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9
II. 한국 중학교 수학 교과서의 역사적 및 형태적 고찰 11
1. 한국 중학교 수학 교과서의 역사적 고찰 11
1.1. 한국 수학의 발전과정 11
1.2. 5차 교육과정 16
1.3. 6차 교육과정 16
1.4. 7차 교육과정 17
1.5. 7차 개정 교육과정 18
1.6. 2007 개정 교육과정 19
1.7. 2009 개정 교육과정 20
2. 한국 중학교 수학 교과서의 형태적 고찰 21
2.1. 교과서 검정 21
2.2. 검정제도 변천사 22
2.3. 인정 또는 검정제도의 필요성 30
2.4. 검정과정과 심사내용 31
III. 가독성에 따른 문제 해결력 연구의 고찰 32
1. 가독성 관련 선행 연구 검토 32
IV. 한국 중학교 수학 교과서의 가독성 실험 및 분석 35
1. 매체 선정 및 필요성 35
1.1. 교과서의 개념 및 기능 35
1.2. 교과서의 편찬 방향 37
2. 연구문제 38
3. 실험 38
3.1. 실험 방법 38
3.2. 실험 결과 40
4. 실험 결과에 대한 종합 분석 43
V. 결론 및 제언 45
1. 결론 45
2. 제언 45
참고문헌 47
부록 48
부록 A. 가독성 관련 평가지-1 48
부록 B. 가독성 관련 평가지-2 53
부록 C. 가독성 관련 설문지 57
[그림-1] 검정과정과 심사내용 31
가독성이란, 문자, 기호 또는 도형이 얼마나 쉽게 읽히는가 하는 능률의 정도를 말하며, 가독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글자체, 색체, 명도 등이 있을 수 있다.
우리가 글을 읽을 때 가독성에 따라 능률의 고저가 상당함을 느낄 수 있다. 이는 본인의 심적 상태가 가독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뜻한다고 생각되어진다. 이런 생각이 학생들의 시험문제풀이에도 적용되어 학습능력의 향상이나 성적의 향상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관한 연구가 미진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가독성이 시험 성적의 향상과 어떤 연관성이 있을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고, 이 연구로 가독성에 의한 성적향상의 어떤 방법이 모색될 수 있다면 학생들의 학습 능력 향상에도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 여겨져 본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는 수준에 따른 연구를 위해 중학교 2학년 학생을 상위권과 하위권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을 함으로써 얻은 결론으로 가독성에 의한 학력증진의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