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방법 및 한계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성격의 개념 15
2. Jung의 분석 심리학 17
1) 유형발달 이론 18
2) 유형의 발달의 4단계 20
3.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21
1) MBTI 21
2) 발달과정 21
3) 하위척도 23
4. 뇌의 구조와 뇌파 30
가. 뇌의 구조와 기능 30
나. 뇌파 39
III. 뇌기능지수와 MBTI 성격유형 검사간의 상관관계분석 50
1. 연구 및 분석 자료 50
2. 뇌파의 측정도구 및 분석 방법 50
가. 뇌파 측정기 50
나. 뇌 기능 분석 51
다. 기초율동 측정 52
라. 기본 상태 분석 53
3. 연구가설 설정 및 연구결과 분석 54
가. 연구 가설 54
나. 자료의 처리 및 분석 55
다. 연구 분석의 결과 55
IV.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5
부록 10
[부록 I] 뇌기능지수로본 성격유형 막대그래프 81
[부록 I-1] 중학생-남의 성격유형-막대그래프(뇌기능지수로 본) 81
[부록 I-2] 중학생-남의 성격유형-방사형그래프(뇌기능지수로 본) 81
[부록 I-3] 중학생-여의 성격유형-막대그래프(뇌기능지수로 본) 81
[부록 I-4] 중학생-여의 성격유형-방사형그래프(뇌기능지수로 본) 82
[부록 II] 뇌기능 분석표 83
[부록 III] MBTI 검사지 & 답안지 87
ABSTRACT 98
〈표 I-1〉 연구대상 분포도 14
〈표 II-1〉 유형의 발달단계 20
〈표 II-2〉 MBTI 16가지 유형표 25
〈표 II-3〉 전문가와 초보자의 지적 특성 43
〈표 II-4〉 각 성향별 특성 46
〈표 II-5〉 활성지수의 패턴 유형 47
〈표 II-6〉 정서적 성향의 특성 49
〈표 III-1〉 2-Channel System의 사용 환경 51
〈표 III-4〉 성격유형별 기초율동지수(좌)의 평균과 표준편차 55
〈표 III-5〉 성격유형별 기초율동지수(좌)의 상관분석 결과 56
〈표 III-6〉 성격유형별 기초율동지수(우)의 평균과 표준편차 57
〈표 III-7〉 성격유형별 기초율동지수(우)의 상관분석 결과 57
〈표 III-8〉 성격유형별 자기조절지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58
〈표 III-9〉 성격유형과 자기조절지수의 상관분석 결과 59
〈표 III-10〉 성격유형별 주의지수(좌)의 평균과 표준편차 59
〈표 III-11〉 성격유형과 주의지수(좌)의 상관분석 결과 60
〈표 III-12〉 성격유형별 주의지수(우)의 평균과 표준편차 60
〈표 III-13〉 성격유형과 주의지수(우)의 상관분석 결과 61
〈표 III-14〉 성격유형별 활성지수(좌)의 평균과 표준편차 61
〈표 III-15〉 성격유형과 활성지수(좌)의 상관분석 결과 62
〈표 III-16〉 성격유형별 활성지수(우)의 평균과 표준편차 63
〈표 III-17〉 성격유형과 활성지수(우)의 상관분석 결과 63
〈표 III-18〉 성격유형별 정서지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64
〈표 III-19〉 성격유형과 정서지수의 상관분석 결과 65
〈표 III-20〉 성격유형별 스트레스지수(좌)의 평균과 표준편차 65
〈표 III-21〉 성격유형과 스트레스지수(좌)의 상관분석 결과 66
〈표 III-22〉 성격유형별 스트레스(우)의 평균과 표준편차 66
〈표 III-23〉 성격유형과 스트레스지수(우)의 상관분석 결과 67
〈표 III-24〉 성격유형별 균형지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67
〈표 III-25〉 성격유형과 균형지수의 상관분석 결과 68
〈표 III-26〉 성격유형별 브레인지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68
〈표 III-27〉 성격유형과 브레인지수의 상관분석 결과 69
〈표 IV-1〉 MBTI성격유형과 뇌기능 지수의 평균과 표준편차(종합) 71
〈표 IV-2〉 MBTI성격유형과 뇌기능지수의 상관관계&유의확률 (종합) 74
[그림 II-1] 뇌의 주요 구조 31
[그림 II-2] 12쌍의 뇌신경 32
[그림 II-3] 뇌간의 구조 33
[그림 II-4] 전뇌의 4개엽과 열, 회, 대뇌, 정중종열 35
[그림 II-5] 뇌 변연계의 구조 39
[그림 III-1] 기초 율동 52
[그림 III-2] 기본 상태 분석 프로그램 54
[그림 III-3] 성격유형별 기초율동지수(좌)의 평균과 표준편차 56
[그림 III-4] 성격유형별 기초율동지수(우)의 평균과 표준편차 57
[그림 III-5] 성격유형별 자기조절지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58
[그림 III-6] 성격유형별 주의지수(좌)의 평균과 표준편차 59
[그림 III-7] 성격유형별 주의지수(우)의 평균과 표준편차 60
[그림 III-8] 성격유형별 활성지수(좌)의 평균과 표준편차 62
[그림 III-9] 성격유형별 활성지수(우)의 평균과 표준편차 63
[그림 III-10] 성격유형별 정서지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64
[그림 III-11] 성격유형별 스트레스지수(좌)의 평균과 표준편차 65
[그림 III-12] 성격유형별 스트레스(우)의 평균과 표준편차 67
[그림 III-13] 성격유형별 균형지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68
[그림 III-14] 성격유형별 브레인지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69
[그림 IV-1] MBTI성격유형과 뇌기능지수의 상관관계&유의확률 (종합) 74
초록보기 더보기
21세기에 들어오면서 학생들의 진로와 직업에 대한 다양한 고민이 수면으로 떠오르고 있다. 과거에는 학교 성적만 우수하면 진학과 직업 선택에 어려움이 없었으나 매체의 발달과 글로벌 시대가 도래 하면서 직업과 진로 선택에 있어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다.
예전의 진로와 직업 선택의 기준은 개인적인 성향이나 자신의 꿈이 중심이 되기보다는 부모님이 바라는 방향으로 순종하며 따랐다면 요즘은 자신의 생각과 관심 분야를 가려고 하는 학생과 부모님의 연륜의 노하우에 따라야 한다는 기성세대 사이에서 갈등하기 시작하였고 이로 인해 취업 후 적성과 맞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지 않다는 분야의 직업을 포기하는 경향이 나오기 시작 하였다.
또 다른 문제점은 기성세대의 고정관념에 의한 진로 결정에 반발 하듯 청소년들이 자신의 성향이나 생각을 잘 드러내지 않고 책임도지지 않으려 하는 문제점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다양한 심리검사도구가 개발되고 심리검사도구를 기준으로 여러 방향으로 기회를 만들어 주기위한 노력이 시작되었다.
사람의 성향이나 성격을 분석하는 기존의 도구로는 출생일시를 근거로 하는 사주, 점성술 등이 있었으며 그 이후 칼융외 많은 학자들에 의해 MBTI, MMPI 등의 설문지형 검사도구와, 그림을 통한 미술심리, 도형을 이용한 도형심리와 같은 투사검사도구들이 나오기 시작하였다.
21세기 들어오면서 컴퓨터를 이용한 뇌기능 검사라는 도구가 나왔다. 뇌 기능 검사는 인간의 뇌파정보를 통해 성격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인간의 다양성과 보편적 특성을 이해하고, 또한 개인의 성격의 특징, 뇌의 기능분화 및 선호도와 관련하여 종합적이고 인지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함이다. 뇌 과학을 활용한 검사도구로 가시적으로 상황을 볼 수 있다는 부분에서 사람들로부터 신뢰를 받는 부분에 착안 자기보고서식의 검사도구중 하나인 MBTI 검사와 뇌파검사를 동시에 실시하여 두 검사간의 결과를 비교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 번째 성향을 검사하는 도구간의 상관성이 없음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는 각 검사도구만의 특성이 존재하며 검사보다 어떻게 그 검사 결과를 활용하여 상담에 적용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연계 활동에 대한 부분까지의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였다. 세 번째는 많이 노출된 검사도구에 대한 신뢰도가 낮음을 알 수 있었다. 네 번째 심리검사도구의 활용 방법에 관한 더 많은 슈퍼비전과 사례 공유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