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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II. 이론적 배경 14
1. 향토음식의 정의 14
2. 경주지역 향토 음식의 특징 17
1) 경상도 음식의 특징 17
2) 경주의 지역적 특성 19
3) 경주 지역 대표 향토음식 21
3. 향토음식 관련 선행연구 23
4. 음식 관광의 정의 26
5. 음식관광 관련 선행연구 28
III. 연구 내용 및 방법 30
1. 연구 대상 및 기간 30
2. 연구 내용 30
3. 통계 처리 방법 31
IV. 결과 및 고찰 32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2. 경주 관광 일반 사항 34
1) 경주 관광 목적 34
2) 경주 관광정보 경로 37
3) 경주 방문 시 음식 지출 비용 39
3. 음식관광 관련 일반 사항 41
1) 음식관광 경험 횟수 41
2) 관광지 결정 시 음식이나 음식 관련 체험 비중 43
3) 음식관광지 선택 시 중요 사항 45
4) 관광지 식당 선정 기준 47
5) 관광지 식사 시 음식 맛 결정 요인 49
6) 관광지 식당 선호 분위기 51
7) 관광지 식사 식재료의 중요 사항 54
4. 경주지역 향토 음식과 음식 관광 56
1) 경주대표 외식 상품의 인지도 및 선호도 56
2) 경주 특산물 인지도 및 선호도 58
3) 경주 대표 외식 상품 선호 순위 61
4) 경주 향토 특산물 활용 방안 63
5) 경주 만족 음식 형태 65
6) 경주 향토 음식 개발 및 음식 관광 활성화 방안 중요도-수행도 67
V. 요약 및 결론 72
VI. 참고문헌 76
APPENDIX 81
ABSTRACT 93
〈표 1〉 조사자의 일반적 특성 33
〈표 2〉 경주 관광 목적 35
〈표 3〉 경주 관광정보 경로 38
〈표 4〉 경주 방문 시 음식 지출 비용 40
〈표 5〉 음식 관광 횟수 42
〈표 6〉 관광지 결정 시 음식 관광 비중 44
〈표 7〉 음식관광지 선택 시 중요 사항 46
〈표 8〉 관광지 식당 선정 기준 48
〈표 9〉 관광지 식사 시 음식 맛 결정 요인 50
〈표 10〉 관광지 식당 선호 분위기 53
〈표 11〉 관광지 식사 식재료의 중요 사항 55
〈표 12〉 경주 대표 외식 상품의 인지도 및 선호도 차이 분석 57
〈표 13〉 경주 특산물 인지도 및 선호도 59
〈표 14〉 경주 대표 외식 상품 선호 순위 61
〈표 15〉 경주 대표 외식 상품 선호 순위 검정 결과 62
〈표 16〉 경주 특산물 활용 방안 64
〈표 17〉 경주 만족 음식 형태 66
〈표 18〉 경주 향토음식 개발 및 음식관광 활성화 방안 중요도-수행도 68
〈표 19〉 경주 향토음식 개발 및 음식관광 활성화 IPA matrix 요약 71
〈그림 1〉 경주 대표 외식 상품 인지도 및 선호도 Matrix 58
〈그림 2〉 경주 특산물 인지도 및 선호도 Matrix 60
〈그림 3〉 경주 향토 음식 개발 및 음식 관광 활성화 방안의 IPA Matrix 70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경주지역 특산물과 향토음식의 인지도 및 선호도를 조사하고, 경주지역 향토음식 및 음식 관광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중요도와 수행도를 조사하여 경주시를 음식관광지로 발전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
조사 결과 음식관광의 횟수는 연 1~3회가 모든 연령에서 가장 높았고, 월 소득이 높을수록 음식관광 횟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이 낮을수록 관광지 결정 시 음식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았으며 또한 경주 방문 시 높은 연령에 비해 더 많은 비용을 음식에 지출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응답하였다.
관광지에서 식당 설정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음식의 맛과 식당의 위생 순이었으며, 관광지 음식에 식재료에 있어서는, 그 지역의 특산물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경주지역 대표 외식 상품의 인지도와 선호도 차이 분석에서, 한우 숯불구이와 떡갈비의 인지도와 선호도가 가장 높은 상품으로 나타났고, 6부촌 육개장은 선호도에 비해 인지도가 낮아 홍보 강화가 필요하고, 쌈밥과 순두부는 높은 인지도에 비해 선호도가 낮아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주지역 특산물의 인지도와 선호도 차이 분석에서는 경주 천년 한우∙황남빵∙경주 찰보리빵이 높은 인지도와 선호도를 보였으며, 산내 곤달비는 선호도에 비해 인지도가 낮아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고 경주 법주는 인지도에 비해 선호도가 낮아 품질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주 지역의 대표 향토음식 개발과 음식 관광 활성화를 위해 IPA(중요도-수행도 분석) 분석 결과, 음식의 적절한 가격∙타지방과 차별화된 식재료∙향토음식 홍보와 안내에 개선 노력을 집중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경주지역의 음식관광지로서의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홍보, 향토음식의 표준 조리화, 향토음식과 연계된 관광 상품 개발 등을 제안할 수 있으며 앞으로 경주지역의 관광 활성화를 통한 경제활성화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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