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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13
1.2. 연구의 목적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2.1. 도박(Gambling) 17
2.1.1. 도박정의 17
2.1.2. 도박행동 19
2.1.3. 도박중독 21
2.1.4. 대학생의 도박행동 24
2.2. 사회적 지지(Social Support) 27
2.3. 자기효능감(Self-Efficacy) 31
2.4. 도박행동,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 35
2.4.1. 도박행동과 사회적 지지 35
2.4.2. 도박행동과 자기효능감 36
2.4.3. 사회적 지지와 자기효능감 38
제3장 연구방법 40
3.1. 연구모형 40
3.2. 연구가설 41
3.3. 연구의 대상과 자료수집 41
3.4. 측정도구 42
3.4.1. 종속변수 - 도박행동 척도 43
3.4.2. 독립변수 - 사회적 지지 척도 44
3.4.3. 매개변수 - 자기효능감 척도 45
3.4.4. 통제변수 46
3.5. 자료분석방법 47
제4장 연구결과 49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9
4.1.1. 인구사회학적 특성 49
4.2. 대학생의 도박행동 51
4.2.1. 대학생의 도박행동 유형 51
4.2.2. 대학생의 문제도박 수준 53
4.3. 주요변수의 기술적 통계 54
4.3.1. 도박행동 특성 54
4.3.2. 사회적 지지 특성 54
4.3.3. 자기효능감 특성 55
4.3.4. 조사대상자의 연령 특성 56
4.4.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도박행동 차이 57
4.5. 주요변수의 상관관계 59
4.6. 주요 변수간의 회귀분석 63
4.6.1. 사회적 지지(전체)에 따른 자기효능감이 도박행동에 미치는 영향 63
4.6.2. 정서적 지지에 따른 자기효능감이 도박행동에 미치는 영향 65
4.6.3. 정보적 지지에 따른 자기효능감이 도박행동에 미치는 영향 67
4.6.4. 물질적 지지에 따른 자기효능감이 도박행동에 미치는 영향 69
4.6.5. 평가적 지지에 따른 자기효능감이 도박행동에 미치는 영향 71
4.6.6.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Sobel-test) 73
제5장 결론 77
5.1. 연구결과 요약 77
5.2. 연구의 함의 81
5.3. 연구의 한계와 제언 84
5.4. 연구의 의의 84
참고문헌 86
부록 100
[표 2-1] 도박의 종류 18
[표 2-2] DSM-5 도박장애(Gambling Disorder)의 진단기준 22
[표 2-3] 척도별 도박심각도 수준 23
[표 3-1] 변수의 구성 및 신뢰도 42
[표 3-2] PGSI 분류 및 해석기준 43
[표 3-3] 사회적 지지 척도의 하위 요인 및 문항구성 44
[표 3-4] 자기효능감 척도의 하위 요인 및 문항구성 45
[표 3-5] 통제변수의 구성 46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0
[표 4-2] 대학생의 도박참여 경험 51
[표 4-3] 대학생의 도박행동 유형 52
[표 4-4] 대학생의 문제도박 수준 53
[표 4-5] 도박행동 특성 54
[표 4-6] 사회적 지지 특성 55
[표 4-7] 자기효능감 특성 56
[표 4-8] 조사대상자의 연령특성 56
[표 4-9]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도박행동 57
[표 4-10] 주요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61
[표 4-11] 사회적 지지(전체)에 따른 회귀분석결과 64
[표 4-12] 정서적 지지에 따른 회귀분석결과 66
[표 4-13] 정보적 지지에 따른 회귀분석결과 68
[표 4-14] 물질적 지지에 따른 회귀분석결과 70
[표 4-15] 평가적 지지에 따른 회귀분석결과 72
[표 4-16]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 Sobel 검증 73
[그림 2-1] 도박행동의 개념도 20
[그림 2-2] 사회적 지지 완충효과의 메커니즘 29
[그림 2-3] 효능기대감과 결과기대감 차이 32
[그림 2-4] 자기효능감의 정보와 기능들 간 관계 33
[그림 3-1] 연구모형 40
[그림 3-2] Baron과 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 48
[그림 4-1] 사회적 지지(전체)-자기효능감-도박행동 매개모형 74
[그림 4-2] 정서적 지지-자기효능감-도박행동 매개모형 74
[그림 4-3] 정보적 지지-자기효능감-도박행동 매개모형 75
[그림 4-4] 물질적 지지-자기효능감-도박행동 매개모형 75
[그림 4-5] 평가적 지지-자기효능감-도박행동 매개모형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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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사회적 지지가 도박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이다. 설문조사는 2016년 3월 4일부터 3월 14일까지 현재 전국에 있는 대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남, 여 대학생 841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대학생의 문제도박 수준을 살펴본 결과 중 위험도박 11.3%(95명), 문제도박 3.0%(25명)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도박중독 유병률이 14.3%로 측정되었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도박행동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과 한 달 용돈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셋째, 사회적 지지가 도박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도박행동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도박행동 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회귀분석 결과, 사회적 지지가 도박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자기효능감이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대학생의 사회적 지지가 높아지면 자기효능감이 높아져 도박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들의 도박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대학생의 도박문제에 대한 적극적 개입과 예방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특히 남학생들의 도박문제에 대한 개입과 용돈사용에 대한 올바른 경제관을 심어줄 수 있는 실천적 개입이 필요하며, 사회적 지지와 자기효능감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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