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목적 및 필요성 7
2. 연구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중국 조선족 아동 12
1) 중국 조선족의 특성 12
2) 중국 조선족 아동의 특성 13
2. 또래관계 질 15
3. 아동 행동문제 17
4. 모래놀이치료 19
1) 모래놀이치료 19
2) 집단 모래놀이치료 20
III.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22
2. 측정도구 24
1) 또래관계 질 척도 24
2)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부모용(Child Behavior Checklist 6-18: CBCL 6-18) 26
3. 집단모래놀이치료 프로그램 28
4. 연구설계 및 절차 31
1) 실험설계 31
2) 사전-사후 검사 및 집단모래놀이치료 실시 32
5. 자료처리 및 분석 33
IV. 결과 및 해석 34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 34
2. 집단모래놀이치료가 중국 조선족 아동의 또래관계 질에 미치는 효과 36
3. 집단모래놀이치료가 중국 조선족 아동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효과 40
4. 집단모래놀이치료에서 나타나는 중국 조선족 아동의 모래장면의 주제 47
V. 논의 및 결론 61
1. 요약 및 논의 61
2. 제한점 및 제언 64
참고문헌 66
부록 73
[부록 1] 또래관계 질 척도 73
[부록 2] 실험집단 회기별 모래사진 77
국문초록 89
Abstract 92
〈표III-1〉 연구대상자 인적사항 23
〈표III-2〉 또래관계 질 척도의 영역별 문항구성 25
〈표III-3〉 CBCL 6-18척도의 영역별 문항 27
〈표III-4〉 집단모래놀이치료 회기별 내용 29
〈표III-5〉 연구설계 31
〈표IV-1〉 집단 간 인구학적 특성 동질성 검증 34
〈표IV-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또래관계 질 사전·사후 점수차이 검증 36
〈표IV-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행동문제 사전·사후 점수차이 검증 40
〈표IV-4〉 행동문제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결과 42
〈표IV-5〉 '공허' 주제의 모래장면 48
〈표IV-6〉 '고립과 분리' 주제의 모래장면 49
〈표IV-7〉 '은폐' 주제의 모래장면 51
〈표IV-8〉 '장애와 방해' 주제의 모래장면 52
〈표IV-9〉 '연결' 주제의 모래장면 54
〈표IV-10〉 '양육' 주제의 모래장면 56
〈표IV-11〉 '에너지' 주제의 모래장면 58
〈표IV-12〉 '통합과 적응' 주제의 모래장면 5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집단모래놀이치료를 통해 중국 조선족 아동의 또래관계 질의 향상과 행동문제의 감소에 대한 효과와 모래장면에서 나타나는 중국 거주 조선족 아동의 주세표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중국 조선족 아동들은 그들의 문화적·사회적 특성으로 인해 불안, 위축, 사고문제, 공격행동 등의 행동문제가 있었으며, 아동기의 특성상 또래와 어울리는 시간이 많고 서로 의지하게 되어 이러한 그들의 또래관계가 건강하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고자 집단모래놀이치료를 실시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집단모래놀이치료가 중국 조선족 아동의 또래관계 질을 향상시키는가?
2) 집단모래놀이치료가 중국 조선족 아동의 행동문제를 감소시키는가?
3) 집단모래놀이치료에서 중국 조선족 아동은 어떠한 주제로 모래장면을 표현하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중국 연변에 거주하는 조선족 아동 24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이 중 실험집단 12명에게 집단놀이치료 시작 전 개별 1회의 사전모임을 갖고, 개별적 특성과 연령을 고려한 집단을 4인 3그룹 구성하여 집단모래놀이치료를 실시하였다. 집단모래놀이치료는 회당 80분, 주 2-3회 진행되어 총 8회기가 진행되었다. 연구대상자 모두에게 사전검사를 실시하였고 그 중 12명은 실험에 참가하지 않고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조선족 아동의 또래관계 질을 측정하기 위해 김진경과 유안진(2002)이 Furman과 Buhrmester(1985)의 Network of Relationships Inventory(NRI) 가운데 또래와의 관계에서 주로 보이는 특성만을 추출하여 이를 번안하고 수정, 보완한 또래관계 질 척도를 사용하였다. 또한 행동문제를 측정하기 위해 CBCL 6-18(Child Behavior Checklist 6-18)을 실시하였다. 이 척도는 아동의 주양육자가 자녀의 적응상태 및 행동문제를 평가하는 척도로 내재화, 외현화 등의 행동문제를 측정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모래놀이치료가 중국 조선족 아동의 또래관계 질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또래관계 질의 하위 변인 중 우의, 상호친밀 사회적 지지, 인기, 갈등대립, 일방적주도, 철회고집, 무시에서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집단모래놀이치료가 중국 조선족 아동의 행동문제를 감소시키는 데 효과가 있었다. 행동문제의 하위변인 중 불안-우울, 위축-우울, 사회적 미성숙, 사고문제, 주의집중 문제, 공격행동, 내재화, 외현화, 총 행동문제에서 효과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중국 조선족 아동들의 모래장면에서는 공통적으로 공허, 단절과 분리, 은폐, 장애와 방해, 연결, 심화, 양육, 변화 그리고 통합과 적응의 8가지 주제가 표현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집단모래놀이치료가 중국 조선족 아동의 또래관계 질을 향상시키고, 행동문제를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으며 모래장면의 질적분석을 통해 중국 조선족 아동의 모래장면에서 나타는 특징과 심리적 특성을 알 수 있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