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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중학교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체육활동' 운영실태 및 인식 분석 / 황지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M 796.07 -16-125
형태사항
vi, 12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2562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스포츠교육학전공, 2016.2. 지도교수: 유정애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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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14

3. 연구의 제한점 15

4. 용어 정의 16

1) 자유학기제 16

2) 진로교육 16

3) 핵심역량 17

II.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체육교육활동의 이해 18

1. 중학교 자유학기제 도입 배경 및 취지 18

1) 자유학기제 개념 18

2) 자유학기제의 배경 모델 20

3) 자유학기제 도입 배경 28

2.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운영 구조와 특징 32

1)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 32

2)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방향 35

3)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학교교육의 변화 38

3. 중학교 교육과정 안의 체육교육활동 유형 42

1) 기본교과 체육 44

2) 창의적 체험활동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 46

3) 자유학기제 체육활동 47

III. 연구 방법 49

1. 연구 절차 49

2. 연구 대상 50

1) 연구학교 50

2) 체육교사 51

3) 중학생 52

3.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54

1) 문서 분석 54

2) 심층 면담 55

3) 설문조사 57

IV. 연구 결과 60

1.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체육활동 편성·운영 실태 60

1)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체육활동 운영 모형 60

2)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체육활동 운영 방법 62

3) 자유학기제 체육활동 프로그램 운영 현황 63

4) 자유학기제 체육활동 관련 진로교육 64

2. 자유학기제 체육활동 운영에 대한 체육교사 인식 67

1) 긍정적 인식 67

2) 부정적 인식 72

3. 자유학기제 체육활동 운영에 대한 학생의 인식 79

1) 자유학기제 운영 목적 79

2) 자유학기제 운영 시기 80

3) 자유학기제 체육활동 실시 프로그램 82

4) 자유학기제 체육활동 교외 체험 여부 84

5) 자유학기제 체육활동과 기본교과 체육수업에 대한 차이 인식 85

6) 자유학기제 체육활동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 87

7) 자유학기제 체육활동 경험에 대한 만족도 88

8) 자유학기제 체육활동을 통한 긍정적 변화 92

V. 논의 101

1. 자유학기제 체육활동의 이중성 101

1) 진로교육 있는 자유학기제와 진로교육 없는 체육활동 101

2) 성별에 따른 두 개의 별: 화성에서 온 남학생, 금성에서 온 여학생 102

2. 자유학기제 체육활동의 무(無)정체성 104

3. 자유학기제 체육활동의 새바람 106

VI. 결론 및 제언 108

1. 결론 108

2. 제언 110

1) 향후 연구 제언 110

2) 향후 정책 제언 111

참고문헌 113

부록 118

〔부록 1〕 : 자유학기제 체육활동 운영 및 학생 인식 설문지 118

〔부록 2〕 : 연구 참여 동의서 (교사) 124

〔부록 3〕 : 1차 심층면담 질문지 125

국문초록 126

ABSTRACT 128

〈표 1〉 자유학기제와 관련 외국 사례 비교 분석 26

〈표 2〉 자유학기 운영 모형 32

〈표 3〉 충남 T학교의 진로탐색 + 동아리활동 + 예술·체육 중점 모형 34

〈표 4〉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및 세부내용과 기대효과 36

〈표 5〉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편성 내용 37

〈표 6〉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학교교육의 변화 38

〈표 7〉 중학교 학교교육과정의 3가지 체육교육활동 상호 비교 43

〈표 8〉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45

〈표 9〉 연구의 절차와 내용 49

〈표 10〉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분포 50

〈표 11〉 연구 참여자의 기본 배경 51

〈표 12〉 연구대상 중학생 분포(학교규모/지역) 52

〈표 13〉 연구 대상자의 배경 변인 53

〈표 14〉 면담에 활용된 질문 영역 56

〈표 15〉 설문 조사 문항 내용 58

〈표 16〉 예술·체육활동의 혼합 모형 사례 61

〈표 17〉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체육활동 운영 방법 62

〈표 18〉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체육활동관련 진로교육 실시 현황 64

〈표 19〉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진로관련 체육활동 65

〈표 20〉 배경변인에 따른 자유학기제 실시 목적에 대한 인식 79

〈표 21〉 자유학기제에 적합한 학기 81

〈표 22〉 자유학기제 체육활동 프로그램 내용 83

〈표 23〉 자유학기제 체육활동과 기본교과 체육수업의 차이 인식 85

〈표 24〉 자유학기제 체육활동에서 체육관련 진로 프로그램 여부 87

〈표 25〉 자유학기제 체육활동 수업시수에 대한 만족도 88

〈표 26〉 자유학기제 체육활동 수업방법에 대한 만족도 90

〈표 27〉 자유학기제 체육활동을 위한 학교 시설에 대한 만족도 91

〈표 28〉 자유학기제 체육활동을 통한 체육수업 참여도 92

〈표 29〉 자유학기제 체육활동이 다른 과목의 이해에 도움 여부 93

〈표 30〉 자유학기제 체육활동을 통한 교우 관계 개선 94

〈표 31〉 자유학기제 체육활동을 통한 교사와의 관계 개선 95

〈표 32〉 자유학기제 체육활동을 통한 중학교 생활의 행복도 97

〈표 33〉 자유학기제 체육활동을 통한 진로 탐색 98

〈표 34〉 자유학기제 체육활동을 통한 꿈과 끼의 형성 99

〈그림 1〉 자유학기제 정책 개요 19

〈그림 2〉 전환학년제 프로그램의 수준(양파 모델) 21

〈그림 3〉 2014학년도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 60

〈그림 4〉 2015학년도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 60

〈그림 5〉 2015학년도 자유학기제 체육활동 프로그램 63

〈그림 6〉 2014학년도 자유학기제 체육활동 프로그램 63

〈그림 7〉 자유학기제 운영 시기 선호 이유 82

〈그림 8〉 교외에서 경험한 체육활동 여부 84

〈그림 9〉 자유학기제 체육활동의 차별성 인식 이유 86

〈그림 10〉 성별에 따른 자유학기제 체육활동 선호 시수 89

〈그림 11〉 자유학기제 예술·체육교육 활성화 추진목표 및 추진체계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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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 내 체육활동의 운영 실태를 및 체육교사와 학생들의 인식을 분석하는데 있다.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 중 예술·체육활동은 진로탐색활동, 동아리활동, 학생선택프로그램과 달리 교과기반으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이다. 이와 같은 특성으로 인해 자유학기제 체육활동은 공통과정인 체육교과와 다른 모습으로 독자적인 교육적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6년 자유학기제의 정식운영을 앞두고 현재 자유학기제 체육활동의 운영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연구학교 80개교의 교육과정 문서를 수집하여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분석(빈도, 백분율, 평균)을 실시하였다. 또한 자유학기제 운영에 대한 체육교사의 인식 조사를 위해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중 서울·경기 지역에서 10개교를 비확률 표집(nonprobability sampling)하여 10명의 체육교사들과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전사된 원자료는 Connelly & Clandinin(2000)의 내러티브 분석 절차와 방법을 활용하여 현장 텍스트를 연구 텍스트로 재구성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중 서울·경기 소재 중학교 중 학교규모에 따라 비확률 표집(nonprobability sampling)하여 632명에게 설문을 실시한 후 불성실하게 응답한 30부를 제외하고 나머지 602부를 통해 자료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 방법은 SPSS 23version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교차분석, 독립표본 t 검증, one-way ANOVA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학생들의 꿈과 끼를 실현할 수 있는 장(場)이 되어야 할 자유학기제 체육활동가 큰 차별성 없이 운영되고 있었다. 자유학기제 운영보고서 내 공통과정 체육 시수는 80개교 중 10개교(12.5%)만이 유지 운영하였으며, 나머지 연구학교들은 감축 또는 폐지하여 자율과정으로 차용하였다. 또한 자유학기제 체육활동 프로그램이 전반적으로 '스포츠 종목 중심'으로 이루어져 기존 체육수업의 연장선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체육교과의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자유학기제 취지에 맞는 고유한 프로그램이 추진되어야 한다.

둘째, 체육교사들은 자유학기제의 도입을 통해 체육활동을 운영함에 있어 긍정적, 부정적 시선이 공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자유학기제 체육활동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행복도, 참여도 증진으로 보람을 얻고 있었으며, 교사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발판으로써 자유학기제를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반면, 자유학기제가 체육교사에게 있어 또 하나의 업무로 작용하였으며, 관련 정보 제공 및 지역 사회와의 연계가 저조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에 자유학기제 체육활동에 관련한 교사 연수, 교사공동체 운영, 체육관련 네트워크가 구축되어야 함을 시사하였다.

셋째, 자유학기제 체육활동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확인한 결과, 학생 인식에 대한 3가지 배경변인(성별, 지역, 학교규모)에 중 성별에 따라 체육활동 운영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있어 차이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선호 수업시수, 만족도 및 내면적 변화에 대한 인식에 있어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많은 수업 시수, 높은 만족도, 긍정적인 변화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자유학기제 체육활동 또한 기존 체육수업의 내용, 방식, 분위기를 그대로 유지함에 따라 여학생들이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이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자유학기제 체육활동이 사각지대 없이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되어야 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자유학기제 체육활동에 대한 여러 측면에서의 시각적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자유학기제 체육활동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방향성 탐색의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이며, 보다 넓은 시각에서 체육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논의가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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