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국내 SPA 블로그의 이용과 충족에 관한 영향요인 연구 = Variables influencing the uses and gratification in Korean SPA brands' blog / 금세혁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영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M 658.4 -16-15
형태사항
v, 64 p. ; 26 cm
자료실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논문실)
제어번호
KDMT120163164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영대학원, 미디어MBA전공, 2016.2. 지도교수: 양영종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 배경 9

2. 연구 목적 10

3. 논문의 구성 11

II. 문헌 연구 13

1. 블로그 미디어 13

1) 소셜미디어 13

2) SPA 블로그 15

2. SPA 블로그의 이용과 충족이론 및 패션 관여도 25

1) 이용과 충족이론 25

2) SPA 블로그의 이용과 충족이론 25

3) 패션 관여도 30

III. 연구 방법 33

1. 연구 가설 33

1) 연구 모형 33

2) 가설 설정 34

2. 연구 방법 37

1) 자료 수집 37

2) 분석 40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척도의 타당성과 신뢰도 분석 41

IV. 연구결과 47

1. 인구통계학적 자료 요약 47

2. 구성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48

3. 연구 가설의 검증 결과 50

1) 연구가설 1의 검증 결과 50

2) 연구가설 2의 검증 결과 52

3) 연구가설 3의 검증 결과 52

4) 연구가설 4의 검증 결과 53

5) 연구가설 5의 검증 결과 54

V. 결론 58

1. 요약 및 논의 58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60

참고문헌 62

부록: 설문지 66

ABSTRACT 71

〈표 1〉 소셜미디어의 정의 13

〈표 2〉 국내 SPA 브랜드 현황 17

〈표 3〉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브랜드 블로그, 개인 블로그의 비교 19

〈표 4〉 SPA 브랜드의 온라인 마케팅 유형 21

〈표 5〉 브랜드 블로그 이용과 충족 관련 선행연구 27

〈표 6〉 설문지의 구성 40

〈표 7〉 SPA 블로그 이용 동기 측정 항목 42

〈표 8〉 SPA 블로그 이용 동기 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도 43

〈표 9〉 이용 만족도 측정 항목 44

〈표10〉 이용 만족도 변수 신뢰도 44

〈표11〉 패션 관여도 측정 항목 45

〈표12〉 패션 관여도 변수 신뢰도 46

〈표13〉 패션 관여도 고/저 분류 46

〈표14〉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7

〈표15〉 응답자의 SPA 블로그 이용형태 48

〈표16〉 SPA 블로그의 이용 동기, 이용 만족도, 패션 관여도 간 상관관계 49

〈표17〉 SPA 블로그의 이용 동기 및 이용 만족도 간 다중 회귀분석 51

〈표18〉 사회 교류성 이용 만족에 대한 패션 관여도 고/저의 조절효과 55

〈표19〉 정보 중심성 이용 만족에 대한 패션 관여도 고/저의 조절효과 55

〈표20〉 개인 취향성 이용 만족에 대한 패션 관여도 고/저의 조절효과 56

〈표21〉 여가 활용성 이용 만족에 대한 패션 관여도 고/저의 조절효과 56

〈그림 1〉 SPA 브랜드 스파오의 블로그 22

〈그림 2〉 SPA 브랜드 미쏘의 블로그 23

〈그림 3〉 SPA 브랜드 에잇세컨즈의 블로그 24

〈그림 4〉 연구 모형 3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