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성격강점의 인식과 활용이 고등학생의 주관적 행복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특성화고등학교를 중심으로 / 허혜영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휴먼서비스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M 158.3 -16-204
형태사항
vii, 65 p. ; 26 cm
자료실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논문실)
제어번호
KDMT120163165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휴먼서비스대학원, 심리상담전공, 2016.2. 지도교수: 박원주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성격 강점 14

1) 성격 강점의 개념 및 특징 14

2) 성격 강점 선행연구 18

2. 주관적 행복 20

1) 주관적 행복의 개념 20

2) 행복의 선행연구 21

3. 학교생활만족도 22

1) 학교생활만족도의 개념 22

2) 학교생활만족도 선행연구 23

III. 방법 27

1. 연구대상 27

1) 선정 대상 27

2) 선정 기준 27

2. 연구진행 28

1) 절차 28

2) 실험절차 28

3. 연구설계 29

4. 측정도구 30

가. 성격 강점 검사 척도 30

나. 행복의 삼각형 척도 30

다. 학교생활만족도 척도 31

라. 성격강점 활용 프로그램 31

5. 자료 분석 35

IV. 결과 36

1. 두 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증 36

2. 집단과 측정시기에 따른 변화 비교 37

1) 주관적 행복 37

2) 학교생활만족도 39

3. 집단 내 변화 비교 41

1) 주관적 행복 42

2) 학교생활만족도 43

4. 집단 간 차이 비교 45

1) 행복 삼각형 46

2) 학교생활만족도 49

V. 논의 53

1. 요약 및 논의 53

2. 연구의 시사점 56

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57

참고문헌 59

부록 10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64

부록 2. 행복의 삼각형 척도 65

부록 3. 학교생활만족도 67

부록 4. 대표강점 결과 예시 69

부록 5. 대표강점 활용방안 예시 70

부록 6. 강점활용 프로그램 71

부록 7. 약점보완 프로그램 72

ABSTRACT 73

〈표 1〉 주관적 웰빙(well-being) 측정 결과 (2013년) 25

〈표 2〉 집단 간 인구통계학적 특성 27

〈표 3〉 대표강점 결과해석 예시 32

〈표 4〉 대표강점 활용방안 예시 33

〈표 5〉 두 집단의 사전 평균과 표준편차 36

〈표 6〉 두 집단의 행복 삼각형 사전-사후-추후 효과 검증 38

〈표 7〉 두 집단의 학교생활만족도 사전-사후-추후 효과 검증 40

〈표 8〉 강점활용 집단의 행복 삼각형 측정치들의 평균과 표준편차 42

〈표 9〉 약점보완 집단의 행복 삼각형 측정치들의 평균과 표준편차 43

〈표 10〉 강점활용 집단의 학교생활만족도 측정치들의 평균과 표준편차 44

〈표 11〉 약점보완 집단의 학교생활만족도 측정치들의 평균과 표준편차 45

〈표 12〉 집단 간 행복 삼각형의 사전-사후 변화량의 차이검정 46

〈표 13〉 집단 간 행복 삼각형의 사전-추후 변화량의 차이검정 48

〈표 14〉 집단 간 학교생활만족도의 사전-사후 변화량의 차이검정 49

〈표 15〉 집단 간 학교생활만족도의 사전-추후 변화량의 차이검정 51

〈그림 1〉 두 집단의 주관적 행복 점수의 변화 38

〈그림 2〉 두 집단의 학교생활 만족도 점수의 변화 41

〈그림 3〉 집단 간 주관적 행복 사전-사후 변화량의 차이 47

〈그림 4〉 집단 간 주관적 행복 사전-추후 변화량의 차이 48

〈그림 5〉 집단 간 학교생활만족도 사전-사후 변화량의 차이 50

〈그림 6〉 집단 간 학교생활만족도 사전-추후 변화량의 차이 5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