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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크리스토퍼 보글러의 캐릭터 원형이론을 바탕으로 한 웹툰 연구 : 〈마법사와 꼬마〉를 중심으로 = (A)study of webtoon based on Christopher Vogler's character archetypes : focused on the webtoon: The Wizard and a kid / 손현화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M 791 -16-1
형태사항
103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2661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엔터테인먼트디자인전공, 2016.2. 지도교수: 전승규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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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5

제2장 크리스토퍼 보글러의 캐릭터 원형이론 16

2.1. 캐릭터 원형의 개념 16

1) 영웅(Hero) 16

2) 현로(Mento) 16

3) 관문 수호자(Threshold Guardian) 17

4) 전령관(Herald) 17

5) 변신자재자(Shapeshifter) 17

6) 그림자(Shadow) 17

7) 협력자(Ally) 17

8) 장난꾸러기 익살꾼(Trickster) 17

2.2. 캐릭터 원형의 기능 19

2.3. 캐릭터 원형의 특징 22

1. 영웅 22

2. 현로 25

3. 관문수호자 28

4. 전령관 29

5. 변신자재자 30

6. 그림자 31

7. 협력자 33

8. 장난꾸러기 익살꾼 34

제3장 웹툰의 이해 36

3.1. 웹툰의 정의 36

3.2. 웹툰의 역사 37

1) 발아기→개화기(1998-2003,2004) 39

2) 개화기→도약기→성장기(2003-2011,2012) 41

3) 성장기→유료모델전환기→글로벌원년(2011-) 44

3.3. 웹툰의 특징 45

웹툰의 매체적 특징 46

웹툰의 연출적 특징 47

장르적 특징 52

스타일 특징 53

3.4. OSMU로서의 웹툰 59

3.5. 웹툰의 캐릭터에 대한 문제점 64

제4장 작품 66

4.1. 작품기획 66

4.1.1. 기획의도 66

4.1.2. 배경과 세계관 67

4.1.3. 캐릭터 원형이론을 통한 캐릭터 기획 69

4.1.4. 영웅의 여정을 통한 플롯 구성 77

4.1.5. 줄거리 79

4.2. 작품제작 80

4.2.1. 캐릭터 원화 80

4.2.2. 배경 원화 83

4.2.3. 웹툰식 연출 기법 86

4.2.4. 영웅의 여정을 바탕으로 한 편집 89

제5장 결론 109

5.1. 작품 구현 109

5.2. 맺음말 110

참고문헌 111

Abstract 113

[표 1-1] 주요 웹툰 플랫폼 현황 14

[표 2-1] 캐릭터 원형의 기능 19

[표 2-2] 캐릭터 원형의 일반적인 등장 시기 21

[표 2-3] 영웅(Hero)의 특징 22

[표 2-4] 영웅(Hero)의 유형 24

[표 2-5] 현로(Mento)의 특징 26

[표 2-6] 현로(Mento)의 유형 27

[표 2-7] 관문 수호자(Threshold Guardian)의 특징 28

[표 2-8] 전령관(Herald)의 특징 29

[표 2-9] 변신자재자(Shapeshifter)의 특징 30

[표 2-10] 그림자(Shadow)의 특징 32

[표 2-11] 협력자(Ally)의 특징 33

[표 2-12] 장난꾸러기 익살꾼(Trickster)의 특징 34

[표 3-1] 웹툰 플팻폼의 역사/대표작 38

[표 3-2] 웹툰의 특징 46

[표 3-3] 기기별 포털서비스 이용 특성 46

[표 3-4] 웹툰의 OSMU사례 61

[표 4-1] 〈마법사와 꼬마〉 영웅 '피이' 컨셉 70

[표 4-2] 〈마법사와 꼬마〉 현로 '미스.블랙하트' 컨셉 71

[표 4-3] 〈마법사와 꼬마〉 관문수호자 '심장의 여인' 컨셉 72

[표 4-4] 〈마법사와 꼬마〉 전령관 '가무아' 컨셉 73

[표 4-5] 〈마법사와 꼬마〉 변신자재자 '푸른 장미의 왕자님' 컨셉 74

[표 4-6] 〈마법사와 꼬마〉 그림자 '클리에' 컨셉 75

[표 4-7] 〈마법사와 꼬마〉 협력자 '가르' 컨셉 76

[표 4-8] 〈마법사와 꼬마〉 장난꾸러기 익살꾼 '가르' 컨셉 76

[표 4-9] 〈마법사와 꼬마〉 영웅의 여정 78

[그림 2-1] 영웅의 여정의 8가지 원형 18

[그림 2-2] 영웅의 여정 12단계 20

[그림 2-3] 전형적인 영웅들, 어벤져스, 마블 코믹스 23

[그림 2-4] 반 영웅 V, 브이 포 벤데타, 2005 24

[그림 2-5] 촉매 역할을 하는 영웅, 천재 유교수의 생활 25

[그림 2-6] 원탁의 기사의 멀린, 반지의 제왕의 간달프 26

[그림 2-7] 스타워즈 요다, 007시리즈 스파이 마스터 'M' 27

[그림 2-8] 죠죠의 기묘한 모험 '스피드웨건', 드래곤볼 '피콜로' 28

[그림 2-9] 화성의 모래폭풍 '마션', 레이아 공주를 납치하는 다스베이더 '스타워즈 4' 29

[그림 2-10] 전형적인 전령관 캐릭터 원형, 그리스 신화의 헤르메스. 30

[그림 2-11] 샤론 스톤 '원초적 본능' 1992, 라헬 '신의 탑' 31

[그림 2-12] 조커 〈베트맨:다크나이트〉, 다스베이더 〈스타워즈〉,... 32

[그림 2-13] 토리야마 아키라 〈드래곤볼〉, 오다 에이치로 〈원피스〉 34

[그림 2-14] 〈별주부전〉, 이솝우화 〈토끼와 거북이〉, 벅스버니 35

[그림 3-1] 강근조, 〈어느토요일밤의무지개〉, 곰툰 / 안정은, 〈아메리칸 유령잭〉, 다음 36

[그림 3-2] 정철연, 〈마린블루스〉 / 권윤주, 〈스노우캣〉 39

[그림 3-3] 강풀, 〈순정만화〉 40

[그림 3-4] 강도하, 〈위대한 캣츠비〉 40

[그림 3-5] 이말년, 〈이말년 씨리즈〉/ 와난, 〈어서오세요, 305호에!〉 41

[그림 3-6] 순끼, 〈치즈인더트랩〉 42

[그림 3-7] 주호민, 〈신과함께〉 43

[그림 3-8] 곽백수, 〈가우스전자〉 44

[그림 3-9] 네이버 Line웹툰플랫폼 / 타파스틱(tapastic) 45

[그림 3-10] 웹툰 BEST댓글, 〈마법사와 꼬마 17화〉 47

[그림 3-11] 김칸비, 황영찬, 〈후레자식〉 48

[그림 3-12] '네이버 웹툰' 정은경/하일권, 〈고고고-해골물의 비밀〉 49

[그림 3-13] 라스코 동굴벽화 50

[그림 3-14] '페이지(page)'와 '윈도우(window)' 51

[그림 3-15] 천계영, 〈좋아하면 울리는〉 SIU, 〈신의 탑〉 52

[그림 3-16] 가스파드, 〈선천적 얼간이들〉 조석,〈마음의 소리〉 53

[그림 3-17] 데포르메 캐릭터의 '과장', '단순화' 54

[그림 3-18] '극화체 형' 웹툰들, HUN/제나 〈소녀더와일즈〉,... 55

[그림 3-19] '캐릭터 형' 웹툰들, 마인드C 〈윌유메리미〉,... 56

[그림 3-20] '스타일 형'의 웹툰, 삭 〈헬퍼〉 57

[그림 3-21] '스타일 형'의 웹툰, 이말년 〈이말년씨리즈〉 〈이말년서유기〉 58

[그림 3-22] '스타일 형'의 웹툰, 무적핑크 〈조선왕조실톡〉 58

[그림 3-23] 윤태호, 〈미생〉 61

[그림 3-24] 강풀, 〈그대를 사랑합니다〉 62

[그림 3-25] 신태훈/나승훈, 〈놓지마 정신줄〉 63

[그림 3-26] 박용제, 〈갓 오브 하이스쿨〉 63

[그림 4-1] 〈마법사와 꼬마〉 타이틀 66

[그림 4-2] 심장의 나무 68

[그림 4-3] 〈마법사와 꼬마〉 8가지 캐릭터 원형 69

[그림 4-4] 〈마법사와 꼬마〉 영웅의 여정, 메인플롯 77

[그림 4-5] 〈마법사와 꼬마〉 메인 캐릭터들 80

[그림 4-6] 〈마법사와 꼬마〉 피이 컨셉 스케치1 80

[그림 4-7] 〈마법사와 꼬마〉 피이 컨셉 스케치2 81

[그림 4-8] 〈마법사와 꼬마〉 가르 컨셉 스케치 81

[그림 4-9] 〈마법사와 꼬마〉 캐릭터 컨셉 스케치 82

[그림 4-10] 〈마법사와 꼬마〉 배경 컨셉 스케치 83

[그림 4-11] 배경 마법사의 탑 83

[그림 4-12] 배경 마법사의 탑 내부 84

[그림 4-13] 배경 마법사의 탑 전경 84

[그림 4-14] 심장여인의 정원 85

[그림 4-15] 연속되는 반복 프레임1, 〈마법사와 꼬마 20화〉 86

[그림 4-16] 연속되는 반복 프레임2, 〈마법사와 꼬마 23화〉 87

[그림 4-17] 웹툰에 활용된 틸트기법, 〈마법사와 꼬마 22화〉 88

[그림 4-18] 정신적 스승과의 만남 〈마법사와 꼬마 1화〉 90

[그림 4-19] 2.일상세계 〈마법사와 꼬마 1화〉 91

[그림 4-20] 2.일상세계 〈마법사와 꼬마 2화〉 92

[그림 4-21] 2.일상세계 〈마법사와 꼬마 3화〉 93

[그림 4-22] 2.일상세계 〈마법사와 꼬마 4화〉 94

[그림 4-23] 2.일상세계 〈마법사와 꼬마 5화〉 95

[그림 4-24] 2.일상세계 〈마법사와 꼬마 7화〉 96

[그림 4-25] 2.일상세계 〈마법사와 꼬마 7화〉 97

[그림 4-26] 3.모험에의 소명 〈마법사와 꼬마 9화〉 99

[그림 4-27] 3.모험에의 소명 〈마법사와 꼬마 14화〉 100

[그림 4-28] 3.모험에의 소명 〈마법사와 꼬마 18화〉 103

[그림 4-29] 〈마법사와 꼬마〉 1화 원고 104

[그림 4-30] 〈마법사와 꼬마〉 2화 원고 105

[그림 4-31] 〈마법사와 꼬마〉 3화 원고 106

[그림 4-32] 〈마법사와 꼬마〉 4화 원고 107

[그림 4-33] 〈마법사와 꼬마〉 5화 원고 108

[그림 5-1] 네이버 베스트 도전 〈마법사와 꼬마〉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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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먼 옛날부터 지금의 시대에 이르기까지 이야기는 인간과 함께 해왔다. 신화, 소설, 연극, 영화, 만화, 디지털게임 등 여러 가지 이야기들이 탄생하고 또 쇠락하였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면 이야기는 인물, 사건, 배경의 3요소로 구성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단순하게 정리해 보자면 이야기는 이러한 3요소를 플롯에 맞추어 구성하는 예술이라고도 볼 수 있다.

그 중, 인물(character)에 대하여 내러티브 패턴의 전문가인 크리스토퍼 보글러는 그의 저서 '신화, 영웅 그리고 시나리오 쓰기(The writer's Journey)'에서 캐릭터를 '영웅', '정신적 스승', '관문 수호자', '전령관', '변신자재자', '그림자', '협렵자', '장난꾸러기' 총 8가지의 원형(Arc)로 나누었다. 이것이 크리스토퍼 보글러의 '캐릭터 원형'이다. 여기서 원형은 심리학자 칼 융의 용어로써 개인의 무의식은 물론 집단 무의식 차원 모두에 존재하는 인류가 공유하는 유산과 같은 것이다. 캐릭터 원형에 대한 이해는 작가로 하여금 보편적 특질을 가진 캐릭터를 창조하고 이를 통해 독자들이 납득 가능한 드라마틱한 사건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

지금까지 수많은 종류의 이야기들이 의도하든 의도치 않든 크리스토퍼 보글러의 캐릭터 원형에 바탕을 두고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왔다. 그 가운데 국내에서는 만화를 거쳐 비약적 성장을 한 웹툰(webtoon)이라는 이야기예술이 있다. 기존의 만화가 출판이라는 형식의 인쇄매체의 발달로 성장한 배경을 갖고 있다면 웹툰은 무선인터넷의 확산과 스마트폰, 태블릿 PC등 스마트미디어의 등장으로 빠르게 성장한 것이다. 웹툰은 21세기에 나타난 가장 최신의 이야기예술의 형태인 것이다. 웹툰의 화려한 표면적인 모습에도 불구하고 웹툰이 어디까지나 이야기예술의 한 부분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앞서 말했듯이, 전통적으로 이야기의 요소에는 인물, 사건, 배경이란 3요소가 존재하는 것처럼 웹툰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므로 웹툰의 캐릭터 또한 보글러의 캐릭터 원형에서 벗어나 있지 않다. 그러나 현 웹툰의 캐릭터들은 캐릭터 원형을 활용하지 못하여 공감대만을 추구하는 평면적인 캐릭터에 머물러있거나 자극적이면서 상투적인 캐릭터들이 많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은 이야기예술로서의 웹툰의 가치를 떨어트린다.

본 연구는 크리스토퍼 보글러의 캐릭터 원형이론을 바탕으로 설정된 등장인물들을 중심으로 한 웹툰 〈마법사와 꼬마〉의 제작과정에 관한 논문이다. 캐릭터 원형이론을 적극 활용하여 웹툰을 제작함으로서 현 웹툰의 캐릭터들이 갖는 한계에 대한 해결방안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더불어, 신화적 영웅 서사의 캐릭터 원형 이론이 갖고 있는 영속적 가치가 새로운 이야기예술인 웹툰의 캐릭터에 반영되어 면면히 살아 숨 쉴 수 있다는 가능성을 탐구하는데 이 논문의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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