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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한국 팬덤의 시점에서 본 케이팝(K-pop) 세계화 과정의 의미에 관한 연구 = Studying the significance of K-pop's globaliz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Korean fandom / 베르비기에 마티유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대학원, 2016.8
청구기호
TM 301.0951 -16-4
형태사항
iii, 10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5123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대학원, 한국학과 사회·문화전공, 2016.8. 지도교수: 조영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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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 배경 및 문제 제기 10

1-2. 선행 연구 12

1-2-1. 한류의 '글로벌성' 12

1-2-2. 한류의 '글로벌 팬덤' 14

1-3. 연구방법 및 연구대상 18

제2장 팬덤에 대한 이론적 논의 21

2-1. '팬'과 '팬덤'이라는 연구대상 21

2-2. 팬덤 문화의 이중성: 개인적인 취향 vs. 사회적인 취향 26

2-3. 참여하는 팬덤 문화: 한국 팬덤 문화의 특징 28

제3장 한국 팬덤의 모순된 감정: 민족적 자부심과 독점욕 31

3-1. 해외에서 인정받는 셀러브리티: 연예인에 대한 자부심 및국가주의적 담론 속에서 31

3-2. 미국 셀러브리티의 내한 방문으로 본 한국 팬덤의 양가적인 문화 우월주의 37

3-2-1. 코넌 오브라이언(Conan O'Brian)의 내한 방문: 미국의 시선을 중요시하는 한국 팬덤 37

3-2-2. 할리우드 배우 클로이 모레츠(Chloë Moretz)의 내한 방문:한국 팬덤의 케이팝(K-pop)에 대한 자부심 강조 39

3-2-3. '미국 문화 우월주의'에서 '한국 문화 우월주의'로 43

3-3. '우리 오빠' 현상: 앞서가는 한국 팬덤의 독점욕 46

제4장 기획사의 세계화 전략에 대한 이중적 의식 및 셀러브리티의 도구화 50

4-1. 한류의 세계적 확산 및 디지털 기술의 중요성 50

4-2. 기획사의 한류 세계적 확산 실천: 해외활동의 체계화 52

4-3. 케이팝(K-pop) 셀러브리티의 노동 57

4-4. 한국 팬덤의 불만을 일으키는 해외활동 60

4-4-1. 케이팝(K-pop)의 자국활동 부재 60

4-4-2. 기획사의 차별적 대우: 해외 수용자를 위한 배려 강조 65

제5장 팬덤 내에 형성된 '글로벌 위계' 73

5-1. 국가별 해외 팬에 대한 차별적 의식 73

5-2. 해외 팬을 향한 이질감 87

제6장 결론 96

참고문헌 99

ABSTRACT 105

Résumé 107

〈그림 1〉 방탄소년단이 기록한 해외 성적표 33

〈그림 2〉 케이팝에 푹 빠진 엠마 스톤 38

〈그림 3〉 코넌 오브라이언의 한국 방문 38

〈그림 4, 5〉 클로이 모레츠의 '케이팝 입덕' 41

〈그림 6〉 클로이 모레츠의 트윗에 답한 한국 팬 41

〈그림 7〉 @*w_5*5_(한국 샤이니 팬)과 @t*s*410(해외 샤이니 팬) 간의 트위터 대화 44

〈그림 8〉 주요 기획사 계약기간/수익배분 58

〈그림 9〉 프랑스 팬사이트가 한국 팬을 도와주지 말라고 할 때 62

〈그림 10〉 @a*ou*g**4와 @O*EA*D**L**S간의 트위터 대화 67

〈그림 11〉 빅뱅의 일본 팬미팅 일정 68

〈그림 12〉 기획사의 해외 활동 욕심을 비판하는 @E*O_E*S* 사용자의 비스트 패로디 71

〈그림 13〉 '형원' 생일 서포트 페이지의 해외 팬 참여 포함 78

〈그림 14〉 신화 공연을 위해서 쌀 화환을 보내준 프랑스 팬덤 81

〈그림 15〉 'More Tickets for KCON in Paris' 서명 운동 82

〈그림 16〉 서명 운동에 이어 '라이브네이션'(Livenation)의 반응 83

〈그림 17〉 @X*u*a*i*c가 한국 팬들에게 설명하는 '숨피'(Soompi)의 정체 85

〈그림 18〉 해외 팬과의 소통에 대한 불만을 보이는 트위터 사용자 88

〈그림 19〉 '외퀴'라는 용어를 언급하는 트위터 사용자 94

초록보기 더보기

 20년 동안 한국 대중가요는 세계적 확산을 겪었으므로 이 '글로벌 맥락'에 집중하는 연구가 많아졌다. 하지만, 한국 대중문화의 최대 수용자가 한국인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SNS를 통해서 한국 팬덤이 바라보는 케이팝(K-pop) 세계화 과정의 의미를 탐구하려는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한국 팬들이 세계화 과정을 어떻게 바라보는지를 탐색할 목적을 가질 뿐만 아니라 학문계에서 자주 나타나는 '글로벌성'(Globality)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다시 고민해 볼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케이팝(K-pop)의 '글로벌성'이란 단순히 케이팝이 20년 동안 걸친 세계화 과정 및 그 과정이 가지고 있는 특성으로 정의할 수 있겠지만, '한국에서 해외로'라는 일방적인 의식을 넘어 '해외에서 한국으로'라는 방향을 추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수집했던 의견에서 드러나는 한국 팬덤의 '반복적인 이중성' 케이팝(K-pop)의 '글로벌성'(Globality)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본다.

본 '반복적인 이중성'은 '양가적인 문화우월주의', '해외활동에 대한 이중적 의식과 셀러브리티의 도구화 파악' 및 '팬덤 내의 글로벌 위계'라는 세 가지 연구 결과로 정의할 수 있었다. 트윗이나 '인스티즈' 게시글과 댓글에서 드러나는 한국 팬들의 지나친 독점욕은 경박한 투정으로 의식될 수도 있겠지만 한국 팬들의 의견들은 특정한 체계에 대한 비판을 형성한다는 것으로 알 수 있었다. 아무래도 그 체계가 한국 사회에게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한국 팬덤이라는 대상이 한국 사회를 바라볼 수 있는 하나의 렌즈로 생각할 수 있다. 특히, 한국 팬덤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국가주의적 인식과 '글로벌화' 과정 강화의 개념 충돌은 한국 사회에서 관찰할 수 있는 두 개념의 긴장된 관계와 유사한 면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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