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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비행청소년 16
1) 청소년기 발달의 특징 16
2) 비행 청소년의 개념 및 특징 17
3) 소년 범죄 및 소년원 기관 현황 21
4) 비행청소년과 집단상담 27
2. 진로집단상담 29
1) 진로 상담의 필요성 29
2) 집단 상담의 특징 32
3) 진로집단 상담의 개념과 필요성 34
3. 독서치료 37
1) 독서치료의 개념 37
2) 비행청소년과 독서치료 39
3) 비행청소년을 위한 독서치료의 필요성 40
4. 진로정체감 42
1) 진로정체감의 정의 42
2) 비행청소년과 진로정체감 44
5. 진로포부 46
1) 진로포부의 정의 46
2) 비행청소년과 진로포부 47
III. 연구 방법 49
1. 연구대상 49
2. 연구절차 52
1) 실험설계 52
2) 연구기간 및 절차 53
3) 프로그램 내용 54
3. 연구도구 56
1) 진로정체감 56
2) 진로포부 58
4. 분석방법 60
IV. 연구결과 61
1. 진로정체감의 변화(사전-사후 비교) 61
가. 전반적인 진로정체감의 변화 61
나. 진로정체감의 하위요인 1. 안정성 64
다. 진로정체감의 하위요인 2. 목표지향성 67
라. 진로정체감의 하위요인 3. 독특성 70
마. 진로정체감의 하위요인 4. 자기주장 73
바. 진로정체감의 하위요인 5. 자기존재의식 76
2. 진로포부의 변화(사전-사후 비교) 79
가. 전반적인 진로포부의 변화 79
나. 진로포부의 하위척도 - 1. 리더포부 82
다. 진로포부의 하위척도 - 2. 노력포부 85
라. 진로포부의 하위척도 - 3. 무노력포부 88
V. 결론 91
1. 결론 및 논의 91
2. 제한점 및 제언 94
참고문헌 95
ABSTRACT 106
부록 109
〈부록1〉 진로정체감 검사지 110
〈부록2〉 진로포부 검사지 112
〈부록3〉 참여자 서약서 양식 113
〈부록4〉 독서치료를 활용한 진로 집단상담프로그램 114
〈표II-1〉 소년법에 따른 소년보호 처분 20
〈표II-2〉 소년범죄 인원, 소년범죄율 및 소년비 현황(2004년~2013년) 22
〈표II-3〉 보호소년의 연령별 비행유형별 현황(2013년) 24
〈표III-1〉 연구 참여자의 인구학적 특성(2015년 10월 기준) 50
〈표III-2〉 연구 참여자의 부모님 직업 현황 51
〈표III-3〉 사전-사후 실험통제집단 설계 모형 52
〈표III-4〉 연구기간 및 절차 53
〈표III-5〉 프로그램의 하위영역, 회기별 자료 및 목표 55
〈표III-6〉 진로정체감 검사의 하위요인 구성 57
〈표III-7〉 진로포부 검사의 하위요인 구성 59
〈표IV-1〉 실험-통제에 따른 사전·사후, 교정된 사후 진로정체감에 대한 서술통계 61
〈표IV-2〉 실험-통제에 따른 교정된 사후 진로정체감에 대한 공분산 분석결과 62
〈표IV-3〉 실험-통제에 따른 사전·사후, 교정된 안정성에 대한 서술통계 64
〈표IV-4〉 실험-통제에 따른 교정된 사후 안정성에 대한 공분산 분석결과 65
〈표IV-5〉 실험-통제에 따른 사전·사후, 교정된 목표지향성에 대한 서술통계 67
〈표IV-6〉 실험-통제에 따른 교정된 사후 목표지향성에 대한 공분산 분석결과 68
〈표IV-7〉 실험-통제에 따른 사전·사후, 교정된 독특성에 대한 서술통계 70
〈표IV-8〉 실험-통제에 따른 교정된 사후 독특성에 대한 공분산 분석결과 71
〈표IV-9〉 실험-통제에 따른 사전·사후, 교정된 자기주장에 대한 서술통계 73
〈표IV-10〉 실험-통제에 따른 교정된 사후 자기주장에 대한 공분산 분석결과 74
〈표IV-11〉 실험-통제에 따른 사전·사후, 교정된 자기존재의식에 대한 서술통계 76
〈표IV-12〉 실험-통제에 따른 교정된 사후 자기존재의식에 대한 공분산 분석결과 77
〈표IV-13〉 실험-통제에 따른 사전·사후, 교정된 사후 진로포부에 대한 서술통계 79
〈표IV-14〉 실험-통제에 따른 교정된 사후 진로포부에 대한 공분산 분석결과 80
〈표IV-15〉 실험-통제에 따른 사전·사후, 교정된 리더포부에 대한 서술통계 82
〈표IV-16〉 실험-통제에 따른 교정된 사후 리더포부에 대한 공분산 분석결과 83
〈표IV-17〉 실험-통제에 따른 사전·사후, 교정된 노력포부에 대한 서술통계 85
〈표IV-18〉 실험-통제에 따른 교정된 노력포부에 대한 공분산 분석결과 86
〈표IV-19〉 실험-통제에 따른 사전·사후, 교정된 무노력포부에 대한 서술통계 88
〈표IV-20〉 실험-통제에 따른 교정된 사후 무노력포부에 대한 공분산 분석결과 89
[그림II-1] 소년원의 처우 절차 26
[그림IV-1] 진로정체감 사전-교정사후 비교 63
[그림IV-2] 안정성 사전-교정사후 비교 66
[그림IV-3] 목표지향성 사전-교정사후 비교 69
[그림IV-4] 독특성 사전-교정사후 비교 72
[그림IV-5] 자기주장 사전-교정사후 비교 75
[그림IV-6] 자기존재의식 사전-교정사후 비교 78
[그림IV-7] 진로포부 사전-교정사후 비교 81
[그림IV-8] 리더포부 사전-교정사후 비교 84
[그림IV-9] 노력포부 사전-교정사후 비교 87
[그림IV-10] 무노력포부 사전-교정사후 비교 90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독서치료를 활용한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교정시설에 수용된 비행청소년의 진로정체감 및 진로포부에 미치는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1. 독서치료를 활용한 진로 집단 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이 실시하지 않은 집단과 비교하여 진로정체감에서 어떠한 차이를 보였는가?
연구문제2. 독서치료를 활용한 진로 집단 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이 실시하지 않은 집단과 비교하여 진로포부에서 어떠한 차이를 보였는가?
연구문제의 검증을 위하여 U시 K소년원에서 9호 보호처분을 받고 입원 중인 비행청소년들 중 20명을 실험집단에 10명, 통제집단에 10명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은 8주간 주 1회, 90분씩 총 8회기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연구결과는 SPSS 18.0으로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집단의 진로정체감과 하위요인이 99.9%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집단의 진로포부와 하위요인이 99.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따라서 독서치료를 활용한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 후 실험집단의 진로정체감과 진로포부가 통제집단에 비해 향상되는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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