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제기 13
제2절 연구의 목적과 연구문제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에 대한 이해 18
1.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의 개념 18
제2절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29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필요성 29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만족도 41
제3절 선행연구 검토 45
제3장 연구 설계와 자료조사 48
제1절 연구 설계 48
1. 연구모형 48
2. 연구가설 49
제2절 연구 대상과 자료수집 50
1. 연구 대상 50
2. 자료수집 51
제3절 변수 측정 52
1. 종속변수 52
2. 독립변수 55
3. 통제 요인 58
제4절 자료 분석방법 59
1. 분석절차 59
2. 분석방법 60
제4장 분석 결과 61
제1절 일반적 특성과 주요 변수에 대한 기술적 분석 61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1
2.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인식 62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참여 특성 64
4.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 67
제2절 청소년의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에 대한 이원 분석 70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 비교 71
2. 자원봉사활동 인식에 따른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 비교 77
3. 자원봉사활동 참여 특성에 따른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 비교 80
4. 상관관계 분석 84
제3절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7
1. 연대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7
2. 소속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0
3. 친밀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3
4. 상호 신뢰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6
5.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9
제4절 분석 결과 논의 102
제5장 결론 및 함의 108
제1절 연구의 결과 요약 108
제2절 연구의 함의와 제언 111
1. 연구의 함의 111
2. 제언 112
제3절 연구의 한계 113
참고문헌 115
부록 1_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과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에 관한 조사 121
ABSTRACT 127
〈표 2-1〉 공동체 의식의 선행연구 27
〈표 2-2〉 참여 방식에 따른 자원봉사활동의 유형 및 사례 37
〈표 2-3〉 활동 영역에 따른 자원봉사 프로그램 38
〈표 2-4〉 자원봉사활동 사전 지도 절차 40
〈표 3-1〉 연구 대상자와 자료수집 방법 51
〈표 3-2〉 종속변수의 하위요소 구성 내용 53
〈표 3-3〉 회전된 성분행렬 54
〈표 3-4〉 종속변수의 하위요소의 상관관계 55
〈표 3-5〉 독립변수 56
〈표 4-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1
〈표 4-2〉 지역사회 거주기간 62
〈표 4-3〉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인식 63
〈표 4-4〉 청소년 자원봉사의 필요성 64
〈표 4-5〉 자원봉사활동 참여 특성 65
〈표 4-6〉 자원봉사활동 동기 66
〈표 4-7〉 자원봉사활동 만족도 67
〈표 4-8〉 연구 대상자의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 수준 68
〈표 4-9〉 문항별 공동체 의식 수준 69
〈표 4-10〉 성별에 따른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 비교 71
〈표 4-11〉 학년에 따른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 비교 73
〈표 4-12〉 종교에 따른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 비교 74
〈표 4-13〉 학교성적에 따른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 비교 76
〈표 4-14〉 가정생활 수준에 따른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 비교 77
〈표 4-15〉 자원봉사활동 필요성 인식에 따른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 비교 79
〈표 4-16〉 교육·훈련경험 유무에 따른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 비교 81
〈표 4-17〉 자원봉사활동 태도에 따른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 비교 83
〈표 4-18〉 평가 경험 유무에 따른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 84
〈표 4-19〉 주요 변수간의 상관관계 86
〈표 4-20〉 모델 1: 연대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9
〈표 4-21〉 모델 2: 소속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2
〈표 4-22〉 모델 3: 친밀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5
〈표 4-23〉 모델 4: 상호신뢰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8
〈표 4-24〉 모델 5: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1
〈표 4-25〉 연구가설 검증 결과 107
〈그림 2-1〉 지역사회 공동체 패러다임의 변화 19
〈그림 3-1〉 연구 설계와 자료조사 48
〈그림 3-2〉 분석절차 및 분석내용 5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자원봉사 활동 경험이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이를 기초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향 후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공동체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설정된 독립변수는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자원봉사활동 인식, 자원봉사활동 참여 특성,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만족도 등이 포함되었다.
연구대상자는 서울시내 중학교 1학년, 2학년, 3학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을 위한 자료 수집은 2015년 8월 10일부터 8월 22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320명을 조사에 수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분석에 활용된 사례 수는 274명이다. 자료의 분석은 SPSS Win for 18.0의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Descriptive), t-검정, 일원 분산분석(One-Way, ANOVA), 상관관계 분석(Corrlation Analysis), 위계적 다중회귀분석(Hierarchi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인식, 자원봉사활동 참여 특성은 빈도 분석 및 기술통계를 연구대상자의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 수준은 기술통계를 연구대상자의 자원봉사활동 참여 특성에 따라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의 차이는 이원분석, 청소년의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회귀분석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게 되었다.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에는 지역사회 거주기간, 자원봉사 동기, 자원봉사활동 만족도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의무 학습이라는 인식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속감에는 종교(유), 거주기간, 자원봉사 동기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의무 학습 인식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밀감에는 가정생활 수준, 자원봉사 동기, 자원봉사활동 만족도 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년이 높아질수록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주제로 한 연구들에서 시도하지 않은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 학교 중심의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이해를 심층적으로 제공해 주고 있다. 즉 학교의 의무 학습으로 포함되어 있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현재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제도의 한계와 제도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계기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경험이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히기 위한 다각적인 연구가 이루어짐으로써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분야의 연구 영역의 확대와 성과가 축적될 수 있을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