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2. 연구 문제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내면아이치료 20
2.1.1. 내면아이치료의 개념 20
2.1.2. 내면아이치료의 특징 21
2.1.3. 내면아이치료의 불안 및 우울 26
2.1.4. 내면아이치료 선행연구 28
2.2. 표현예술치료 30
2.2.1. 표현예술치료의 개념과 특징 31
2.2.2. 표현예술치료의 분야 34
2.2.3. 표현예술치료의 불안 및 우울 관련 선행연구 36
2.2.4. 표현예술치료를 이용한 내면아이치료 39
2.3.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상담 40
2.3.1. 만화·애니메이션의 개념과 특징 41
2.3.2. 만화·애니메이션치료 선행연구 46
2.3.3.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의 특징과 장점 48
제3장 연구 방법 52
3.1.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내면아이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 설계 52
3.1.1. 프로그램의 목표 52
3.1.2. 프로그램의 특징 52
3.1.3. 프로그램의 내용 53
3.2.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내면아이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 실시 58
3.2.1. 연구대상 58
3.2.2. 연구방법 및 절차 59
3.2.3. 측정도구 60
3.2.4. 자료수집 및 분석 61
제4장 연구 결과 63
4.1. 프로그램 실시 전, 후의 양적변화 63
4.1.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63
4.1.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동질성 검증 64
4.1.3.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내면아이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65
4.2.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언어반응 내용분석 및 작품분석 69
4.2.1. 언어반응 내용분석 69
4.2.2. 참여자들의 작품 분석 78
제5장 논의 및 결론 87
5.1. 논의 및 결론 87
5.2. 제언 90
참고문헌 92
부록 100
[표 2-1] 내면아이의 긍정적인, 본래적인(놀라운 아이) 특징 22
[표 2-2] 상처받은 내면아이의 특징 24
[표 2-3] 표현예술치료의 특성 33
[표 2-4] 예술치료의 분야 34
[표 2-5] 만화의 특징과 설명 42
[표 2-6]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의 기법 45
[표 3-1] 프로그램 목표 52
[표 3-2] 프로그램 특징 53
[표 3-3] 여러 학자의 내면아이 치유 방법 54
[표 3-4] 본 연구에서 사용한『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내면아이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 56
[표 3-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연구대상 59
[표 3-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설계 60
[표 3-7]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검사와 프로그램 일정 60
[표 4-1] 연구대상자 인구사회학적 통계 63
[표 4-2] 집단 간 평균과 동질성 검증 64
[표 4-3] 불안검사 사전, 사후 평균과 표준편차 65
[표 4-4] 참가 집단의 사전-사후 불안 검사 결과 66
[표 4-5] 불안에 대한 집단과 검사 시기에 대한 변량분석표 66
[표 4-6] 우울검사 사전, 사후 평균과 표준편차 67
[표 4-7] 참가 집단의 사전-사후 우울검사 결과 68
[표 4-8] 우울에 대한 집단과 검사 시기에 대한 변량분석표 68
[표 4-9] 불안에 대한 참여자 언어반응 내용분석 70
[표 4-10] 우울에 대한 참여자 언어반응 내용분석 72
[표 4-11] 정체성에 대한 참여자 언어반응 내용분석 74
[표 4-12] 사회성에 대한 참여자 언어반응 내용분석 76
[그림 2-1] 불안의 감정들 27
[그림 2-2] 우울의 감정들 27
[그림 4-1] 불안의 집단, 시기 그래프 67
[그림 4-2] 우울의 집단, 시기 그래프 69
[그림 4-3] 참여자 '코알라'의 작품 변화 79
[그림 4-4] 참여자 '고래'의 작품 변화 80
[그림 4-5] 참여자 '낑깡'의 작품 변화 81
[그림 4-6] 참여자 '밑반찬'의 작품변화 82
[그림 4-7] 참여자 '뽄이'의 작품변화 83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내면아이치료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실시한 후, 참여자들의 불안과 우울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내면아이치료 집단 상담 프로그램이 고교생의 불안과 우울에 효과가 있는지를 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내면아이치료 집단 상담 프로그램은 내면아이치료, 만화·애니메이션, 표현예술치료를 이론적 배경으로 설계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참여자들의 상처받은 내면아이를 발견하여 감정을 표출하고, 어린 시절 상처 경험을 자신이 원하는 긍정적인 경험으로 바꾸는 재형상화 과정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논의하기 위해 불안검사(BAI)와 우울검사(BDI)를 사전에 실시하여 총 30명의 연구대상을 모집하였다. 이들 중 15명은 실험집단으로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내면아이치료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나머지 15 명은 같은 기간에 처치를 하지 않은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내면아이치료 집단 상담은 부모와의 어릴 적 상처 경험이 불안과 우울의 원인으로 보고,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프로그램 실시 전, 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불안, 우울 검사를 실시 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양적 자료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IBM SPSS Statistics 21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해 반복측정 변량분석 (Repeated Measure AN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질적 자료로 참여자들의 언어반응을 지오르지 (Giorgi, 1985)의 기술현상학적 분석 절차를 이용한 내용분석과 참여자들의 작품을 작가 전기적 작품 분석 기준에서 작품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내면아이치료 집단 상담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불안의 수준이 유의미하게 낮아졌다. 이것은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내면아이치료 집단 상담이 불안을 낮추는데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내면아이치료 집단 상담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서 우울의 수준이 유의미하게 낮아졌다. 이것은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내면아이치료 집단 상담이 우울을 낮추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 다. 셋째,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내면아이치료 집단 상담을 경험한 실험 집단의 내용분석과 작품분석 결과 본 연구의 주제인 불안과 우울 이외에도 실험집단 참여자들의 정체성과 사회성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집단 상담이 심리적인 안정감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로서, 또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상담 및 치료방안에 대한 실질적인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