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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베트남 전쟁에 대한 영화적 기억방식 : 한국 영화 〈님은 먼 곳에〉 및 베트남 영화 〈전장 속의 일기〉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 Nguyen Thi Tram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강대학교 대학원, 2016.8
청구기호
TM 070 -16-162
형태사항
vii, 7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4627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서강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2016.8. 지도교수: 김용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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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I. 서론 13

1. 문제제기 13

2. 선행연구 19

3. 연구 대상 21

4.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3

II. 역사와 기억과 영화의 관계 26

1. 베트남 전쟁과 한국군 참전 26

2. 기억과 역사 29

3. 집단기억과 집단 정체성 31

4. 역사영화: 역사와 영화 관계 35

4.1. 역사영화: 기억으로서의 재현 방식 36

4.2. 사실과 허구, 새로운 역사 38

III. 사건을 통한 베트남 전쟁의 기억 41

1. 〈님은 먼 곳에〉 42

2. 〈전장 속의 일기〉 47

IV. 인물을 통한 베트남 전쟁의 기억 52

1. 〈님은 먼 곳에〉 52

1.1. 한국군 53

1.2. 미군 61

1.3. 베트공 63

1.4. 민간인 66

2. 〈전장 속의 일기〉 68

2.1. 베트남인민해방군 69

2.2. 미군 74

2.3. 남베트남군 77

2.4. 민간인 78

V. 결론 79

참고문헌 83

부록 89

표 1. 〈전장 속의 일기〉 작품상 수상 내역 22

표 2. 〈김용수의 역사극의 분석틀〉 24

표 3. 베트남 전쟁에 SEATO의 참전 28

표 4. 기억과 역사 차이점 30

초록보기 더보기

 본 논문은 한국 영화 이준익 감독의 〈님은 먼 곳에〉와 베트남 영화 당 낫 민(Đăng Nhăt Minh) 감독의 〈전장 속의 일기〉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베트남 전쟁을 기억하는 방식과 이에 따른 사회적 효과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베트남 전쟁은 1954년부터 1975년까지 20년간 베트남이 남과 북으로 분단되어 대립한 내전으로, 실상은 20세기 중반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사상의 대리전으로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되었던 사건이었다. 베트남 전쟁은 독립을 위해 싸운 베트남(베트남민주공화국)과 미국의 우방으로 참전한 한국이 함께 공유된 역사적 사건이다. 한편으로 한국의 베트남 전쟁 참전 목적에 대한 문제를 둘러싼 기억 투쟁과 갈등이 끝나지 않는다. 한국 사회에서 아직 베트남,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만큼 베트남 전쟁은 아직까지 양국 국민으로부터 기억되고 영화 등을 통해서 다양한 모습으로 재현되고 있다. 그러나 전쟁을 재현하는 것은 단지 작가의 의도에 그치지 않고 오히려 역사적으로 만들어진 재현 형태들이 특정 시점과 공간에서 배치되고 그 결과 사회적 공간 속에 자리 잡으며 형성된다. 달리 말해서 같은 역사적 사건임에도 불구하고 시기마다 사건을 바라보는 시각에 변화가 있으며 특정한 집단에 따라 기억하는 방식에 있어서도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전쟁을 재현 혹은 기억하는 것은 정치적 사회적 상황과 깊은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베트남 전쟁을 소재로 한 한국 영화 〈님은 먼 곳에〉와 베트남 영화 〈전장 속의 일기〉를 비교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두 작품에서 선택된 특정한 역사적 사건을 분석함으로써 영화에서 적용된 극적요소들이 그 사건들을 어떻게 다루고 다루는 방식에 따른 사회적 효과를 살펴보았다. 두 번째로 〈님은 먼 곳에〉와 〈전장 속의 일기〉의 등장인물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등장인물의 행동(action)과 말행동(speech act)을 분석하여 두 영화 작품에서 내표된 사회정치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이렇듯 사건과 인물 분석을 통해 베트남 전쟁 기억에 관하여 〈님은 먼 곳에〉와 〈전장 속의 일기〉에 내재된 집단 정체성 및 두 작품이 제시하고자 하는 전체적 의미를 논의하였다. 그래서 본 논문은 한국과 베트남 양국 간의 문화적 이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보다 발전된 연구에 초석이 되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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