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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9
제2절 연구범위와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4
제1절 공유가치창출 14
1. 공유가치창출의 개념 및 선행연구 14
2. 공유가치창출과 사회적 책임의 비교 19
제2절 금융권의 공유가치창출 사례 22
1. Bank of America Merill Lynch의 공유가치창출 사례 23
2. 신한은행의 공유가치창출 사례 25
제3절 기업 이미지 32
1. 기업 이미지의 정의 32
2. 기업 이미지 특성 34
제4절 기업에 대한 신뢰 36
1. 기업 신뢰의 정의 36
2. 신용 신뢰와 호의성 신뢰 38
제5절 고객 충성도 40
제3장 가설설정 및 연구방법 43
제1절 연구모형 43
제2절 가설설정 45
1. 공유가치창출과 기업 이미지와의 관계 45
2. 공유가치창출과 기업 신뢰와의 관계 46
3. 기업 이미지와 고객 충성도와의 관계 48
4. 기업 신뢰와 고객 충성도와의 관계 49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51
1. 공유가치창출 51
2. 기업에 대한 신뢰 52
3. 기업 이미지 53
4. 고객 충성도 53
제4절 표본의 선정 및 분석방법 55
제4장 연구결과 56
제1절 표본의 특성 56
제2절 요인분석 및 상관관계분석 58
1.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58
2. 상관관계분석 61
제3절 가설검증 64
1. 공유가치창출과 기업 이미지의 회귀분석 결과 64
2. 공유가치창출과 기업 신뢰의 회귀분석 결과 66
3. 기업 이미지 및 기업 신뢰와 고객 충성도의 회귀분석 결과 69
제5장 결론 71
제1절 연구결과 71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75
1. 연구결과 시사점 75
2.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76
참고문헌 79
부록 85
국문초록 90
Abstract 92
〈표 2-1〉 공유가치창출 개념 발전과정 15
〈표 2-2〉 공유가치창출의 구성요인 18
〈표 2-3〉 공유가치창출과 사회적 책임의 차이 20
〈표 2-4〉 사회적 가치 제공 금융상품 유형 28
〈표 2-5〉 신한은행의 공유가치창출 관련 활동 30
〈표 2-6〉 기업 이미지 선행연구 33
〈표 2-7〉 신뢰에 관한 선행연구 37
〈표 2-8〉 고객 충성도의 개념과 정의 40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4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56
〈표 4-2〉 공유가치창출 탐색적 요인분석 59
〈표 4-3〉 기업 이미지와 기업 신뢰 및 고객 충성도 탐색적 요인분석 60
〈표 4-4〉 측정항목의 신뢰도 분석 61
〈표 4-5〉 상관관계분석 62
〈표 4-6〉 공유가치창출이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65
〈표 4-7〉 공유가치창출이 신용 차원 신뢰에 미치는 영향 66
〈표 4-8〉 공유가치창출이 호의성 차원 신뢰에 미치는 영향 68
〈표 4-9〉 기업 이미지 및 기업 신뢰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69
〈표 4-10〉 가설검증 요약 70
[그림 2-1] Pay for Success 투자모형 24
[그림 2-2] 신한은행의 공유가치창출 방식 26
[그림 2-3] 신한은행의 공유가치창출 프레임워크 27
[그림 3-1] 연구모형 43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기업의 공유가치창출 활동이 기업의 이미지와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향상된 기업 이미지 및 신뢰와 고객 충성도의 관계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2011년 Havard Business Review에 마이클 포터 교수가 제시한 공유가치창출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전략적으로 접근한 관점에서 가치창출을 위한 활동에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공유가치창출을 통한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그에 대한 실증연구는 미흡한 모습이다. 공유가치창출을 통한 기업 이미지와 신뢰의 향상은 기업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고객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유가치창출이 기업의 이미지와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향상된 기업 이미지와 신뢰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공유가치창출의 효과와 필요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공유가치창출은 경제적 가치 공유와 사회적 책임의 두 가지 영역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경제적 가치의 경우 상품/시장 재인식, 가치사슬 생산성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회적 책임은 자선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의 요인으로 구성하였고 이러한 각 요인이 실제 기업 이미지와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금융권에 근무하고 있는 종업원과 법인 거래처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자료를 배포하였다. 총 280부의 설문응답 중 실증분석 활용에 부적합한 28부를 제외한 252부를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유가치창출의 경제적 요인인 상품/시장 재인식과 가치사슬 생산성은 기업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사회적 책임 요인인 자선적 책임은 기업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윤리적 책임은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공유가치창출의 경제적 요인인 상품/시장 재인식과 가치사슬 생산성은 기업 신용 차원의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윤리적 책임도 정(+)의 영향이 있는 것을 파악하였다. 하지만, 자선적 책임은 기업 신용 차원의 신뢰에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호의성 차원의 신뢰에는 공유가치창출의 모든 요인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 이미지와 기업에 대한 신뢰는 고객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증분석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기업에서는 공유가치창출을 통해 경제적 가치의 향상과 사회적 가치인 사회적 책임이 기업과 사회에 상생할수 있는 대안인 만큼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공유가치창출의 경제적 가치공유가 중요한 영역으로 작용하는 만큼 기업의 관리 부분에 있어서도 공유가치창출은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경제적 가치공유를 기초로 한 고객 관계 관리를 위해서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있다는 점을 구체적으로 언급할 필요성도 존재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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