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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노동경제 및 관광에서 인과분석에 관한 세 가지 에세이 = Three essays on causal analysis in labor economics and tourism / 박상곤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D 338.9 -16-17
형태사항
iv, 14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25234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경제정책전공, 2016.2. 지도교수: 강창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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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여행바우처 사업의 효과 분석 8

1.1. 서론 8

1.2. 여행바우처 사업추진 체계 12

1.2.1. 여행바우처의 개요 12

1.2.2. 여행바우처 도입의 기대효과 14

1.3. 여행바우처 사업의 효과분석 19

1.3.1. 분석모형 19

1.3.2. 분석자료 32

1.3.3 무작위성 검증 36

1.4. 여행바우처 사업효과 45

1.4.1. 단기효과 : 2011년 여행바우처 사업 45

1.4.2. 중기효과(2010년 여행바우처) : RDD 56

1.5. 결론 67

제2장 관광 수요에 대한 TV 간접광고의 인과효과 69

2.1. 서론 69

2.2. 간접광고 효과에 대한 선행연구 74

2.3. 분석모형 및 자료 80

2.3.1. 분석 표본의 선정 80

2.3.2. 분석 모형 및 1박 2일의 외생성 검정 85

2.4. 분석결과 94

2.4.1. 1박 2일 프로그램의 효과 94

2.4.2. 1박 2일 프로그램의 경제적 가치 96

2.4.3. 1박 2일 프로그램 시청률의 경제적 가치 98

2.4.4. 1박 2일의 관광객 증대 효과의 내용 100

2.5. 결론 106

제3장 Ripped Off? Discrimination against Foreign Shoppers: Field Experiments in the Market Place 108

3.1. Introduction 108

3.2. Experimental Details 111

3.3. Estimation Models 119

3.3.1. Stage-by-stage price offers 119

3.3.2. Sellers' reservation prices 122

3.4. Empirical Results 124

3.4.1. Initial price offer 124

3.4.2. Subsequent price offers 127

3.4.3. Treatment effects and average price discrimination 128

3.5. The Extent and Sources of Price Discrimination 129

3.6. Conclusion 136

참고문헌 137

국문초록 150

ABSTRACT 152

[표 1-1] 여행바우처 사업효과의 분석전략 20

[표 1-2] 모집단의 기술 통계량(행정자료, 2011년 여행바우처) 33

[표 1-3] 표본 집단의 기술 통계량(설문자료) 34

[표 1-4] 2011년 자치구별 개별여행 수혜가능 대상자 현황 37

[표 1-5] 무작위 검증(2011년 여행바우처) 38

[표 1-6] 모집단의 기술 통계량(행정자료, 2010년 여행바우처) 40

[표 1-7] 표본 집단의 기술 통계량(설문자료, 2010년 여행바우처) 41

[표 1-8] 무작위 검증(2010년 여행바우처: 전체) 43

[표 1-9] 무작위 검증(2010년 여행바우처:가족 및 개인부문) 44

[표 1-10] 1. 여행바우처 선정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단기: OLS) 48

[표 1-10] 2. 여행바우처 선정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단기: probit MFX) 49

[표 1-11] 도구변수(바우처 선정)를 이용한 1단계 추정결과 53

[표 1-12] 여행바우처 사용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단기) 55

[표 1-13] 여행바우처 선정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중기) 59

[표 1-14] 여행바우처 선정이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중기) 61

[표 1-15] 도구변수(바우처 선정)를 이용한 1단계 추정결과 65

[표 1-16] 바우처 사용이 여행수요 및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중기) 66

[표 2-1] '1박 2일'에 소개된 국립공원과 방영 시점 82

[표 2-2] '1박 2일' 방영 시점에 대한 외생성 검정 91

[표 2-3] 이중차분 모형 추정결과 I 93

[표 2-4] 이중차분 모형 추정결과 II 97

[표 2-5] 이중차분 모형 추정결과 III 99

[표 2-6] '1박 2일'의 관광객 수 증대 효과의 내용: 공원 간 수요대체 가능성 103

[표 2-7] '1박 2일'의 관광객 수 증대 효과의 내용: 시점 간 수요대체 가능성 105

Table 3-1. Foreign Visitors' Shopping Places 112

Table 3-2. Summary Statistics 117

Table 3-3. Random Assignment Checks 118

Table 3-4. Price Offer and Deal by Language and Stage 124

Table 3-5. Price Offer Estimation after Controlling for Selection 126

[그림 1-1] 여행바우처 사업 추진체계 13

[그림 1-2] 여행바우처 수혜자의 예산제약 15

[그림 1-3] 여행바우처와 여행 및 기타재화의 소비(사전구매 조건 없음) 16

[그림 1-4] 여행바우처와 여행 및 기타재화의 소비(사전구매 조건 있음) 17

[그림 1-5] SRD의 Vi의 할당 확률(이미지참조) 28

[그림 1-6] SRD의 잠재적/관측된 성과의 회귀함수 29

[그림 1-7] FRD에서 Ci의 할당 확률(이미지참조) 30

[그림 1-8] FRD의 잠재적/관측된 성과의 회귀함수 31

[그림 2-1] 방영 시점 기준 관광객 수의 변동 84

[그림 2-2] 지리산과 경주의 시기별 관광객 수 85

[그림 2-3] '1박 2일' 방영이 관광객 수에 미치는 효과 94

[그림 2-4] '1박 2일' 방영이 관광객 수에 미치는 효과(국립공원 별) 95

Figure 3-1. Bargaining Structure 114

Figure 3-2. Distribution of Asked Discount Rates 115

Figure 3-3. Price Differentials from Korean-speaking Buyers 130

Figure 3-4. Reservation Price Differentials and Average Expenditure on Shopping 132

Figure 3-5. Proportion of Hagglers and Price Discrimination 133

Figure 3-6. Buyer Appearances, Post-experiment Feeling and Price Discrimination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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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동경제학 및 응용경제학에서 실증 분석시 중요한 도전은 단순 상관관계가 아닌 인과 추정치를 도출하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경제학자들은 관찰 데이터로부터 인과적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고자 정교한 이론적 모형들과 계량경제학적 기법들을 이용해 왔다. 그러나 최근 실증경제 연구들은 이러한 전통적인 방식들과는 달리 자연실험과 무작위 임상 시험을 점차로 확대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접근방법에서는 처치의 무작위 배정을 통해 인과효과를 식별한다. 본 연구는 노동경제 및 관광연구에서 인과적 추정치들을 도출하고자 세 개의 자연 및 인공적인 현장실험을 분석하고 있다. 그 세 가지 실험은 여행바우처 및 간접광고에 대한 자연실험과 의류시장에서의 인공적인 현장실험이다.

첫 번째 에세이에서는 여행바우처 자격이 수혜자들의 여행 경험과 삶의 질로 측정되는 주관적 웰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고 있다. 여행바우처 수혜는 신청자들 중에서 선정하는 데 이 선정의 기준은 무작위 추첨이다. 본 연구에서는 여행바우처 선정의 내생성 문제를 통제하기 위해 이러한 무작위 추첨을 통한 수혜 자격을 이용한다. 분석결과, 여행바우처에 선정된 지 1년 후에 바우처 선정자들은 미선정자들보다 여행 경험을 약 32%p 더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여행바우처 선정은 개인의 웰빙에는 어떠한 효과도 주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통상적인 관찰자료에 대한 OLS 분석으로는 발견하기 어려운데 상당히 고무적이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 에세이에서는 간접광고(PPL)의 인과효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최근 관광산업에서 PPL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음에도 불구하고, PPL에 대한 인과효과대한 학문적 관심은 상당히 부족한 실정이다. 더욱이 PPL에 대한 인과효과 연구는 지역 관광정책적 관점에서도 매우 중요한데 이에 대한 논의는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 본 논문은 한국에서 발생한 자연실험을 이용하여 PPL의 인과효과를 추정하고 있다. 여기서 주목한 자연실험은 2007년부터 전국적으로 방영한 1박2일이라는 버라이어티 쇼이다. 1박2일은 거의 무작위와 같은 방식으로 서로 다른 관광지를 상이한 기간에 방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립공원으로 분석의 대상을 한정한 후, 1박2일에서 국립공원을 방영한 시점에 대한 무작위성을 이용하였다. 이러한 한정된 데이터에 대해 이중차분법을 이용하여 국립공원 방문객 수에 대한 1박2일의 인과효과를 추정하였다. 분석결과 1박2일을 통한 PPL은 국립공원 방문객 수를 상당히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1박2일에 방영된 국립공원의 월별 방문객 수는 방영 첫 달째부터 여섯 달째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볼 때, 1박2일은 6달 동안 약 18%에서 23%정도 방문객 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세 번째 에세이에서는 외래 쇼핑 관광객이 시장에서 과대요금 청구와 같은 차별을 받는지를 연구하고 있다. 이 연구를 위해 한국 동대문 의류상가의 옷 가게에서 현장실험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총 11개 외국어가 가능한 외국 여성 유학생 56명과 한국 여성 학생 7명으로 구성하여 옷 가게 상인들과 총 2,267번의 거래를 하게 하였다. 실험에 참여한 위장 고객들에게 거래 금액을 고정시키는 고정-제시가격 전략만을 취하게 하였고, 거래시 자국어만을 사용하게 하였다. 상이한 탐색비용에 기반한 가격차별에 대한 분석을 하고자, 무작위로 선정된 처치집단에게는 "다른 가게를 보고 오겠습니다."라는 말을 자국어로 하게 하여 그들의 탐색비용이 적다는 신호를 상인들에게 보내도록 하였다. 이러한 현장실험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협상과 신호발송은 상인들의 판매가격을 낮추는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그 효과의 크기는 언어별도 상당히 다르게 나타났다. 현장실험 결과 외래관광객들에 대한 가격차별의 증거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와 다른 보조 데이터와 결합하여 추가 분석한 결과를 보면 판매자들은 외래관광객들의 지불의사액에 따라 판매가격을 다르게 다루고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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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Does Compulsory School Attendance Affect Schooling and Earnings? 네이버 미소장
2 Instrumental variables methods in experimental criminological research: what, why and how 네이버 미소장
3 (2008). Mostly harmless econometrics: An empiricist's companion. Princeton university press.(강창희․박상곤(2014). 대체로 해롭지... 미소장
4 Long-Term Educational Consequences of Secondary School Vouchers: Evidence from Administrative Records in Colombia 네이버 미소장
5 Vouchers for Private Schooling in Colombia: Evidence from a Randomized Natural Experiment 네이버 미소장
6 The Impact of Jury Race in Criminal Trials 네이버 미소장
7 (1972). The Theory of Discrimination. In: Ashenfelter, O., Rees, A. (Eds.), Discrimination in Labor Markets. Princeton University... 미소장
8 Exploring children's choice: The reminder effect of product placement 네이버 미소장
9 Verisimilitude or Advertising? Brand Appearances on Prime-Time Television 네이버 미소장
10 Race and Gender Discrimination in Bargaining for a New Car 네이버 미소장
11 Viewers' recognition of brands placed within a film 네이버 미소장
12 The Economic Analysis of Advertising 네이버 미소장
13 Beyond Advertising and Publicity: Hybrid Messages and Public Policy Issues 네이버 미소장
14 Audience Response to Product Placements: An Integrative Framework and Future Research Agenda 네이버 미소장
15 (1977). Social Learning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미소장
16 (1987). The Development of the Hierarchy of Effects: An Historical Perspective, Current Issues and Research in Advertising,... 미소장
17 (1957). The Economics of Discrimination. Second Ed.,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hicago, IL. 미소장
18 Smiling for the Camera: The Influence of Film Audiences on a Budget Tourism Destination 네이버 미소장
19 Rural tourism in Australia — has the gaze altered? Tracking rural images through film and tourism promotion 네이버 미소장
20 (2005). Film-induced tourism. Channel View Publications. 미소장
21 What Drives Taxi Drivers? A Field Experiment on Fraud in a Market for Credence Goods 네이버 미소장
22 (1999). The influence of warnings on product placements. Europea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4: 193-200. 미소장
23 What's Advertising Content Worth? Evidence from a Consumer Credit Marketing Field Experiment 네이버 미소장
24 Market-type Mechanisms and the Provision of Public Services 네이버 미소장
25 The influence of product-placement type & exposure time on product-placement recognition 네이버 미소장
26 Competitive Interference and Consumer Memory for Advertising 네이버 미소장
27 Movie-induced tourism: The challenge of measurement and other issues 네이버 미소장
28 Television Commercial Wearout: An Information Processing View 네이버 미소장
29 Minimum Wages and Employment: A Case Study of the Fast-Food Industry in New Jersey and Pennsylvania 네이버 미소장
30 Gender differences in bargaining outcomes: A field experiment on discrimination 네이버 미소장
31 Voucher Programmes and their Role in Distributing Public Services 네이버 미소장
32 Can increasing private school participation and monetary loss in a voucher program affect public school performance? Evidence from Milwaukee 네이버 미소장
33 Studying Discrimination: Fundamental Challenges and Recent Progress 네이버 미소장
34 (1961). Defining advertising goals for measured advertising results, New York: Association of National Advertisers. 미소장
35 Toddlers, tourism and Tobermory: Destination marketing issues and television-induced tourism 네이버 미소장
36 When Product Placement Goes Wrong: The Effects of Program Liking and Placement Prominence 네이버 미소장
37 (1983), A case study in administrative innovation and citizen participation,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43(6): 537-546. 미소장
38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Consumer Evaluations and Memory of Product Placements in Movies 네이버 미소장
39 Effects of vacation from work on health and well-being: Lots of fun, quickly gone 네이버 미소장
40 Do we recover from vacation? Meta-analysis of vacation effects on health and well-being. 네이버 미소장
41 UNDERSTANDING ATTITUDES TOWARD AND BEHAVIORS IN RESPONSE TO PRODUCT PLACEMENT: A Consumer Socialization Framework 네이버 미소장
42 Using Drama to Persuade 네이버 미소장
43 The Fox News Effect: Media Bias and Voting 네이버 미소장
44 Moviegoers' Experiences and Interpretations of Brands in Films Revisited 네이버 미소장
45 "Let Me Talk to My Manager": Haggling in a Competitive Environment 네이버 미소장
46 Are Emily and Greg More Employable than Lakisha and Jamal? A Field Experiment on Labor Market Discrimination 네이버 미소장
47 Statistical Discrimination or Prejudice? A Large Sample Field Experiment 네이버 미소장
48 Recovery, well-being, and performance-related outcomes: the role of workload and vacation experiences. 네이버 미소장
49 Media Bias and Reputation 네이버 미소장
50 Television and Voter Turnout 네이버 미소장
51 (2006). Does Television Rot Your Brain? New Evidence from the Coleman Study. NBER Working Paper 120-201. 미소장
52 (2010). Clean Evidence of Statistical Discrimination. Working Paper, University of Chicago. 미소장
53 Happy and Sad TV Programs: How They Affect Reactions to Commercials 네이버 미소장
54 Product Placements in Movies: A Cross-Cultural Analysis of Austrian, French and American Consumers' Attitudes toward This Emerging, International Promotional Medium 네이버 미소장
55 Experiencing Interactive Advertising beyond Rich Media 네이버 미소장
56 Are vacations good for your health? The 9-year mortality experience after the multiple risk factor intervention trial. 네이버 미소장
57 Product Placement in Movies: The Effect of Prominence and Mode on Audience Recall 네이버 미소장
58 Viewers' Evaluations of Product Placements in Movies: Public Policy Issue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네이버 미소장
59 Consumers' Perceptions of the Ethics and Acceptability of Product Placements in Movies: Product Category and Individual Differences 네이버 미소장
60 Advertising clutter in consumer magazines: dimensions and effects 네이버 미소장
61 Assessing the Case for Social Experiments 네이버 미소장
62 Detecting Discrimination 네이버 미소장
63 (1993). The Urban Institute Audit Studies: Their Methods and Findings. In: Fix, M., Struyk, R., (Eds.), Clear and Convincing... 미소장
64 Product Placements: The Impact of Placement Type and Repetition on Attitude 네이버 미소장
65 Promoting Destinations via Film Tourism: An Empirical Identification of Supporting Marketing Initiatives 네이버 미소장
66 The influence of a film on destination image and the desire to travel: a cross‐cultural comparison 네이버 미소장
67 Identification and Estimation of Local Average Treatment Effects 네이버 미소장
68 Regression Discontinuity Designs: A Guide to Practice 네이버 미소장
69 Evaluating the Cost of Conscription in the Netherlands 네이버 미소장
70 Recent Developments in the Econometrics of Program Evaluation 네이버 미소장
71 The Power of TV: Cable Television and Women's Status in India 네이버 미소장
72 Placements as mediators of brand salience within a UK cinema audience 네이버 미소장
73 (1999). Objective happiness. In D. Kahneman, E. Diener and N. Schwarz(Eds.), Well-being: The foundations of hedonic psychology... 미소장
74 Developments in the Measurement of Subjective Well-Being 네이버 미소장
75 Would You Be Happier If You Were Richer? A Focusing Illusion 네이버 미소장
76 Sequence redundancy, rating dimensions, and the exposure effect. 네이버 미소장
77 (1994). Effects of brand placements in motion pictures. In Proceedings of the 1994 Conference of the American Academy of... 미소장
78 Practitioners' evolving views on product placement effectiveness 네이버 미소장
79 Moving to Opportunity in Boston: Early Results of a Randomized Mobility Experiment 네이버 미소장
80 Motion picture impacts on destination images 네이버 미소장
81 (2007). Effects of Korean television dramas on the flow of Japanese tourists. Tourism Management, 28(5): 1340-1353. 미소장
82 Generalized reduced rank tests using the singular value decomposition 네이버 미소장
83 Experimental Analysis of Neighborhood Effects 네이버 미소장
84 Racial Bias in Motor Vehicle Searches: Theory and Evidence 네이버 미소장
85 (1993). Marketing places: attracting investment industry and tourism to cities, states, and nations. NY: The Free Press. 미소장
86 The Effect of Advertising on Consumer Price Sensitivity 네이버 미소장
87 Another Look at the New York City School Voucher Experiment 네이버 미소장
88 The Impact of Television Advertising: Learning Without Involvement 네이버 미소장
89 Product Placement: How Brands Appear on Television 네이버 미소장
90 (2008). Soap operas and fertility: Evidence from Brazil, mimeo, Bocconi University 미소장
91 A Model for Predictive Measurements of Advertising Effectiveness 네이버 미소장
92 I'll have what she's having: Gauging the impact of product placements on viewers 네이버 미소장
93 Regression Discontinuity Designs in Economics 네이버 미소장
94 The Nature and Extent of Discrimination in the Marketplace: Evidence from the Field 네이버 미소장
95 Information Processing from Advertisements: Toward an Integrative Framework 네이버 미소장
96 The Use of Intentions Data to Predict Behavior: A Best-Case Analysis 네이버 미소장
97 (1995). Advertising reach and frequency: Masimizing advertising results through effective frequency. USA: Lincolnwood 미소장
98 (2005). Media effects on image: The case of Tibet. Annals of Tourism Research, 32(4): 1039-1055. 미소장
99 Coarse Thinking and Persuasion 네이버 미소장
100 Consumers' Attitudes Toward Product Placement in Movies 네이버 미소장
101 Recall of Brand Placements in Computer/Video Games 네이버 미소장
102 Adolescent brand consciousness and product placements: awareness, liking and perceived effects on self and others 네이버 미소장
103 Advertainment or Adcreep Game Players’ Attitudes toward Advertising and Product Placements in Computer Games 네이버 미소장
104 Advertising as Information 네이버 미소장
105 OECD (2011) How’s life? measuring welling-being, OECD publishing. 미소장
106 The Long-Run Consequences of Living in a Poor Neighborhood 네이버 미소장
107 (1986). The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of persuasion. In Communication and Persuasion (pp. 1-24). Springer New York. 미소장
108 What's in a Picture? Evidence of Discrimination from Prosper.com 네이버 미소장
109 Field Experiments of Discrimination in the Market Place 네이버 미소장
110 (1992). Movies as tourism promotion: A ‘pull’factor in a ‘push’location. Tourism Management, 13(3): 267-274. 미소장
111 Movie induced tourism 네이버 미소장
112 Feeling the Florida Heat? How Low-Performing Schools Respond to Voucher and Accountability Pressure 네이버 미소장
113 (1998). Toward a framework of product placement: Theoretical proposition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25: 357-362. 미소장
114 Investigating the Effectiveness of Product Placements in Television Shows: The Role of Modality and Plot Connection Congruence on Brand Memory and Attitude 네이버 미소장
115 Consumers, Characters, and Products: A Balance Model of Sitcom Product Placement Effects 네이버 미소장
116 (1994). Brand recall for product placements in motion pictures: A memory-based perspective. Education in Journalism and Mass... 미소장
117 Baby Boomers' Attitudes Towards Product Placements 네이버 미소장
118 Cinematographic images of a city: Alternative heritage tourism in Manchester 네이버 미소장
119 The Effects of Incidental Ad Exposure on the Formation of Consideration Sets 네이버 미소장
120 The Economics of Information 네이버 미소장
121 (1987). The Theory of Price, 4th ed. New York: MacMillan 미소장
122 A Survey of Weak Instruments and Weak Identification in Generalized Method of Moments 네이버 미소장
123 Tourism management 네이버 미소장
124 (2014). The Amazing Race to India: Prominence in reality television affects destination image and travel intentions. Tourism... 미소장
125 Seeing is believing: the effect of film on visitor numbers to screened locations 네이버 미소장
126 (1994). A review and investigation into the effectiveness of product placements in films. In Proceedings of the 1994 Conference of... 미소장
127 Walker-Smith, J. (2006). Cutting Through Advertising Clutter, CBS SUNDAY MORNING (September 17, 2006) 미소장
128 (2000). Tourism and modernity: a sociological analysis, Oxford: Pergamon. 미소장
129 (1979). Effect of TV clutter.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19(3): 7-12. 미소장
130 The impact of vacation and job stress on burnout and absenteeism 네이버 미소장
131 Experimentation in the 21st Century: The Importance of External Validity 네이버 미소장
132 Measuring Racial Discrimination with Fair Housing Audits: Caught in the Act 네이버 미소장
133 Measuring Racial Discrimination with Fair Housing Audits: Caught in the Act 네이버 미소장
134 Evidence on Discrimination in Consumer Markets 네이버 미소장
135 Attitudinal effects of mere exposure. 네이버 미소장
136 Exemplification Theory: Judging the Whole by Some of Its Parts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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