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13
1.2. 연구의 목적 16
1.3.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16
1.4. 연구 가설 17
1.5. 연구의 제한점 18
1.6. 용어의 정의 18
1.6.1. 교내 스포츠시설 18
1.6.2. 참여정도 18
1.6.3. 자기효능감 19
1.6.4. 학교생활만족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자기효능감 20
2.1.1. 일반적 자기효능감 23
2.2. 학교생활만족 26
제3장 연구방법 29
3.1. 연구대상 29
3.2. 조사도구 32
3.2.1. 참여정도 32
3.2.2. 자기효능감 33
3.2.3. 학교생활만족 33
3.3. 설문지의 타당도 34
3.3.1. 자기효능감 탐색적 요인분석 34
3.3.2. 학교생활만족 탐색적 요인분석 36
3.4. 연구절차 37
3.5. 자료처리 37
제4장 연구결과 38
4.1. 배경변인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38
4.1.1. 성별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38
4.1.2. 연령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39
4.1.3. 학년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40
4.1.4. 전공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41
4.1.5. 이용형태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42
4.1.6. 이용시설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43
4.1.7. 시설정도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44
4.2. 참여정도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 46
4.2.1. 참여기간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 46
4.2.2. 참여빈도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 47
4.2.3. 참여시간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 48
4.3. 참여정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49
4.3.1. 참여기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49
4.3.2. 참여빈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50
4.3.3. 참여시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51
4.4.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만족의 상관관계 분석 52
4.5.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 53
제5장 논의 및 결론 54
5.1. 논의 54
5.1.1. 배경변인이 참여정도에 미치는 영향 54
5.1.2. 교내스포츠시설 참여정도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6
5.1.3. 교내스포츠시설 참여정도가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57
5.1.4.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58
5.2. 결론 59
참고문헌 62
부록 1. 참여정도, 자기효능감, 학교생활만족 설문지 69
[표 3-1] 연구대상자의 특성 30
[표 3-2] 설문지의 구성내용 및 문항수 32
[표 3-3] 자기효능감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3
[표 3-4] 학교생활만족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4
[표 3-5] 자기효능감의 요인분석 결과 35
[표 3-6] 학교생활만족의 요인분석 결과 36
[표 4-1] 성별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38
[표 4-2] 연령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39
[표 4-3] 학년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40
[표 4-4] 전공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41
[표 4-5] 이용형태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42
[표 4-6] 이용시설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43
[표 4-7] 시설정도에 따른 참여정도의 차이 44
[표 4-8] 참여기간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 46
[표 4-9] 참여빈도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 47
[표 4-10] 참여시간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 48
[표 4-11] 참여기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49
[표 4-12] 참여빈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50
[표 4-13] 참여시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51
[표 4-14]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만족의 상관관계 52
[표 4-15]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만족 간의 관계 53
[그림 1-1] 연구모형 17
[그림 2-1] 효능기대와 결과기대의 차이 20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교내 스포츠시설 참여정도가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은 유층집락무선표집(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 method) 방법을 이용하여 450명을 표집하였고,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되거나, 질문 답변의 일부가 누락된 설문지 65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385부의 설문지를 유효표본으로 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8.0을 활용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사용한 통계적기법은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독립표본 t-test, 일원변량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유의한 결과에 대한 개별집단 간의 차이검증은 Duncan의 방법으로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대학생의 교내 스포츠시설 참여 정도가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결과에 의거하여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배경변인은 참여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성별, 연령, 학년, 전공, 이용형태, 이용시설, 시설정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교내 스포츠시설 참여정도는 학교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참여빈도와 참여시간에서 학교생활만족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효능감은 학교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학교생활만족의 하위요인 중 수업만족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