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국립박물관의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 (A)study on the situation and activating methods of cultural diversity education of the national museum / 홍아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M 708.0068 -16-2
형태사항
v, 8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2588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 박물관미술관전공, 2016.2. 지도교수: 김영호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배경 및 목적 9

2. 연구방법 및 범위 11

3. 용어의 정의 12

II. 이론적 고찰 15

1. 다문화사회와 문화다양성교육 15

1) 다문화사회 16

2) 문화다양성 20

3) 문화다양성교육의 변천 22

2. 박물관의 문화다양성교육 28

1) 박물관의 교육적 기능 28

2) 박물관 문화다양성교육의 필요성 30

III. 국립박물관의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 실태 33

1. 국립박물관과 문화다양성교육 33

1) 국립박물관의 문화다양성교육 전체 현황 33

2) 각 기관별 현황 34

2. 국립박물관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 분석 50

1) 프로그램 분석 준거의 틀 50

2) 프로그램 분야별 분석 51

3) 프로그램 유형별 분석 53

4) 주제별 내용 분석 62

3. 분석을 통한 문제점 도출 62

4. 박물관 교육담당자들의 문화다양성교육에 대한 인식조사 64

IV. 국립박물관의 문화다양성교육 활성화 방안 70

1. 교육대상의 계층적 범주화 탈피 70

2. '소수' 및 '다수'가 공감할 수 있는 교육 71

3. 교육내용 및 방법의 다각화 73

V. 결론 및 제언 76

1. 연구결과 요약 76

2. 논의 및 제언 78

참고문헌 80

부록 86

〈부록 1〉 설문지 86

〈부록 2〉 박물관 다문화교육프로그램 분석표 87

〈부록 3〉 프로그램 내용 분석(2011-2014) 89

국문초록 90

Abstract 92

〈표 1〉 단일문화주의와 다문화주의 비교 18

〈표 2〉 다문화관련 정책의 전개과정 19

〈표 3〉 문화다양성교육에 관한 정의 23

〈표 4〉 문화다양성교육 시대별 관점 변화 26

〈표 5〉 다문화 교육정책과 문화다양성 교육정책 비교 27

〈표 6〉 국립박물관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 수(2011-2014년) 33

〈표 7〉 국립중앙박물관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2011-2014) 35

〈표 8〉 국립경주박물관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2011-2014) 37

〈표 9〉 국립부여박물관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2011-2014) 38

〈표 10〉 국립공주박물관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2011-2014) 39

〈표 11〉 국립광주박물관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2011-2014) 40

〈표 12〉 국립진주박물관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2011-2014) 41

〈표 13〉 국립진주박물관 문화다양성 세부교육현황 42

〈표 14〉 국립청주박물관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2011-2014) 43

〈표 15〉 국립전주박물관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2011-2014) 44

〈표 16〉 국립대구박물관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2011-2014) 45

〈표 17〉 국립김해박물관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2011-2014) 46

〈표 18〉 국립제주박물관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2011-2014) 47

〈표 19〉 국립춘천박물관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2011-2014) 48

〈표 20〉 국립나주박물관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2011-2014) 49

〈표 21〉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 분석의 기준 50

〈표 22〉 국립박물관 분야별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2011-2014) 51

〈표 23〉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분석 틀 54

〈표 24〉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 분석 틀 56

〈표 25〉 박물관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 내용현황(2011) 56

〈표 26〉 박물관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 내용현황(2012) 58

〈표 27〉 박물관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 내용현황(2013) 59

〈표 28〉 박물관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 내용현황(2014) 61

[그림 1] 문화다양성교육의 목적 25

[그림 2] 지역별 인구비례 현황(2014년 기준) 53

[그림 3] 도식화한 인터뷰 분석 내용 65

초록보기 더보기

 결혼 이주 여성, 외국인 노동자가 증가함께 따라 다문화를 가진 구성원이 늘어나면서 현재 외국인은 우리나라 전체의 약 2%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이 많아지면서 본격적인 다문화사회에 도래하였다.

본 논문은 다문화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오늘 날 문화와 가장 연관 있는 박물관에서의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 현황을 통한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고자 시행되었다.

이를 위해 다문화사회 문화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문헌연구를 통해 조사하였고, 또한 국내 박물관 문화다양성교육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국립박물관 문화다양성교육 현황을 조사·분석하고, 현재 박물관 문화다양성교육의 특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박물관 담당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한 질적 연구방법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결과로 도출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박물관의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의 현상은 2007년 다문화정책이 확산되며 다문화정책 사업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프로그램이 양적으로 증가하여 2010년까지 활발하게 진행되었으나, 2011년을 중심으로 점차 감소하였다. 이는 소수계층을 분류하여 운영되는 특성 상 소수자들의 차별 또는 편견의 느낌이 작용하여 참여를 꺼리는 부분이 있을 것으로 사려 된다.

둘째,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은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이 한국문화교육, 전통체험교육 등 소수자 적응교육에 중심으로 두고 운영을 해왔으며 점차 타문화이해교육, 국제이해교육의 방식으로 운영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국립박물관 문화다양성교육은 아직도 진행 중이며 담당자들은 문화다양성에 대해서 많이 연구하고 노력함을 알 수 있었다. 국립 박물관의 문화다양성 교육의 목적과 내용은 역사이해교육, 전통체험교육에서 더 나아가 서로 소통하고 이해할 수 있는 타문화이해교육, 양방향 소통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발전 할 것으로 보인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자는 박물관 문화다양성교육 활성화 방안에 몇 가지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문화다양성시대 문화다양성교육이 교육정책의 화두에 올라있는 현재의 시점에서 차별 없고, 편견 없는 느낌으로 다가 갈 수 있도록 소수계층이 선택할 수 있는 기회의 폭을 넓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둘째, 박물관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을 역사 이해교육 뿐 아니라 가족, 지역, 세대, 민족, 생활문화 등 교육의 주제와 범주를 구체화시키며, 문화다양성교육이라는 큰 틀 아래 청소년, 공무원, 전문 인력을 위한 교육프로그램개발에 대한 진지한 방향 모색이 필요하다.

셋째, 중앙박물관 및 지방박물관의 전시연계를 이용한 교육프로그램의 다양화가 필요하며, 그와 더불어 지역 사립박물관 또는 미술관 등 사회기반시설과 연계하여 운영하여 문화다양성교육의 다양화를 추구하고자 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