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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7

4. 연구의 한계점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성인 지적장애인 평생교육의 필요성 19

가. 지적장애인의 개념 19

나. 성인 지적장애인의 규모 20

다. 성인 지적장애인의 학습자 특성 21

라. 성인 지적장애인 평생교육의 목표와 방향 23

2. 성인 지적장애인 평생교육의 지원체계 26

가. 관련법령 27

나. 지원체계 30

다. 성인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및 프로그램 32

3. 성인 지적장애인 평생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40

가. 평생교육 실태 및 요구에 관한 선행연구 40

나.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선행연구 42

III. 연구방법 44

1. 연구대상 44

2. 연구도구 49

3. 자료수집 50

4. 분석방법 54

IV. 연구결과 55

1. 성인 지적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 실태 55

2. 성인 지적장애인의 평생교육적 요구 63

3. 성인 지적장애인의 장애등급, 연령에 따른 부모의 장애인 자녀를 위한 평생교육적 요구 분석 70

4. 성인 지적장애인 평생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76

V. 요약 및 제언 92

1.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및 요약 92

2. 제언 97

참고문헌 100

부록 106

〈부록1〉 [당사자용 설문지] 106

〈부록2〉 [보호자용 설문지] 110

〈부록3〉 '성인 지적장애인 평생교육의 참여 실태 및 요구'에 관한 실무자 면담 116

ABSTRACT 118

표목차

〈표 I-1〉 지적장애의 장애등급 기준 17

〈표 II-1〉 2014 장애인등록 현황 20

〈표 II-2〉 2014년 연령대별 지적 및 자폐성장애인 현황 21

〈표 II-3〉 장애인 교육기관 현황 32

〈표 II-4〉 성인 장애인 평생교육시설 현황 34

〈표 II-5〉 고등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현황 35

〈표 II-6〉 전국장애인복지관 현황 37

〈표 II-7〉 경기도내 장애인복지관의 OO대학형태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현황 37

〈표 III-1〉 연구에 참여한 장애인 당사자의 배경 변인 45

〈표 III-2〉 연구에 참여한 보호자(부모)의 배경 변인 46

〈표 III-3〉 연구에 참여한 실무자의 배경 변인 48

〈표 III-4〉 3가지 연구도구의 구성 및 항목 49

〈표 III-5〉 성인 지적장애인 1:1 면담 결과 51

〈표 III-6〉 기관별 보호자(부모) 설문지 배포 및 회수결과 52

〈표 III-7〉 실무자 면담 일정 및 방법 53

〈표 IV-1〉 학교 졸업 이후 교육 받은 경험 빈도분석(부모-당사자) 56

〈표 IV-2〉 경험이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내용 빈도분석(부모-당사자) 56

〈표 IV-3〉 경험이 있는 교육장소 빈도분석(부모-당사자) 57

〈표 IV-4〉 학교 졸업 이후 교육에 참여하는 주된 이유 빈도분석(부모-당사자) 58

〈표 IV-5〉 자녀의 학교졸업 이후 교육에 참여하는 주별 횟수 빈도분석(부모) 58

〈표 IV-6〉 자녀의 졸업 후 교육 참여에 대한 정보 경로 빈도분석(부모) 59

〈표 IV-7〉 자녀의 졸업 후 교육비 부담 주체 빈도분석(부모) 60

〈표 IV-8〉 졸업 후 교육비용 수준 빈도분석(부모) 61

〈표 IV-9〉 졸업 후 교육에 대한 만족도 빈도분석(부모-당사자) 62

〈표 IV-10〉 졸업 후 교육에 대해 만족스럽지 않은 이유 빈도분석(부모-당사자) 62

〈표 IV-11〉 당사자의 평생교육에 대한 희망 여부 빈도분석(당사자) 64

〈표 IV-12〉 가장 희망하는 교육내용 빈도분석(부모-당사자) 64

〈표 IV-13〉 참여하기 원하는 교육장소 빈도분석(부모-당사자) 65

〈표 IV-14〉 가장 필요한 교육형태 빈도분석(부모) 66

〈표 IV-15〉 효과적인 수업방식 빈도분석(부모) 67

〈표 IV-16〉 희망하는 교육 프로그램 참여 주별 횟수 빈도분석(부모-당사자) 68

〈표 IV-17〉 희망하는 본인부담금 규모 빈도분석(부모) 68

〈표 IV-18〉 교육비에 대한 국가지원금 형태(부모) 69

〈표 IV-19〉 교육비 이외에 지원이 필요한 부분(부모) 70

〈표 IV-20〉 희망하는 교육내용 교차분석(부모) 71

〈표 IV-21〉 희망하는 교육 주당 참여 횟수 교차분석(부모) 72

〈표 IV-22〉 희망하는 본인부담금 규모 교차분석(부모) 73

〈표 IV-23〉 원하는 교육비에 대한 국가지원금 형태 교차분석(부모) 74

〈표 IV-24〉 교육비 외 지원이 필요한 부분 교차분석(부모) 76

〈표 IV-25〉 졸업 후 교육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 빈도분석(부모) 77

〈표 IV-26〉 성인 지적장애인 평생교육의 필요성(실무자) 78

〈표 IV-27〉 성인 지적장애인 평생교육의 문제점 빈도분석(부모) 80

〈표 IV-28〉 성인 지적장애인 평생교육의 문제점(실무자) 81

〈표 IV-29〉 성인 지적장애인 평생교육의 활성화 방안 빈도분석(부모) 84

〈표 IV-30〉 성인 지적장애인 평생교육의 활성화 방안(실무자) 85

〈표 IV-31〉 바우처 도입에 대한 의견(실무자) 87

〈표 IV-32〉 지역사회 안에 있는 일반평생교육시설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실무자) 88

〈표 IV-33〉 성인 지적장애인의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방법(실무자) 90

그림목차

[그림 II-1] 평생교육추진체계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