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대학생의 교내 스포츠시설 참여정도가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전자자료] / 최희성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숭실대학교 대학원, 2016.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형태사항
1 온라인자료 : PDF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4000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숭실대학교 대학원, 생활체육학과, 2016.8. 지도교수: 심성섭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13

1.2. 연구의 목적 16

1.3.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16

1.4. 연구 가설 17

1.5. 연구의 제한점 18

1.6. 용어의 정의 18

1.6.1. 교내 스포츠시설 18

1.6.2. 참여정도 18

1.6.3. 자기효능감 19

1.6.4. 학교생활만족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자기효능감 20

2.1.1. 일반적 자기효능감 23

2.2. 학교생활만족 26

제3장 연구방법 29

3.1. 연구대상 29

3.2. 조사도구 32

3.2.1. 참여정도 32

3.2.2. 자기효능감 33

3.2.3. 학교생활만족 33

3.3. 설문지의 타당도 34

3.3.1. 자기효능감 탐색적 요인분석 34

3.3.2. 학교생활만족 탐색적 요인분석 36

3.4. 연구절차 37

3.5. 자료처리 37

제4장 연구결과 38

4.1. 배경변인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38

4.1.1. 성별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38

4.1.2. 연령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39

4.1.3. 학년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40

4.1.4. 전공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41

4.1.5. 이용형태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42

4.1.6. 이용시설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43

4.1.7. 시설정도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44

4.2. 참여정도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 46

4.2.1. 참여기간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 46

4.2.2. 참여빈도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 47

4.2.3. 참여시간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 48

4.3. 참여정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49

4.3.1. 참여기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49

4.3.2. 참여빈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50

4.3.3. 참여시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51

4.4.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만족의 상관관계 분석 52

4.5.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 53

제5장 논의 및 결론 54

5.1. 논의 54

5.1.1. 배경변인이 참여정도에 미치는 영향 54

5.1.2. 교내스포츠시설 참여정도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6

5.1.3. 교내스포츠시설 참여정도가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57

5.1.4.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58

5.2. 결론 59

참고문헌 62

부록 1. 참여정도, 자기효능감, 학교생활만족 설문지 69

[표 3-1] 연구대상자의 특성 30

[표 3-2] 설문지의 구성내용 및 문항수 32

[표 3-3] 자기효능감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3

[표 3-4] 학교생활만족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4

[표 3-5] 자기효능감의 요인분석 결과 35

[표 3-6] 학교생활만족의 요인분석 결과 36

[표 4-1] 성별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38

[표 4-2] 연령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39

[표 4-3] 학년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40

[표 4-4] 전공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41

[표 4-5] 이용형태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42

[표 4-6] 이용시설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43

[표 4-7] 시설정도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44

[표 4-8] 참여기간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 46

[표 4-9] 참여빈도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 47

[표 4-10] 참여시간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 48

[표 4-11] 참여기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49

[표 4-12] 참여빈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50

[표 4-13] 참여시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51

[표 4-14]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만족의 상관관계 52

[표 4-15]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만족 간의 관계 53

[그림 1-1] 연구모형 17

[그림 2-1] 효능기대와 결과기대의 차이 20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교내 스포츠시설 참여정도가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은 유층집락무선표집(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 method) 방법을 이용하여 450명을 표집하였고,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되거나, 질문 답변의 일부가 누락된 설문지 65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385부의 설문지를 유효표본으로 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8.0을 활용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사용한 통계적기법은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독립표본 t-test, 일원변량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유의한 결과에 대한 개별집단 간의 차이검증은 Duncan의 방법으로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대학생의 교내 스포츠시설 참여 정도가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결과에 의거하여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배경변인은 참여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성별, 연령, 학년, 전공, 이용형태, 이용시설, 시설정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교내 스포츠시설 참여정도는 학교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참여빈도와 참여시간에서 학교생활만족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효능감은 학교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학교생활만족의 하위요인 중 수업만족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