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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여행바우처 사업의 효과 분석 8
1.1. 서론 8
1.2. 여행바우처 사업추진 체계 12
1.2.1. 여행바우처의 개요 12
1.2.2. 여행바우처 도입의 기대효과 14
1.3. 여행바우처 사업의 효과분석 19
1.3.1. 분석모형 19
1.3.2. 분석자료 32
1.3.3 무작위성 검증 36
1.4. 여행바우처 사업효과 45
1.4.1. 단기효과 : 2011년 여행바우처 사업 45
1.4.2. 중기효과(2010년 여행바우처) : RDD 56
1.5. 결론 67
제2장 관광 수요에 대한 TV 간접광고의 인과효과 69
2.1. 서론 69
2.2. 간접광고 효과에 대한 선행연구 74
2.3. 분석모형 및 자료 80
2.3.1. 분석 표본의 선정 80
2.3.2. 분석 모형 및 1박 2일의 외생성 검정 85
2.4. 분석결과 94
2.4.1. 1박 2일 프로그램의 효과 94
2.4.2. 1박 2일 프로그램의 경제적 가치 96
2.4.3. 1박 2일 프로그램 시청률의 경제적 가치 98
2.4.4. 1박 2일의 관광객 증대 효과의 내용 100
2.5. 결론 106
제3장 Ripped Off? Discrimination against Foreign Shoppers: Field Experiments in the Market Place 108
3.1. Introduction 108
3.2. Experimental Details 111
3.3. Estimation Models 119
3.3.1. Stage-by-stage price offers 119
3.3.2. Sellers' reservation prices 122
3.4. Empirical Results 124
3.4.1. Initial price offer 124
3.4.2. Subsequent price offers 127
3.4.3. Treatment effects and average price discrimination 128
3.5. The Extent and Sources of Price Discrimination 129
3.6. Conclusion 136
참고문헌 137
국문초록 150
ABSTRACT 152
[표 1-1] 여행바우처 사업효과의 분석전략 20
[표 1-2] 모집단의 기술 통계량(행정자료, 2011년 여행바우처) 33
[표 1-3] 표본 집단의 기술 통계량(설문자료) 34
[표 1-4] 2011년 자치구별 개별여행 수혜가능 대상자 현황 37
[표 1-5] 무작위 검증(2011년 여행바우처) 38
[표 1-6] 모집단의 기술 통계량(행정자료, 2010년 여행바우처) 40
[표 1-7] 표본 집단의 기술 통계량(설문자료, 2010년 여행바우처) 41
[표 1-8] 무작위 검증(2010년 여행바우처: 전체) 43
[표 1-9] 무작위 검증(2010년 여행바우처:가족 및 개인부문) 44
[표 1-10] 1. 여행바우처 선정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단기: OLS) 48
[표 1-10] 2. 여행바우처 선정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단기: probit MFX) 49
[표 1-11] 도구변수(바우처 선정)를 이용한 1단계 추정결과 53
[표 1-12] 여행바우처 사용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단기) 55
[표 1-13] 여행바우처 선정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중기) 59
[표 1-14] 여행바우처 선정이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중기) 61
[표 1-15] 도구변수(바우처 선정)를 이용한 1단계 추정결과 65
[표 1-16] 바우처 사용이 여행수요 및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중기) 66
[표 2-1] '1박 2일'에 소개된 국립공원과 방영 시점 82
[표 2-2] '1박 2일' 방영 시점에 대한 외생성 검정 91
[표 2-3] 이중차분 모형 추정결과 I 93
[표 2-4] 이중차분 모형 추정결과 II 97
[표 2-5] 이중차분 모형 추정결과 III 99
[표 2-6] '1박 2일'의 관광객 수 증대 효과의 내용: 공원 간 수요대체 가능성 103
[표 2-7] '1박 2일'의 관광객 수 증대 효과의 내용: 시점 간 수요대체 가능성 105
Table 3-1. Foreign Visitors' Shopping Places 112
Table 3-2. Summary Statistics 117
Table 3-3. Random Assignment Checks 118
Table 3-4. Price Offer and Deal by Language and Stage 124
Table 3-5. Price Offer Estimation after Controlling for Selection 126
[그림 1-1] 여행바우처 사업 추진체계 13
[그림 1-2] 여행바우처 수혜자의 예산제약 15
[그림 1-3] 여행바우처와 여행 및 기타재화의 소비(사전구매 조건 없음) 16
[그림 1-4] 여행바우처와 여행 및 기타재화의 소비(사전구매 조건 있음) 17
[그림 1-5] SRD의 Vi의 할당 확률(이미지참조) 28
[그림 1-6] SRD의 잠재적/관측된 성과의 회귀함수 29
[그림 1-7] FRD에서 Ci의 할당 확률(이미지참조) 30
[그림 1-8] FRD의 잠재적/관측된 성과의 회귀함수 31
[그림 2-1] 방영 시점 기준 관광객 수의 변동 84
[그림 2-2] 지리산과 경주의 시기별 관광객 수 85
[그림 2-3] '1박 2일' 방영이 관광객 수에 미치는 효과 94
[그림 2-4] '1박 2일' 방영이 관광객 수에 미치는 효과(국립공원 별) 95
Figure 3-1. Bargaining Structure 114
Figure 3-2. Distribution of Asked Discount Rates 115
Figure 3-3. Price Differentials from Korean-speaking Buyers 130
Figure 3-4. Reservation Price Differentials and Average Expenditure on Shopping 132
Figure 3-5. Proportion of Hagglers and Price Discrimination 133
Figure 3-6. Buyer Appearances, Post-experiment Feeling and Price Discrimination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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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경제학 및 응용경제학에서 실증 분석시 중요한 도전은 단순 상관관계가 아닌 인과 추정치를 도출하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경제학자들은 관찰 데이터로부터 인과적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고자 정교한 이론적 모형들과 계량경제학적 기법들을 이용해 왔다. 그러나 최근 실증경제 연구들은 이러한 전통적인 방식들과는 달리 자연실험과 무작위 임상 시험을 점차로 확대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접근방법에서는 처치의 무작위 배정을 통해 인과효과를 식별한다. 본 연구는 노동경제 및 관광연구에서 인과적 추정치들을 도출하고자 세 개의 자연 및 인공적인 현장실험을 분석하고 있다. 그 세 가지 실험은 여행바우처 및 간접광고에 대한 자연실험과 의류시장에서의 인공적인 현장실험이다.
첫 번째 에세이에서는 여행바우처 자격이 수혜자들의 여행 경험과 삶의 질로 측정되는 주관적 웰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고 있다. 여행바우처 수혜는 신청자들 중에서 선정하는 데 이 선정의 기준은 무작위 추첨이다. 본 연구에서는 여행바우처 선정의 내생성 문제를 통제하기 위해 이러한 무작위 추첨을 통한 수혜 자격을 이용한다. 분석결과, 여행바우처에 선정된 지 1년 후에 바우처 선정자들은 미선정자들보다 여행 경험을 약 32%p 더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여행바우처 선정은 개인의 웰빙에는 어떠한 효과도 주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통상적인 관찰자료에 대한 OLS 분석으로는 발견하기 어려운데 상당히 고무적이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 에세이에서는 간접광고(PPL)의 인과효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최근 관광산업에서 PPL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음에도 불구하고, PPL에 대한 인과효과대한 학문적 관심은 상당히 부족한 실정이다. 더욱이 PPL에 대한 인과효과 연구는 지역 관광정책적 관점에서도 매우 중요한데 이에 대한 논의는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 본 논문은 한국에서 발생한 자연실험을 이용하여 PPL의 인과효과를 추정하고 있다. 여기서 주목한 자연실험은 2007년부터 전국적으로 방영한 1박2일이라는 버라이어티 쇼이다. 1박2일은 거의 무작위와 같은 방식으로 서로 다른 관광지를 상이한 기간에 방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립공원으로 분석의 대상을 한정한 후, 1박2일에서 국립공원을 방영한 시점에 대한 무작위성을 이용하였다. 이러한 한정된 데이터에 대해 이중차분법을 이용하여 국립공원 방문객 수에 대한 1박2일의 인과효과를 추정하였다. 분석결과 1박2일을 통한 PPL은 국립공원 방문객 수를 상당히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1박2일에 방영된 국립공원의 월별 방문객 수는 방영 첫 달째부터 여섯 달째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볼 때, 1박2일은 6달 동안 약 18%에서 23%정도 방문객 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세 번째 에세이에서는 외래 쇼핑 관광객이 시장에서 과대요금 청구와 같은 차별을 받는지를 연구하고 있다. 이 연구를 위해 한국 동대문 의류상가의 옷 가게에서 현장실험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총 11개 외국어가 가능한 외국 여성 유학생 56명과 한국 여성 학생 7명으로 구성하여 옷 가게 상인들과 총 2,267번의 거래를 하게 하였다. 실험에 참여한 위장 고객들에게 거래 금액을 고정시키는 고정-제시가격 전략만을 취하게 하였고, 거래시 자국어만을 사용하게 하였다. 상이한 탐색비용에 기반한 가격차별에 대한 분석을 하고자, 무작위로 선정된 처치집단에게는 "다른 가게를 보고 오겠습니다."라는 말을 자국어로 하게 하여 그들의 탐색비용이 적다는 신호를 상인들에게 보내도록 하였다. 이러한 현장실험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협상과 신호발송은 상인들의 판매가격을 낮추는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그 효과의 크기는 언어별도 상당히 다르게 나타났다. 현장실험 결과 외래관광객들에 대한 가격차별의 증거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와 다른 보조 데이터와 결합하여 추가 분석한 결과를 보면 판매자들은 외래관광객들의 지불의사액에 따라 판매가격을 다르게 다루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13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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