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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베이커리카페 이용객의 라이프스타일, 경험가치,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 김태숙 인기도
발행사항
양산 : 영산대학교 대학원, 2016.8
청구기호
TD 647.94068 -16-212
형태사항
xii, 10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49591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영산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경영학과, 2016.8. 지도교수: 박은아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초록 13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16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문제 18

3. 논문의 구성 19

II. 이론적 배경 21

1. 베이커리카페 21

가. 베이커리카페의 개념 21

나. 베이커리카페의 선행연구 26

2. 라이프스타일(Lifestyle) 30

가. 라이프스타일의 개념 30

나. 라이프스타일의 분석방법 33

다. 라이프스타일의 선행연구 36

3. 경험가치 38

가. 경험가치의 개념 및 구성 38

나. 감성적 경험가치 44

다. 인지적 경험가치 47

라. 서비스 경험가치 50

4. 고객만족 53

가. 고객만족 개념 53

나. 고객만족의 선행연구 57

5. 고객충성도 59

가. 고객충성도의 개념 59

나. 고객충성도의 선행연구 61

III. 연구 방법 63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3

가. 연구의 모형 63

나. 가설의 설정 64

다.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71

2. 연구조사의 설계 및 분석방법 75

가. 연구조사 및 분석방법 75

나. 설문지의 구성 76

IV 실증분석 77

1. 자료의 분석 77

가. 자료의 일반적인 특성 77

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82

다. 확인적 요인분석 86

라. 상관관계 분석 및 판별타당도 88

2. 연구모형의 검증 89

가.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89

나. 가설의 검증 90

V. 결론 95

1. 연구결과의 요약 95

2. 연구의 시사점 및 연구방향 96

참고문헌 100

부록 117

〈표 II-1〉 베이커리카페의 정의 22

〈표 II-2〉 업종별 사업체 수 및 매출액 26

〈표 II-3〉 베이커리카페의 선행연구 29

〈표 II-4〉 라이프스타일의 정의 32

〈표 II-5〉 라이프스타일의 선행연구 37

〈표 II-6〉 경험가치의 선행연구 39

〈표 II-7〉 가치의 분류 43

〈표 II-8〉 감성적 경험가치의 선행연구 46

〈표 II-9〉 인지적 경험가치의 선행연구 49

〈표 II-10〉 서비스 경험가치의 선행연구 52

〈표 II-11〉 고객만족의 정의 56

〈표 II-12〉 고객만족의 선행연구 58

〈표 II-13〉 고객충성도의 정의 60

〈표 II-14〉 고객충성도의 선행연구 62

〈표 III-1〉 설문지 구성 76

〈표 IV-1〉 인구통계학적 특성 78

〈표 IV-2〉 이용행태 특성 79

〈표 IV-3〉 탐색적 요인분석 85

〈표 IV-4〉 확인적 요인분석 87

〈표 IV-5〉 각 연구 단위들 간의 상관관계 행렬 및 판별타당도 88

〈표 IV-6〉 가설경로 검증 결과 94

[그림 I-1]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 II-1] 경험가치 개념의 구성 (Experience Value Scale) 42

[그림 III-1] 연구모형 63

[그림 IV-1] 연구모형 적합도 검증 89

초록보기 더보기

 21세기 산업 구조의 변화와 소득수준의 향상은 개인 삶의 방식과 의식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런 변화들은 베이커리업계에도 영향을 주었으며, 베이커리제품과 커피, 음료 등을 함께 판매하는 베이커리카페 라는 복합 문화공간이 생겨났다. 베이커리카페의 영역은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의식 수준의 향상과 함께 점차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베이커리카페 이용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이 감성적 경험가치, 인지적 경험가치, 서비스 경험가치,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구조적으로 영향관계가 있다는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통계패키지 SPSS 21.0과 AMOS 21.0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베이커리카페 이용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 '건강추구형', '미식유행추구형', '외식추구형', '간편추구형'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둘째,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9가지 구성요인들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이 확보 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각 연구 단위들 간의 상관관계는 판별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설의 검증 결과, 라이프스타일의 유형 중 건강추구형, 미식유행추구형, 간편추구형은 감성적 경험가치와 인지적 경험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미식유행추구형과 간편추구형은 서비스 경험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건강추구형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외식추구형은 감성적 경험가치, 인지적 경험가치, 서비스 경험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감성적 경험가치, 인지적 경험가치, 서비스 경험가치와 고객만족의 영향에서는 인지적 경험가치와 서비스 경험가치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감성적 경험가치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고객만족은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감성적 경험가치, 인지적 경험가치, 서비스 경험가치를 구분하여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났다. 그 중에서 특히 외식추구형의 경우, 세 가지 경험가치 모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추구형의 경우에도 감성적 경험가치, 인지적 경험가치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이론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네가지 차원으로 도출하여 각 유형별 라이프스타일이 감성적 경험가치, 인지적 경험가치, 서비스 경험가치의 세가지 차원과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구조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이다. 둘째, 베이커리카페 이용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대한 구조적관계 분석을 통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세분화 된 결과를 새로이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첫째, 베이커리카페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4가지 차원으로 도출하여, 각 가설을 구조적으로 분석하였다. 둘째,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경험가치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주 고객층을 대상으로 마케팅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셋째,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마케팅을 펼쳐나가고, 시설물을 트렌드나 베이커리카페의 컨셉에 맞도록 구성하고, 체계화된 직원 서비스 교육이나 다양한 경영시스템의 확립으로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향후 연구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부산지역의 베이커리카페를 이용하는 이용객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기 때문에, 보다 확장된 지역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둘째, 매우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유형이 새로이 나타날 것이므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맞춘 보다 세분화된 연구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셋째, 베이커리카페의 개념이 점차 확대되어 변화하고 있으므로, 베이커리카페에 대한 새로운 척도를 연구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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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Consumer segmentation by lifestyle and development of e-CRM strategies 소장
2 (The)effects of customer experience on customer value and loyalty : focus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commitment and brand trust 소장
3 대형할인점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지각이 고객만족과 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장
4 (The)Mediating Effect of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Bakery Cafes Servicescape and Revisit Intention 소장
5 베이커리 카페의 아이덴티티 형성에 관한 연구 소장
6 국내·외 브랜드에 따른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비교에 관한 연구 소장
7 Comparison on Coffee Shop Brand Personality Image and Consumer Behavior According to Consumers’ Characteristics of Lifestyle Types - Focused on University Students in Busan area - 소장
8 (2010). 블로그가 20대 젊은층의 레스토랑 선택과정에 미치는 웹구전효과에 관한 실증연구.『관광레져연구』, 22(1), 113-131. 미소장
9 외식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및 재방문 의도에 관한 연구 소장
1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yle and Service quality of eating-out customers 소장
11 연령 및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커피 음용 행동 연구 네이버 미소장
12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Food-related Lifestyle of Undergraduates and the Restaurant Selection Attribute 소장
13 외식 산업의 위기 상황에 대한 언론보도가 외식 기업 신뢰에 미치는 영향 소장
14 패밀리 레스토랑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의 관계연구 소장
15 (2014). 신규고객과 기준고객에 대한 점포 리모델링 효과 비교.『한경비지니스』, 971, 60-61. 미소장
16 미혼 직장 여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 행동에 대한 연구 소장
17 觀光호텔의 서비스品質 向上을 위한 實證的 硏究 네이버 미소장
18 Comparisons of Perceived Service Value and Satisfaction according to Consumption Characteristics of Golf Customers 소장
19 호텔 서비스品質이 消費者 滿足에 미치는 影響에 관한 硏究 : 서울시내 특2급 호텔을 중심으로 소장
20 노인소비자의 지각된 경험가치가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백화점을 중심으로 소장
21 베이커리카페의 물리적환경이 행동반응에 미치는 영향 연구 소장
22 The Impacts of Lifestyle on the selection Attributes of Bakery cafe and Purchase behaviors 소장
23 (2006). 미국의 외식산업관련 통계에 관한연구.『외식경영연구』, 9(1), 261-287. 미소장
24 양식레스토랑의 서비스 스케이프가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장
25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베이커리 카페 선택속성이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장
26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커피전문점 선택행동 분석 소장
27 쇼핑몰 공유공간에 나타난 시각적 연속성 표현에 관한 연구: 국내 엔터테인먼트형 쇼핑몰을 중심으로 소장
28 방한 중국인관광객의 레스토랑 경험가치가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네이버 미소장
29 서비스품질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매개변수의 역할 : 한식당을 중심으로 소장
30 실버층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적 특성이 외식업체의 감성적, 기능적, 경제적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소장
31 Sensoty experience effects on store attitude and loyalty: the mediating role of emotion and satisfaction 소장
32 연구논문 :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특성 네이버 미소장
33 Theses : Effect of In-store Experience on Brand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소장
34 A Study on Influence of Preference for Restaurant Interior Design Style on Customers' Internal Response and Behavior 소장
35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브랜드 개성 선호에 대한 연구 소장
36 패스트푸드 소비자들의 이용실태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 부산지역 주요 업체를 중심으로 소장
37 생각을 바꾸면 달라진다 : 99년 공공부문 경영혁신대회 개최 소장
38 (2002). 인터넷 쇼핑에서 온라인 경험가치 모델에 관한 연구.『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45-272. 미소장
39 인터넷쇼핑몰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장
40 실버소비자의 호텔 레스토랑에 대한 외식행동분석 : 확장된 계획 행동 이론을 적용하여 소장
41 인터넷 쇼핑몰 특징과 감정적 반응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소장
42 (2001). 인터넷 소비자감정반응의 차원성 연구.『관광학연구』, 20(1), 57-79. 미소장
43 Study on the Differences in Lifestyle concepts of Customer`s Purchase ttitude 소장
44 Analysis for Consumer Agricultural Cyber Shopping Mall Purchase Behavior on the Patterns of Lifestyle 소장
45 An Exploratory Study on Dietary Behavior in Lifestyle 소장
46 (2014). 소규모 개인사업 베이커리카페의 물리적환경이 고객만족도와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47 라이프스타일이 경험 가치 지각에 미치는 영향 : I 사이트 이용자 중심으로 소장
48 (2015). 커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 행동에 관한 연구 : 미혼여성 소비자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49 우리나라 대학생 집단의 라이프스타일 유형 및 라이프스타일과 구매행동의 관계 네이버 미소장
50 (2012). 부상하는 1인가구의 4대 소비트렌드.『SERI경영노트』, 제159호.8-9. 미소장
51 인지적·감성적 경험이 지각된 가치, 브랜드 태도,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한국과 미국 커피전문점의 비교를 중심으로 소장
52 (2013). 프렌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소비경험이 지각된 가치, 브랜드신뢰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광연구저널』, 27(6), 99-116. 미소장
53 호텔 식음료 서비스의 실패에 따른 공정성지각, 감정반응이 서비스회복에 미치는 영향 소장
54 커피하우스 브랜드 자산이 추천의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장
55 (2015). 프렌차이즈 베이커리카페의 브랜드가치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의 관계에서 브랜드이미지의 매개효과.『한국관광연구』, 29(8), 165-179. 미소장
56 베이커리카페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대체매력의 조절효과와 브랜드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소장
57 (2014). 베이커리산업의 동향과 전망.『식품산업과 영향』, 19(1), 38-46. 미소장
58 (2005). 웰빙산업의 라이프스타일 분석에 의한 소비자 가치 향상 방안과 측정 방법.『한국마케팅연구원』, 39(7), 34-40. 미소장
59 음식 소비 관련 서비스 질, 지각된 가치, 만족, 향후 행동 의도 간 관계에 관한 연구 : 춘천 닭갈비 및 막국수를 중심으로 소장
60 Effects of Promotion Menu Characteristic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the Customer Royalty 소장
61 외식업체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 부산지역 패밀리레스토랑을 중심으로 소장
62 顧客滿足의 定義 및 測定에 관한 硏究 소장
63 Effects of Service Loyalty and Pseudo-Loyalty on Repurchase Intentions 소장
64 패밀리 레스토랑의 서비스 감성체험이 관계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소장
65 커피 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장
66 베이커리카페의 브랜드자산이 매장이미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네이버 미소장
67 커피 전문점 선택속성과 고객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소장
68 Service Quality and Service Value 소장
69 Influences of Personality and Life Style on Consumption Communication 네이버 미소장
70 Effects of 5-sense factors of emotional marketing on satisfaction and loyalty of hotel customers : with emphasis on comparison between luxury hotels and budget hotels 소장
71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커피전문점 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소장
72 경마공원 이용객 세분화 및 서비스품질이 고객신뢰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소장
73 대형할인점에 대응하는 중소 소매점의 경쟁전략, 마케팅 역량 그리고 소매성과 소장
74 The relations among lifestyle, perceived service quality, customer value and behavioral intention in the bakery industry : comparative analysis of franchised bakery and self-employes small bakery 네이버 미소장
75 고객이 인지한 베이커리 카페 선택속성의 중요도·수행도 분석 소장
76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광고정보탐색활동에 관한 연구 네이버 미소장
77 In-Store Customers` Emotional Response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소장
78 Systematic Analysis of Korean Life Style 소장
79 베이커리카페 선택속성의 중요도 및 수행도 분석 :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소장
80 A Study of Singles' Dinning-out Behavior by the Food-related Lifestyle- On the Adults between 25 to 54 Year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 소장
81 베이커리카페의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 소장
82 커피전문점 이용고객의 경험적 가치가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브랜드 국적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소장
83 골프장의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가치, 인지적·감정적 반응,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및 충성도의 관계 소장
84 Types of Lifestyles differentiated by Values in Korean Cohort Groups Reflecting Their Authoritarian Personality 소장
85 매장에서의 감각체험이 소비자 감정적 반응, 매장태도, 브랜드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장
86 외식기업의 시장지향적 경쟁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장
87 외식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과 한식 메뉴 선택 속성의 관계 연구 소장
88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베이커리카페 이용행태 및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소장
89 (2007).『AMOS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서울 : 한나래아카데미. 미소장
90 (2010).『몸을 살리는 자연식 밥상365』. 서울 : 백년후. 미소장
91 (2000).『광고심리학』. 서울 : 학지사. 미소장
92 두산백과사전. www.doopedia.co.kr. 미소장
93 매일경제. (2016.05.05.). 대세, 나홀로족은 지금 식당, 카페의 공유식탁 점령. 미소장
94 식품유통연감. (2013). 식품저널편집부. 미소장
95 식품유통연감. (2014). 식품저널편집부. 미소장
96 아시아경제. (2015.05.11). 맥도날드 ‘맥카페’ 새단장 석달만에 매출 3배 성장. 미소장
97 제일기획마케팅연구소. (1995).『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행동』. 서울 : 경문사. 미소장
98 (2003).『서비스학 개론』. 서울 : 학지사. 미소장
99 (2010).『고객 졍험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감동을 창출하는 익스피리언스 테크놀로지-』. IT 솔루션프런티어, 1월호. 미소장
100 한국외식연감. (2006). 미소장
101 LG경제연구원. (2014.09.29). 절제된 소비의 작은 탈출구, ‘작은사치’가 늘고 있다. 미소장
102 (1979). Dose Life-style profilling work? Journal of Travel Research, 17, 8-14. 미소장
103 Relating Brandand Customer Perspectives on Marketing Management 네이버 미소장
104 (1994). Consumer satisfaction research prospectus. Service Quality, 12(3), 241-268. 미소장
105 (2004). Consumer Behavior : Astrategic Approach, Houghton Mifflin Company : New York, 11-25. 미소장
106 Work and/or Fun: Measuring Hedonic and Utilitarian Shopping Value 네이버 미소장
107 (1976). Congruence of Stone image and self image as it Relates to ston loyalty. Journal of Retailing, 52(1), 17-32. 미소장
108 Service Clues and Customer Assessment of the Service Experience: Lessons from Marketing 네이버 미소장
109 Servicescapes: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네이버 미소장
110 Market Segments and Stochastic Brand Choice Models 네이버 미소장
111 A Multistage Model of Customers' Assessments of Service Quality and Value 네이버 미소장
112 Development and Testing of a Cross-Culturally Valid Instrument: Food-Related Life Style 네이버 미소장
113 (1988). Key factor in satisfaction. The cornell H.R.A. Quarterly, 28(4), 45-51. 미소장
114 A cross-sectional test of the effect and conceptualization of service value 네이버 미소장
115 The antecedents of consumers’ loyalty toward Internet Service Providers 네이버 미소장
116 Service quality in restaurant operations in China: Decision- and experiential-oriented perspectives 네이버 미소장
117 Marketing and Seduction: Building Exchange Relationships by Managing Social Consensus 네이버 미소장
118 Decline and variability in brand loyalty 네이버 미소장
119 (1994). Costomer Loyalty :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2(2), 9 미소장
120 In search of value: how price and store name information influence buyers′ product perceptions 네이버 미소장
121 The Power of Feelings in Understanding Advertising Effects 네이버 미소장
122 (1995). Consumer Behavior, 10th ed., Orland, FL : The Dryden Press. 미소장
123 The Americ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 Nature, Purpose, and Findings 네이버 미소장
124 Does Attitude toward the Ad Affect Brand Attitude under a Brand Evaluation Set? 네이버 미소장
125 Examining service experiences and post-consumption evaluations 네이버 미소장
126 The Effect of Anticipated Affect on Persistence and Performance 네이버 미소장
127 (1983). Stratigic Management and Marketing in The Service Sector. Marketing Science Institute, Cambridge, MA. 미소장
128 (1985). Quality : A Brand New, Time Tested Strategy. The Conell H.R.A. Quarterly, 24(3), 52-63. 미소장
129 (1989). Assessing the Role of Brand Related Cognitive Structure. Journal of Advertising, 29(3), 3-13. 미소장
130 Customer repurchase intention:A general structural equation model 네이버 미소장
131 Ca(2+)-induced tropomyosin movement in Limulus thin filaments revealed by three-dimensional reconstruction. 네이버 미소장
132 (1985). Quality and Value in the consumption experience : Phaedrus rides again. in Jacoby. J. & Olson, J. (eds) Perceived Quality... 미소장
133 (1969). The theory of buyer behavior. NY: John Wiley & Sons. 미소장
134 (1978). Brand loyalty measurement and management. New York, John Wiley and sons, 1-60. 미소장
135 Perceived quality, emotions, and behavioral intentions: Application of an extended Mehrabian–Russell model to restaurants 네이버 미소장
136 Alternative Measurement Approaches to Consumer Values: The List of Values (LOV) and Values and Life Style (VALS) 네이버 미소장
137 (2006). A Value Based Approach to Management. Journal of Bussiness & Industrial Marketing, 21(4), 243-249. 미소장
138 (2003). Marketing management. 11th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 Prentice-hall. 미소장
139 Identifying the health conscious consumer. 네이버 미소장
140 PreS1-specific binding proteins as potential receptors for hepatitis B virus in human hepatocytes 네이버 미소장
141 (1963). Life style concepts and Marketing, In Toward Scientific Marketing, ed., Stephen A. G., Chicago, IL: American Marketing...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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