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論文槪要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목적 11
제2절 연구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학습권 14
1. 학습권의 개념 14
2. 학습권의 근거 및 법적 성격 16
3. 학습권의 내용 17
4. 학습권과 교권의 관계 19
제2절 교권 21
1. 교권의 개념과 의의 21
2. 교권의 근거와 법적 성격 24
3. 교권의 내용 26
제3절 조직몰입 27
1. 조직몰입의 개념과 유형 27
2. 조직몰입의 구성요소 29
제4절 자기 효능감 32
1. 자기 효능감의 개념 32
2. 자기효능감의 요인 36
제5절 선행 연구 39
제3장 연구모형과 가설 42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 42
제2절 자료수집 45
제3절 척도 46
1. 학습권 46
2. 교권 48
3. 조직몰입 51
4. 자기효능감 52
제4장 분석 및 가설검증 54
제1절 집단 간 차이분석 54
제2절 가설검증 57
1. 학습권과 교권의 상관성 57
2. 자기효능감에 대한 학습권의 영향 58
3. 조직몰입에 대한 학습권의 영향 59
4. 조직몰입에 대한 교권의 영향 60
5. 자기효능감에 대한 교권의 영향 60
6. 자기효능감에 대한 조직몰입의 영향 61
7. 조직몰입의 학습권과 자기효능감 간 매개 61
8. 조직몰입의 교권과 자기효능감 간 매개 73
제3절 분석 및 가설검증 결과 83
1. 주요변수의 평균 차 및 상관성 분석결과 83
2. 학습권, 교권, 조직몰입 및 자기효능감 간 인과분석 결과 84
3. 조직몰입의 매개 가능성 분석결과 84
4. 조직몰입의 매개 가능성이 주는 시사 87
제5장 결론 89
제1절 연구결과 논의 89
제2절 맺음말 91
참고문헌 93
ABSTRACT 98
설문지 101
〈표 2-1〉 교권의 내용 27
〈표 3-1〉 조사 대상자의 배경 45
〈표 3-2〉 학습권 척도 46
〈표 3-3〉 학습권의 타당도와 신뢰도 48
〈표 3-4〉 교권 척도 49
〈표 3-5〉 교권의 타당도와 신뢰도 50
〈표 3-6〉 조직몰입의 타당도와 신뢰도 51
〈표 3-7〉 자기효능감의 타당도와 신뢰도 53
〈표 4-1〉 기술통계량의 평균과 성별 비교 54
〈표 4-2〉 기술통계량의 근무지별 비교 55
〈표 4-3〉 학습권: 연령대별 비교 55
〈표 4-4〉 교권: 연령대별 비교 56
〈표 4-5〉 조직몰입: 연령대별 비교 56
〈표 4-6〉 자기효능감: 연령대별 비교 56
〈표 4-7〉 학습권과 교권의 상관성 57
〈표 4-8〉 학습권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8
〈표 4-9〉 학습권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59
〈표 4-10〉 교권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60
〈표 4-11〉 교권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0
〈표 4-12〉 조직몰입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1
〈표 4-13〉 생활지도와 자기조절효능감 사이에서의 조직몰입의 매개 63
〈표 4-14〉 생활지도가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의 매개 64
〈표 4-15〉 조직몰입으로 통제된 생활지도와 자신감 간 편상관 64
〈표 4-16〉 생활지도가 과제난이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의 매개 65
〈표 4-17〉 학교환경과 자기조절효능감 간의 매개 65
〈표 4-18〉 학교환경이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의 매개 66
〈표 4-19〉 학교환경이 과제난이도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의 매개 67
〈표 4-20〉 학교행정과 자기조절효능감 사이에서의 매개 68
〈표 4-21〉 학교행정과 자신감 사이에서의 매개 68
〈표 4-22〉 학교행정과 과제난이도선호도 사이에서의 매개 69
〈표 4-23〉 학교행정과 과제난이도선호 사이의 상관분석 69
〈표 4-24〉 수업엄수와 자기조절효능감 사이의 매개 70
〈표 4-25〉 수업엄수가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의 매개 70
〈표 4-26〉 수업엄수가 과제난이도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의 매개 71
〈표 4-27〉 학습지도와 자기조절효능감 사이에서의 매개 71
〈표 4-28〉 학습지도가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의 매개 72
〈표 4-29〉 학습지도가 과제난이도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의 매개 72
〈표 4-30〉 학습권과 자기효능감 사이의 매개효과 종합 73
〈표 4-31〉 신분보장이 자기조절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의 매개 74
〈표 4-32〉 신분보장이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의 매개 74
〈표 4-33〉 신분보장이 과제난이도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의 매개 75
〈표 4-34〉 교원예우가 자기조절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의 매개 75
〈표 4-35〉 교원예우가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의 매개 76
〈표 4-36〉 교원예우가 과제난이도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의 매개 76
〈표 4-37〉 생활지도와 자기조절효능감 사이의 매개 77
〈표 4-38〉 생활지도가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의 매개 77
〈표 4-39〉 생활지도와 과제난이도선호도 사이의 매개 78
〈표 4-40〉 자기개발권과 자기조절효능감 사이의 매개 78
〈표 4-41〉 자기개발권과 자신감 사이의 매개 79
〈표 4-42〉 자기개발권과 과제난이도선호도 사이의 매개 79
〈표 4-43〉 수업권과 자기조절효능감 사이의 매개 80
〈표 4-44〉 수업권과 자신감 사이의 매개 80
〈표 4-45〉 수업권과 과제난이도선호도 사이의 매개 81
〈표 4-46〉 보수 등 청구권과 자기조절효능감 사이의 매개 81
〈표 4-47〉 보수 등 청구권과 자신감 사이의 매개 82
〈표 4-48〉 보수 등 청구권과 과제난이도선호도 사이에서의 매개 82
〈표 4-49〉 교권과 자기효능감 사이의 매개효과 종합 83
〈표 4-50〉 학습권과 교권의 기술통계량 및 매개정도 86
〈그림 2-1〉 자기효능감 이론의 개념적 틀 34
〈그림 2-2〉 Bandura의 지각된 자기효능감 37
〈그림 3-1〉 연구모형 43
초록보기 더보기
인간에게 학습권은 자연법적으로 인정되는 권리이다. 인간은 태어나 학습을 통해 인격을 형성하고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실현하며 인간적으로 성장 발달해 나갈 권리를 천부적(天賦的)으로 갖는다. 이를 반영하여 대부분의 나라가 학습권을 헌법상의 권리로 인정한다. 학습권에는 탐구의 자유 및 진리를 알 권리 등이 포함된다. 학습권은 정신적 자유권으로 국가 권력이나 제3자로부터 침해당하지 않는 권리이다. 학습권의 대상은 주로 아동 학생이지만 성인도 포함된다.
본 연구에서 발견한 사항,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시사점, 공동체 모형의 성립가능성과 의의, 본 연구가 다루지 못해서 아쉬운 점, 향후의 연구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제언을 제시하는 순서로 논의를 진행함으로써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의 발견
평상시 본 연구자는 피상적이지만 이렇게 생각하곤 하였다. "학습권과 교권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공동체의 공동 목표는 고려해 보지도 않고 자기이익만을 고집하면서 다투고 있다." 교육공동체의 중요한 행위자로 교사, 학생, 학부모, 교육공무원, 공동체 구성원을 들 수 있다. 이 중에서 핵심적인 행위자가 교사라고 생각하였다.그렇다면 교사의 마음속에서, 교권과 학습권이 교사의 조직몰입을 통하여 학생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기여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당초의 피상적인 생각과는 달리 학습권과 교권에 대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는 의미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학습권 분석에서는 학생들에게 학습정보를 제공하고 수업과 관련된 중요 사항을 결정할 때 학생들을 참여시키면 그들의 자기효능감을 제고시키는데 기여한다는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교권 분석에서는 교사를 예우로 대하면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한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말하자면 공동체 내에서 공감적인 소통의 중요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의미 있는 발견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의미 있는 시사점
본 연구는 공동체의 중요한 구성원으로서 교사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기서 제시된 중요한 시사점은 공동체 당사자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중요한 결정과정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셋째, 공동체 모형의 성립 가능성과 의의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본 연구자는 "공동체 모형"의 중요성을 실감하게 되었다. 행정, 교육, 공공문제, 중요한 국제적인 문제를 연구대상으로 연구하는 연구자에게는 공동체 모형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의미가 있어 보인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공동체 모형이란 연구자의 관심에 따라 그때그때 수시로 마음속에 형성될 수 있는 그런 모형이다. 예를 들면 교육, 환경, 사회질서, 범죄, 요사이 국제적으로 부각되는 북핵문제 등 필요에 따라 수시로 형성되는 공동체가 실제로 의미가 있다는 주장을 하고 싶다. 이런 식으로 공동체가 마음속으로 정해지면 중요한 참여자, 목적, 목적달성의 어려움을 연역해내는 게 가능하다. 이런 내용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
넷째, 본 연구의 아쉬운 점과 향후 연구자를 위한 제언
중요한 교육공동체의 구성원으로 교사 외에도, 학생, 학부모, 교육공무원, 교육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 등 많은 당사자를 생각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 중에서 오직 교사만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음에도 의미 있는 연구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좀 더 다양한 대상을 다룰 수 있는 연구를 진행해보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 이 분야에서 향후 진행되는 연구에서 본 연구의 아쉬운 점이 보완된다면 더욱 의미 있는 결과와 시사점을 찾아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해 본다.
참고문헌 (7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