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문제제기 14
제2절 연구의 목적 16
제3절 연구의 방법 17
제4절 연구의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인바운드 관광시장 현황 20
1. 전체 인바운드 시장 동향 20
2. 중국인 관광객 인바운드 시장 현황 24
3. 중국 단체관광객 전담여행사 제도 도입 배경 29
제2절 여행상품선택속성 31
1. 여행상품의 정의 31
2. 여행상품선택속성의 개념 32
3. 여행상품선택속성의 선행연구 35
제3절 여행 만족도 36
1. 여행 만족도의 정의 36
2. 여행 만족도의 중요성 40
제4절 행동의도 43
1. 행동의도 정의 43
2. 추천의도 44
3. 재방문 의사 45
제5절 여행상품유형 46
1. 여행상품유형의 정의 46
2. 여행상품유형의 선행연구 48
제3장 연구 설계 50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50
1. 연구모형의 설계 50
2. 가설설정 51
제2절 조사 설계 52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2
2. 표본 설계 54
3. 설문지 구성 55
4. 분석 방법 56
5. IPA 분석 57
제4장 연구 결과 58
제1절 표본의 특성 및 기초통계분석 58
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58
2.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여행행동 특성 60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2
1. 여행상품선택속성 요인분석 62
2. 행동의도 요인분석 65
제3절 여행상품속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IPA) 66
1. 여행상품속성 만족도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IPA) 66
2. 여행상품속성 만족도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IPA) 결과 66
제4절 가설 검증 및 연구 결과 70
1. 가설 검증 70
2. 가설 검증 연구 결과 77
제5장 결론 78
제1절 연구의 요약 78
제2절 연구의 시사점 82
제3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84
참고문헌 85
1. 국내문헌 85
2. 국외문헌 88
설문지 91
1. 한국어 설문지 91
2. 중국어 설문 지 95
ABSTRACT 99
〈표 2-1〉 연도별 외래 관광객 입국 현황(2000-2014) 21
〈표 2-2〉 지역별 관광객 방한현황 22
〈표 2-3〉 주요국 관광객 방한현황 23
〈표 2-4〉 중국인 관광객 입국 현황 24
〈표 2-5〉 중국인 관광객 방문 목적 25
〈표 2-6〉 중국인 관광객 체류 기간 26
〈표 2-7〉 중국인 관광객 이용 숙박시설 27
〈표 2-8〉 중국인 관광객 주요 관광활동 28
〈표 2-9〉 중국전담여행사 업무시행 지침 29
〈표 2-10〉 중국인 관광객 유형별 여행사 유치 실적 30
〈표 2-11〉 선행연구의 여행상품 선택속성 35
〈표 2-12〉 여행객 만족 개념에 대한 정의 36
〈표 2-13〉 여행객 만족에 대한 접근방법 40
〈표 2-14〉 만족도 개념 42
〈표 2-15〉 행동의도 정의에 관한 선행연구 44
〈표 2-16〉 여행상품 종류 48
〈표 2-17〉 여행상품유형 49
〈표 3-1〉 표본 설계 54
〈표 3-2〉 설문지 구성 55
〈표 3-3〉 분석방법 56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표 4-2〉 여행행동 특성 61
〈표 4-3〉 여행상품속성의 만족도 요인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4
〈표 4-4〉 행동의도 요인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5
〈표 4-5〉 여행상품속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IPA) 결과 정리 68
〈표 4-6〉 여행상품선택속성에 따른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71
〈표 4-7〉 여행상품선택속성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검정 72
〈표 4-8〉 여행상품선택속성에 따른 만족도와 행동의도간 Package 조절효과 74
〈표 4-9〉 여행상품선택속성에 따른 만족도와 행동의도간 FIT 조절효과 75
〈표 4-10〉 여행상품선택속성에 따른 만족도와 행동의도간 MICE 조절효과 76
〈표 4-11〉 가설 검증 결과의 요약 77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9
〈그림 2-1〉 여행상품선택속성 33
〈그림 3-1〉 연구모형 50
〈그림 3-2〉 IPA Matrix 57
〈그림 4-1〉 여행상품속성 IPA Matrix 6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중국인 관광객의 여행상품선택속성에 따른 각 요인별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여행상품유형 조절효과를 통해 독립변수인 여행상품선택속성과 종속변수인 행동의도 간의 조절효과가 있음을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여행상품속성의 중요도-만족도 IPA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중국인 관광객이 한국을 여행한 후 각 요인별 만족도에 따라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력이 있는지를 파악하고, 여행상품선택속성의 변수들 중에 가장 만족이 크고, 불만족 하는 변수는 무엇인지 파악하여 각각의 해당 요인에 대한 개선점 및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용된 측정 변수들은 관련 선행연구를 참고 하여 도출하였고, 표본 수집은 중국인관광객을 대상으로 2016년 3월 4일부터 5월 8일까지 인천공항 및 김포공항에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타당성을 위해 여행종료 시점에만 설문을 실시하였다. 여행상품유형인 Package, FIT, MICE 기준으로 설문지 총 420부 중에서 신뢰성이 부족한 설문과 누락된 문항이 포함된 37개를 설문을 제외한 총 383개의 표본만을 유효 표본으로 선정하여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 째, 여행상품선택속성의 구성요소인 만족도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구성요소 29개 항목들이 총 6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6개의 요인은 '여행사서비스', '쇼핑매력성', '교통숙박시설', '관광지매력성', '오락체험성', '식사서비스'로 명명되었고, 요인분석의 타당성과 신뢰도가 확인 되었다.
둘 째, 가설검증을 위한 다중 회귀분석으로 여행상품선택속성에 따른 만족도의 요인 중 교통·숙박시설, 쇼핑매력성, 관광지매력성, 오락체험성, 식사서비스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고, 여행사서비스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여행상품유형 조절효과 검정을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여행상품선택속성에 따른 만족도가 행동의도간의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Package의 조절효과의 경우 여행상품선택속성 하위차원인 교통·숙박시설, 관광지매력성, 식사서비스와 Package간의 관계에서 부의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FIT의 조절효과의 경우 여행상품선택속성 하위차원인 관광지매력성과 FIT간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MICE에 대한 조절효과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 째, 여행상품속성의 중요도-만족도(IPA)분석 결과에서 제 2사분면은 여행상품을 선택하는 각 속성의 중요도를 높게 인식하고 있는 반면에 여행 종료 후 만족도는 낮은 속성으로 집중적인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다. 이에 포함된 변수로는 여행지의 유명도, 여행지의 아름다운 장연경관 및 유적지, 여행지의 기후, 항공사 브랜드 인지도, 호텔의 등급이 제 2사분면에 속한 것으로 분석 되었다. 따라서 이 변수들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여행 만족도는 더욱 높아질 것이며, 이에 따른 구전효과나 재방문율이 증가할 것으로 사료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