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21세기 노인교육을 위한 크리에이티브 에이징 연구 / 이영인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고신대학교 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M 268 -16-45
형태사항
vi, 9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2846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고신대학교 대학원, 기독교교육학과, 2016.2. 지도교수: 임창호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요약

목차

1. 서론 10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0

1.2. 연구 목적 16

1.3. 연구 질문 17

1.4. 연구 문제를 위한 실행질문 17

1.5. 연구 내용과 방법 및 자료수집 17

1.6. 용어정의 18

1.7. 공헌 및 한계 19

2. 노인교육 이해를 위한 문헌연구 21

2.1. 평생교육의 이해와 특성 22

2.1.1. 평생교육의 기본적 이해 22

2.1.2. 평생교육의 특성 24

2.2. 노인교육 28

2.2.1. 노인교육의 개요 28

2.2.2. 세계의 노인교육 32

2.2.3. 한국의 노인교육 51

2.3. 노인교육의 새로운 관점 55

3. 크리에이티브 에이징(Creative Aging) 이론 57

3.1. 크리에이티브 에이징의 출현 배경 57

3.2. 칼슨(Mary Baird Carlsen)의 크리에이티브 에이징 58

3.2.1. 칼슨의 크리에이티브 에이징의 개념 60

3.2.2. 칼슨의 크리에이티브 에이징의 접근 방법 63

3.2.3. 칼슨의 크리에이티브 에이징의 기본 철학 69

3.2.4. 칼슨의 크리에이티브 에이징의 목표 72

3.3. 뱅슨(Bankson)의 크리에이티브 에이징 74

3.3.1. 뱅슨의 크리에이티브 에이징의 개념 74

3.3.2. 뱅슨의 크리에이티브 에이징의 목표 76

3.3.3. 뱅슨의 크리에이티브 에이징의 철학 77

3.4. 크리에이티브 에이징의 연구 동향 78

3.4.1. 밀너(Nancy Bost Millner)의 크리에이티브 에이징 78

3.4.2. 코헨(Gene D. Cohen)의 크리에이티브 에이징 79

4. 노인교육 대안으로서의 크리에이티브 에이징의 특징과 원리 82

4.1. 칼슨의 크리에이티브 에이징의 원리 82

4.2. 뱅슨의 크리에이티브 에이징의 원리 84

4.3. 뱅슨의 크리에이티브 에이징에 나타난 '소명'과 '하나님의 형상'에 대한 이해 85

4.3.1. '소명'에 대한 이해 86

4.3.2. '하나님의 형상'에 대한 이해 87

4.4. 칼슨과 뱅슨의 공통적 특성 88

4.5. 교육학적 관점에서 살펴 본 크리에이티브 에이징 89

4.6. 한국적 상황에 적용 가능한 크리에이티브 에이징 91

5. 요약 및 결론 93

5.1. 요약 93

5.2. 결론 95

5.3. 보다 깊은 연구를 위한 제언 96

참고문헌 97

Abstract 108

〈표-1〉 고령화 속도 국제비교 11

〈표-2〉 평생교육에 대한 유네스코와 OECD의 비교 25

〈표-3〉 2014년 프랑스 인구 지표(France Population Indicators) 33

〈표-4〉 2001년 프랑스의 평생교육 운영의 재원 조달 구성비(Share of financial contribution for continuing vocational education in 2001) 35

〈표-5〉 U3A의 프로그램 36

〈표-6〉 ORB 노년교육 프로그램 37

〈표-7〉 2014년 영국 노인들이 은퇴연령기에도 계속 일하는 이유(Reason why people are working past their State Pension Age, 2014, UK) 40

〈표-8〉 김태준의 분석틀에 따른 미국의 노인교육 사례 49

〈표-9〉 칼슨의 크리에이티브 에이징 이해 분석표 89

〈표-10〉 뱅슨의 크리에이티브 에이징 이해 분석표 90

〈표-11〉 종합대안적 크리에이티브 에이징을 위한 분석표 92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한국적 상황에 적합한 노인교육을 위한 대안으로서 크리에이티브 에이징을 연구한 것이다. 우리나라는 2000년에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에 들어섰으며, 2017년경에는 고령사회(aged society)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처럼 증가하는 노인인구는 노인문제라는 새로운 사회적 이슈를 만들었으며, 그 해결방안으로 노인교육의 필요성이 널리 강조되었다. 노인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현재 미국에서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 크리에이티브 에이징을 연구하여, 한국적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적 원리를 찾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크리에이티브 에이징은 평생교육의 일환으로서, 우리나라 노인문제의 부정적 요인을 제거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이루기 위한 21세기 노인교육의 대안이다. 20세기 후반에 나타난 크리에이티브 에이징은 미국적 상황에서 검증된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노인교육으로서, 자아실현과 자아 존중감을 높이며 사회의 성장과 발전에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크리에이티브 에이징 센터(NCCA: National Center for Creative Aging)는 미국 전역의 145개의 센터에서 노인의 삶의 의미를 부여하고 인생의 가치와 즐거움을 회복할 수 있도록 노인 교육과 활동을 위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이는 노인들로 하여금 자신의 삶을 창조적이며, 보다 적극적으로 자기 주도적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이처럼 노화에 대하여 새로운 관점을 가지게 하고 노인들의 삶에 의미를 부여하게한 '크리에이티브 에이징' 개념은 칼슨으로부터 시작하였다. 그리고 뱅슨에 의하여 '크리에이티브 에이징' 개념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소명을 완성하는 것으로 이해함으로써 보다 더 기독교적 관점으로의 변환을 시도하고 있는 셈이다.

칼슨의 '크리에이티브 에이징'의 특징은 내러티브(narrative)를 통하여 삶의 의미를 만드는 것이다. 이는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통하여 진정한 자아를 찾아서 노년기에도 자신의 정체성을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인생을 더욱 가치 있게 해주며, 창의적으로 만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비해, 뱅슨의 '크리에이티브 에이징'의 특징은 기독교적 인간관에 기초하여 소명을 중심으로 전개하고 있다. 이는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것을 전제하여, 소명의 완성은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완성을 의미한다. 뱅슨의 교육 방법에 있어서는 단계별 진행을 활용한다. 제1단계에서는 정체성 확인, 제2단계에서는 할 일을 찾아가는 사명의 확인, 제3단계에서는 할 일을 이루기 위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은사를 확인하여 하나님의 형상을 완성하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앞의 두 단계를 거쳐서 소명을 이어가는 것이다. 이는 소명이 단회적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생의 주기에 해당하는 소명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노년기에서도 그 소명은 존재하며 그 소명에 따른 사명과 자신의 은사를 발견하려는 의도이다.

노인문제 해결을 위한 '크리에이티브 에이징' 개념은 노인교육을 통하여 사회뿐 아니라, 노인 스스로도 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로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는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이해하며 기독교적 소명(부르심)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함으로써, 보다 높은 차원의 자기 완성과 자아실현을 이룩하도록 돕는 것이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