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및 내용 11
3. 선행연구 분석 13
II. 이론적 배경 20
1. 문화다양성 20
2. 중국의 문화다양성 24
2.1. 중국의 문화다양성 배경 25
2.2. 중국의 문화다양성 교육 33
3. 〈역사와 사회〉 교과의 교육과정 37
3.1. 교육이념 및 목표 39
3.2. 교육과정 및 내용 41
4. 교사의 문화다양성 역량 43
III. 연구 방법 47
1. 연구 설계 47
2. 자료 수집 및 분석 49
2.1. 교과서 분석 49
2.2. 인터뷰 분석 53
3. 연구윤리 57
IV. 연구 결과 59
1. 〈역사와 사회〉 교과서 분석 59
1.1. 다양성 교육 측면 60
1.2. 정체성 교육 측면 71
1.3. 상호 관계성 교육 측면 74
2. 교사의 인터뷰 분석 77
2.1. 이론적 교수역량: 문화다양성을 교수하는 구성적 지식 78
2.2. 성찰적 교수역량: 문화다양성을 수용하는 반성적 태도 81
2.3. 실천적 교수역량: 문화다양성을 실천하는 수행적 기능 84
3. 교과서 분석과 교사 인터뷰의 상관성 87
V. 결론 89
참고문헌 92
ABSTRACT 96
〈표 II-1〉 목표 영역별 문화다양성 요소 22
〈표 II-2〉 교수역량의 차원과 구성요소 45
〈표 III-1〉 연구 절차 48
〈표 III-2〉 〈역사와 사회〉 교과서 단원 및 내용 선정 50
〈표 III-3〉 〈역사와 사회〉 교과서의 주제 및 교육 영역 51
〈표 III-4〉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징 53
〈표 III-5〉 반구조화 질문 내용 56
〈표 IV-1〉 교과서 분석 결과 59
〈표 IV-2〉 연구참여자의 인터뷰 분석 결과 77
초록보기 더보기
중국은 다원일체화교육의 전통성을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교육적 도전으로 문화다양성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청소년을 위한 문화다양성 교육은 이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함양하고 타문화의 다양성과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청소년이 이러한 문화다양성 교육을 접촉할 수 있는 일차적인 통로는 교과서이다.
이 연구는 글로벌화시대의 요구에 맞추어 새로이 편찬된 중국 중학교〈역사와 사회〉교과서의 내용을 문화다양성 교육의 요소에 의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역사와 사회〉과목을 교수하고 있는 교사들의 문화다양성 역량이 어떠한지를 인터뷰를 통해 파악한 후, 교사들의 문화다양성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 방안을 제안할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해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은 중국의 중학교 7학년-9학년〈역사와 사회〉교과서에 나타난 문화다양성 교육의 내용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는〈역사와 사회〉교과서를 교수하고 있는 중학교 교사들의 문화다양성 역량은 어떠한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론적 논의를 통해 문화다양성 교육의 측면으로 다양성, 정체성, 상호 관계성이라는 세 가지의 요소를 도출하였다. 2011년 중국 중학교 7학년부터 9학년까지〈역사와 사회〉교과서에 나타난 문화다양성교육의 요소를 살펴보기 위해, 7학년 교과서에서는 '인간의 공동체 생활' 영역, 8학년 교과서에서는 '중화문명의 기원과 발전' 영역, 9학년 교과서에서는 '세계와의 조화로운 공존' 영역을 중심으로 문화다양성 내용을 고찰하였다.
문화다양성 내용을 고찰한 결과, 7학년〈역사와 사회〉교과서의 '인간의 공동체 생활' 영역에서는 '인류의 공동체 생활', '세계의 지역 공동체생활', '중국의 지역 공동체 생활'이라는 세 가지 주제로 구성이 되어 있었다. 8학년〈역사와 사회〉교과서는 '중화문명의 기원과 발전' 영역에서는 '중화문명의 기원', '중화문명의 변천과 발전'이라는 두 가지 주제로 구성이 되어 있었다. 9학년〈역사와 사회〉교과서는 '세계와의 조화로운 공존' 영역에서는 '중국과 세계 관계', '세계와의 협력과 공존'이라는 두 가지 주제로 구성이 되어 있었다.
교사의 인터뷰를 분석한 결과, 이론적 교수역량 차원에서는 '문화다양성을 교수하는 구성적 지식', 성찰적 교수역량에서는 '문화다양성을 수용하는 반성적 태도', 실천적 교수역량에서는 '문화다양성을 실천하는 수행적 기능'이라는 본질적 주제를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문화다양성 교육은 교과서를 통해 단편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수준을 넘어야 하며, 중국 중학교〈역사와 사회〉교과가 지향하는 글로벌화시대의 유능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교사의 문화다양성 역량을 함양해야 할 것을 강조하였다. 또한 이 논문을 통해 중국 교육부가 교사에게 전문화된 문화다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교사 보수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