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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1.1. 연구 배경 11
1.2. 연구 개요 및 목적 15
제2장 병렬형 하이브리드 차량 실험 17
2.1. 실험 장치 17
2.1.1. 차대동력계 및 실험 차량의 특징 17
2.1.2. 주요 측정 장치 22
2.2. 실험 조건 29
제3장 실험 결과 및 고찰 34
3.1. 초기 SOC 상태에 따른 연비특성 34
3.2. 주행 모드 특성에 따른 연비특성 45
3.3. 운전자의 운전특성에 따른 연비특성 49
제4장 결론 52
참고문헌 53
[표 2-1] 차대동력계 제원 19
[표 2-2] 병렬형 하이브리드 차량 제원 21
[표 2-3] GDS 주요 측정 항목 23
[표 2-4] Clamp Current Sensor 사양 26
[표 2-5] 실험 조건 30
[표 2-6] IM 240 모드 실험시 시간에 따른 이론속도 값(1~120초) 32
[표 2-7] IM 240 모드 실험시 시간에 따른 이론속도 값(121~240초) 33
[그림 1-1] 주요 국가별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량 11
[그림 1-2] 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 추이 13
[그림 1-3] 회생제동의 원리 13
[그림 1-4]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파워트레인 구조에 따른 시스템 분류 16
[그림 1-5] 소나타 하이브리드 차량 시스템 16
[그림 2-1] 차대동력계 시스템 구성 18
[그림 2-2] 차대동력계 구동 원리 18
[그림 2-3] TMED 방식 병렬형 하이브리드 차량 20
[그림 2-4] GDS 및 VCI 측정 장치 22
[그림 2-5] 신호 측정 배전판 25
[그림 2-6] PicoScope 및 연결단자 25
[그림 2-7] 전류계 클램프 및 설치위치 25
[그림 2-8] PicoScope 측정된 데이터 26
[그림 2-9] Cantalker 및 프로그램 28
[그림 2-10] 하이브리드 차량 실험 장치 개략도 28
[그림 2-11] IM 240 모드 실험 주행 시간에 따른 속도 30
[그림 2-12] IM 240 모드의 운전체적 및 허용범위 31
[그림 2-13] 초기 SOC 상태에 따른 SOC 변화 35
[그림 2-14] 초기 SOC 45% 실험시 전류 및 SOC변화 36
[그림 2-15] 초기 SOC 55% 실험시 전류 및 SOC변화 37
[그림 2-16] 초기 SOC 55% 실험시 전류 및 SOC변화 38
[그림 2-17] 초기 SOC 상태에 따른 속도, 힘, 토크 변화 39
[그림 2-18] 초기 SOC 상태에 따른 엔진 작동 상태 40
[그림 2-19] 초기 SOC 상태에 따른 순간 분사 기간 41
[그림 2-20] 초기 SOC 상태에 따른 누적 분사 기간 43
[그림 2-21] 초기 SOC에 따른 전류 수지 특성 43
[그림 2-22] 초기 SOC 상태에 따른 평균연비 44
[그림 2-23] 초기 SOC 상태에 따른 평균연비 비교 44
[그림 2-24] 주행 모드 특성에 따른 속도, SOC 및 전류 변화 46
[그림 2-25] 주행 모드 특성에 따른 엔진 및 모터 속도 변화 47
[그림 2-26] 주행 모드 특성에 따른 평균 연비 48
[그림 2-27] 운전특성에 따른 속도, SOC 및 전류 변화 50
[그림 2-28] 운전특성에 따른 평균 연비 51
초록보기 더보기
최근 세계적으로 강화 되고 있는 배기가스 규제는 친환경적이며 고효율 차량인 하이브리드 차량 개발 연구가 활발히 진행 되고 있다. 본 논문은 TMED 방식 병렬형 하이브리드 차량을 이용하여 회생제동 회수율 및 연비 특성 실험을 수행한 것이다. 회생제동 기술은 하이브리드 차량의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해 필수적인 기술로 판단되며, 회생제동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병렬형 하이브리드 차량과 EC(Eddy Current) 방식의 차대동력계를 통해 IM 240 모드 실험 시 초기 SOC 상태, 주행 모드 특성, 운전자의 운전특성에 따른 연비 특성을 회생 제동 측면에서 전류 특성 및 전류수지에 대한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초기 SOC 상태가 낮을수록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작동 시간이 증가 하고 에너지 효율이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주행 모드 특성, 운전자의 운전 특성에 따른 연비 특성 실험 결과 평균 연비 차이는 크게 나지 않았지만 최종 SOC 상태에 따라서 모드 종료 후 엔진 작동 유무의 차이가 있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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