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II. 이론적 배경 12
1. 지역아동센터 12
1) 지역아동센터의 특성 12
2)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특성 15
2. 심리지원 프로그램 22
3. 학습동기 23
4. 학업적 자기효능감 25
5. 선행연구 고찰 27
1)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구조 및 관계 연구 27
2) 학습동기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연구 31
III. 연구방법 35
1. 연구문제 35
2. 연구대상 35
3. 연구의 과정 및 절차 36
1) 연구의 과정 36
2) 연구의 절차 38
4. 연구설계 39
5. 프로그램 개요 39
1) 프로그램의 목적 39
2) 프로그램 구성 40
3) 프로그램 진행자 43
4) 프로그램 참여 현황 43
6. 평가도구 44
1) 기본검사도구 44
2) 학습동기 47
3) 학업적 자기효능감 47
7. 자료 처리 및 분석 47
IV. 연구결과 49
1. 인구사회학적 통계 49
2. 기본 검사 결과 52
3. 사전, 사후 검사결과 53
1) 학습동기 53
2) 학업적 자기효능감 54
V. 결론 및 제언 56
1. 결론 및 논의 56
2. 제언 57
3. 연구의 제한점 59
참고문헌 61
〈표 1〉 가구원 수에 따른 소득기준 13
〈표 2〉 지역아동센터 경제상황별 아동현황 13
〈표 3〉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영역 14
〈표 4〉 가정형태별 이용아동현황 16
〈표 5〉 2세대 가구 구성별 가구수 16
〈표 6〉 가구별 평균 사용시간 17
〈표 7〉 아동의 가족유형별 결핍 현황 18
〈표 8〉 2014년 가구의 월평균 소득별 사교육 참여율 18
〈표 9〉 2014년 가구의 월평균 소득별 사교육 참여 유형 19
〈표 10〉 지역아동센터의 심리지원서비스 (예시) 23
〈표 11〉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선행연구 목록 27
〈표 12〉 집단 프로그램 연구 선행연구 목록 31
〈표 13〉 프로그램 참여아동 특성 35
〈표 14〉 연구단계별 세부 절차 38
〈표 15〉 회기별 프로그램 구성 40
〈표 16〉 프로그램 진행자의 일반적 특성 43
〈표 17〉 프로그램 참석 현황 44
〈표 18〉 검사측정요인 45
〈표 19〉 학습성격유형과 학습행동유형의 소척도 46
〈표 20〉 프로그램 참여아동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9
〈표 21〉 참여아동 기본검사 결과 52
〈표 22〉 학습동기 사전·사후 변화 53
〈표 23〉 학습동기 사전·사후 변화 (초등) 54
〈표 24〉 학습동기 사전·사후 변화 (중등) 54
〈표 25〉 학업적 자기효능감 사전·사후 변화 55
〈표 26〉 학업적 자기효능감 사전·사후 변화(초등) 55
〈표 27〉 학업적 자기효능감 사전·사후 변화(중등) 55
〈그림 1〉 연도별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수 12
〈그림 2〉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상대적 예측력 관계 28
〈그림 3〉 변인과의 관계 도식 29
〈그림 4〉 동기강화 자기조절 학습 프로그램의 효과 33
〈그림 5〉 연구의 과정 37
〈그림 6〉 실험설계모형 3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