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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경기도당굿 군웅청배 음악 연구 : 무가와 해금가락을 중심으로 / 원나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6.8
청구기호
TM 789 -16-63
형태사항
v, 6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5249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한국음악학과 기악전공, 2016.8. 지도교수: 한승석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목적 9

2.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11

3. 선행연구 검토 14

II. 이론적 배경 17

1. 경기도당굿 개요 17

2. 절차와 내용 19

3. 군웅거리 22

4. 화랭이 지갑성 24

III. 군웅청배 음악 분석 26

1. 군웅청배 26

1) 장단 구조 26

2) 무가 선율 27

3) 해금 선율 40

2. 노랫가락 (군웅청배 중) 41

1) 장단 구조 41

2) 무가 선율 41

3) 해금 선율 46

4) 무가 선율과 해금 반주 선율의 비교 47

IV. 결론 51

참고문헌 53

부록 55

국문초록 72

Abstract 74

〈표1〉 경기 도당굿 음원 구성 13

〈표2〉 경기도 도당굿의 절차와 내용 19

〈표3〉 군웅청배의 변조 과정 30

〈표4〉 군웅청배의 사설과 리듬 구조 35

〈표5〉 군웅청배의 사설과 리듬 구조 44

〈악보1〉 가래조 장단 26

〈악보2〉 13~14마디 무가 선율 27

〈악보3〉 28~43마디 무가 선율 28

〈악보4〉 지영희류 해금산조 중 '진양조' 29

〈악보5〉 13~14마디 리듬 구조 31

〈악보6〉 32~33마디 리듬 구조 31

〈악보7〉 56~57마디 리듬 구조 32

〈악보8〉 66~67마디 리듬 구조 32

〈악보9〉 86~87마디 리듬 구조 32

〈악보10〉 96~97마디 리듬 구조 33

〈악보11〉 122~123마디 리듬 구조 33

〈악보12〉 155~157마디 리듬 구조 33

〈악보13〉 11~12마디 34

〈악보14〉 30~31마디 34

〈악보15〉 15~16마디 35

〈악보16〉 1~27마디 해금 선율 40

〈악보17〉 178~181마디 무가 선율 42

〈악보18〉 182~189마디 무가 선율 42

〈악보19〉 194~197마디 2절 도입부 43

〈악보20〉 206~209마디 3절 도입부 43

〈악보21〉 218~221마디 4절 도입부 43

〈악보22〉 226~229마디 무가 선율 44

〈악보23〉 182~197마디 해금 선율 46

〈악보24〉 178~185마디 무가와 해금 선율 47

〈악보25〉 186~189마디 무가와 해금 선율 47

〈악보26〉 194~195마디 무가와 해금 선율 48

〈악보27〉 206~207마디 무가와 해금 선율 48

〈악보28〉 190~193마디 무가와 해금 선율 49

〈악보29〉 198~199마디 무가와 해금 선율 49

〈악보30〉 229마디 무가와 해금 선율 50

초록보기 더보기

 본고는 경기도당굿 중 군웅청배의 음악에 관한 연구이다.

경기도당굿은 한강 이남의 경기도 지역과 해안지역에서 행해진 마을굿으로 풍요를 기원하는 의식이다. 군웅거리는 경기도당굿의 한 절차로 가래조 장단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가래조 장단은 8분 음표 기준으로 3소박+2소박+3소박이 합쳐져 8분의 8박자를 이루는 독특한 구조의 불균등 장단이다. 화랭이 지갑성(1911~1980)이 노래한 군웅청배 음악은 가래조 장단 내에서 다양한 리듬꼴의 변화와 선법을 넘나드는 변화무쌍한 선율의 진행을 볼 때 음악적으로 충분히 연구할 가치가 있으나, 군웅청배나 가래조가 언급된 논문들 대다수가 기본 장단과 유형을 분석하는 형태이고 무가 선율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은 미미한 실정이다.

논자는 지갑성의 군웅청배 무가와 해금 선율의 정확한 채보를 통해 선법과 변조, 형식, 가래조 장단 내에서의 리듬꼴의 변화, 무가 선율과 해금반주 선율의 상관관계 등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지갑성이 부른 군웅청배는 군웅청배 177장단과 노랫가락 52장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용된 선법은 B♭을 본청으로 사용한 평조길과 C를 본청으로 사용한 계면길, 그리고 B♭을 본청으로 사용한 우조길 등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군웅청배의 선법은 전체적으로 B♭ 평조길을 사용하나, 곡 중간에 C 계면길로 변조되는 부분이 매 절마다 출현한다.

군웅청배와 노랫가락은 8/8박자 기본 3·2·3의 불균등 리듬 구조로 되어 있는 가래조 장단을 사용하고, 무가 선율은 사설에 따라서 2·3·3이나 3·3·2의 리듬꼴로 변화한다.

무가 선율은 절이 시작할 때 바로 나오지 않고 첫 박을 보내고 나오는 특징이 있으며, 한 절 안에서 사설에 따라 이와 같은 현상이 빈번하게 나타난다.

무가를 반주하는 해금선율은 군웅청배에서는 전주와 간주에만 출현하나, 노랫가락에서는 해금이 수성가락으로 무가 선율을 반주하다가 대위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무가선율의 종지음은 하청(떠는 음 f)을 사용하는 반면에 해금은 본청인 b♭'음으로 종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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