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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초록 13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16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문제 18
3. 논문의 구성 19
II. 이론적 배경 21
1. 베이커리카페 21
가. 베이커리카페의 개념 21
나. 베이커리카페의 선행연구 26
2. 라이프스타일(Lifestyle) 30
가. 라이프스타일의 개념 30
나. 라이프스타일의 분석방법 33
다. 라이프스타일의 선행연구 36
3. 경험가치 38
가. 경험가치의 개념 및 구성 38
나. 감성적 경험가치 44
다. 인지적 경험가치 47
라. 서비스 경험가치 50
4. 고객만족 53
가. 고객만족 개념 53
나. 고객만족의 선행연구 57
5. 고객충성도 59
가. 고객충성도의 개념 59
나. 고객충성도의 선행연구 61
III. 연구 방법 63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3
가. 연구의 모형 63
나. 가설의 설정 64
다.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71
2. 연구조사의 설계 및 분석방법 75
가. 연구조사 및 분석방법 75
나. 설문지의 구성 76
IV 실증분석 77
1. 자료의 분석 77
가. 자료의 일반적인 특성 77
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82
다. 확인적 요인분석 86
라. 상관관계 분석 및 판별타당도 88
2. 연구모형의 검증 89
가.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89
나. 가설의 검증 90
V. 결론 95
1. 연구결과의 요약 95
2. 연구의 시사점 및 연구방향 96
참고문헌 100
부록 117
〈표 II-1〉 베이커리카페의 정의 22
〈표 II-2〉 업종별 사업체 수 및 매출액 26
〈표 II-3〉 베이커리카페의 선행연구 29
〈표 II-4〉 라이프스타일의 정의 32
〈표 II-5〉 라이프스타일의 선행연구 37
〈표 II-6〉 경험가치의 선행연구 39
〈표 II-7〉 가치의 분류 43
〈표 II-8〉 감성적 경험가치의 선행연구 46
〈표 II-9〉 인지적 경험가치의 선행연구 49
〈표 II-10〉 서비스 경험가치의 선행연구 52
〈표 II-11〉 고객만족의 정의 56
〈표 II-12〉 고객만족의 선행연구 58
〈표 II-13〉 고객충성도의 정의 60
〈표 II-14〉 고객충성도의 선행연구 62
〈표 III-1〉 설문지 구성 76
〈표 IV-1〉 인구통계학적 특성 78
〈표 IV-2〉 이용행태 특성 79
〈표 IV-3〉 탐색적 요인분석 85
〈표 IV-4〉 확인적 요인분석 87
〈표 IV-5〉 각 연구 단위들 간의 상관관계 행렬 및 판별타당도 88
〈표 IV-6〉 가설경로 검증 결과 94
[그림 I-1]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 II-1] 경험가치 개념의 구성 (Experience Value Scale) 42
[그림 III-1] 연구모형 63
[그림 IV-1] 연구모형 적합도 검증 89
초록보기 더보기
21세기 산업 구조의 변화와 소득수준의 향상은 개인 삶의 방식과 의식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런 변화들은 베이커리업계에도 영향을 주었으며, 베이커리제품과 커피, 음료 등을 함께 판매하는 베이커리카페 라는 복합 문화공간이 생겨났다. 베이커리카페의 영역은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의식 수준의 향상과 함께 점차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베이커리카페 이용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이 감성적 경험가치, 인지적 경험가치, 서비스 경험가치,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구조적으로 영향관계가 있다는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통계패키지 SPSS 21.0과 AMOS 21.0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베이커리카페 이용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 '건강추구형', '미식유행추구형', '외식추구형', '간편추구형'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둘째,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9가지 구성요인들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이 확보 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각 연구 단위들 간의 상관관계는 판별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설의 검증 결과, 라이프스타일의 유형 중 건강추구형, 미식유행추구형, 간편추구형은 감성적 경험가치와 인지적 경험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미식유행추구형과 간편추구형은 서비스 경험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건강추구형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외식추구형은 감성적 경험가치, 인지적 경험가치, 서비스 경험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감성적 경험가치, 인지적 경험가치, 서비스 경험가치와 고객만족의 영향에서는 인지적 경험가치와 서비스 경험가치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감성적 경험가치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고객만족은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감성적 경험가치, 인지적 경험가치, 서비스 경험가치를 구분하여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났다. 그 중에서 특히 외식추구형의 경우, 세 가지 경험가치 모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추구형의 경우에도 감성적 경험가치, 인지적 경험가치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이론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네가지 차원으로 도출하여 각 유형별 라이프스타일이 감성적 경험가치, 인지적 경험가치, 서비스 경험가치의 세가지 차원과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구조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이다. 둘째, 베이커리카페 이용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대한 구조적관계 분석을 통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세분화 된 결과를 새로이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첫째, 베이커리카페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4가지 차원으로 도출하여, 각 가설을 구조적으로 분석하였다. 둘째,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경험가치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주 고객층을 대상으로 마케팅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셋째,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마케팅을 펼쳐나가고, 시설물을 트렌드나 베이커리카페의 컨셉에 맞도록 구성하고, 체계화된 직원 서비스 교육이나 다양한 경영시스템의 확립으로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향후 연구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부산지역의 베이커리카페를 이용하는 이용객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기 때문에, 보다 확장된 지역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둘째, 매우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유형이 새로이 나타날 것이므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맞춘 보다 세분화된 연구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셋째, 베이커리카페의 개념이 점차 확대되어 변화하고 있으므로, 베이커리카페에 대한 새로운 척도를 연구 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18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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