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I. 서론 12
1. 연구배경 12
2. 연구목적 14
3. 연구범위 및 방법 16
II. 이론적 고찰 17
1. 지역 레저스포츠축제 17
1) 지역 축제의 개념 17
2) 지역 축제의 유형 19
3) 지역 레저스포츠축제의 개념 21
4) 지역 레저스포츠축제의 현황 25
2. 방문동기 30
1) 동기의 개념 30
2) 지역 레저스포츠축제 방문동기 33
3. 체험 35
1) 체험의 개념 35
2) 지역 레저스포츠축제 체험 40
4. 만족 42
1) 만족의 개념 42
2) 지역 레저스포츠축제 만족 44
5. 방문동기, 체험, 만족 간의 관계 45
III. 연구방법 48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8
1) 연구모형 48
2) 연구가설 49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1) 방문동기 51
2) 체험 52
3) 만족 53
3. 조사설계와 분석방법 53
1) 연구대상 53
2) 자료수집 54
3) 측정도구 54
4) 자료처리 61
IV. 연구결과 63
1. 자료분석 63
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63
2) 조사자료의 기술통계 67
3) 측정도구의 상관관계분석 69
2. 연구가설 검증 70
1) 지역 레저스포츠축제 방문동기와 체험간의 영향관계 70
2) 지역 레저스포츠축제 방문동기와 만족간의 영향관계 76
3) 지역 레저스포츠축제 체험과 만족간의 영향관계 77
3. 분석결과 요약 79
V. 결론 82
1. 연구 요약 82
2. 연구 논의 83
3. 연구의 시사점 91
1) 이론적 시사점 91
2) 실무적 시사점 93
4.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95
참고문헌 97
Abstract 107
부록(Appendix) 110
〈표 1〉 개최목적에 따른 지역 축제 분류 20
〈표 2〉 소재에 따른 지역 축제 분류 21
〈표 3〉 레저스포츠 유형 및 주요 종목 23
〈표 4〉 국내 지역 레저스포츠축제 주요 사례 (2016년 기준) 27
〈표 5〉 방문동기 측정요인 관련 선행연구 34
〈표 6〉 전략적 체험모듈(SEMs) 관련 선행연구 38
〈표 7〉 체험속성 측정요인 관련 선행연구 41
〈표 8〉 설문지 구성 56
〈표 9〉 지역 레저스포츠축제 방문동기의 요인분석 결과 59
〈표 10〉 지역 레저스포츠축제 체험의 요인분석 결과 60
〈표 11〉 연구도구의 신뢰도 분석 결과 61
〈표 12〉 자료의 분석방법 62
〈표 13〉 표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65
〈표 14〉 방문동기 측정항목의 기술통계 67
〈표 15〉 체험 측정항목의 기술통계 68
〈표 16〉 만족 측정항목의 기술통계 69
〈표 17〉 변수 간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70
〈표 18〉 방문동기가 감성·행동 체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1
〈표 19〉 방문동기가 관계 체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2
〈표 20〉 방문동기가 감각 체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4
〈표 21〉 방문동기가 인지 체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5
〈표 22〉 방문동기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6
〈표 23〉 체험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8
〈표 24〉 가설 검증의 결과 요약 81
〈그림 1〉 연구모형 48
〈그림 2〉 방문동기가 감성·행동 체험에 미치는 영향력 71
〈그림 3〉 방문동기가 관계 체험에 미치는 영향력 73
〈그림 4〉 방문동기가 감각 체험에 미치는 영향력 74
〈그림 5〉 방문동기가 인지 체험에 미치는 영향력 75
〈그림 6〉 방문동기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 77
〈그림 7〉 체험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 78
초록보기 더보기
오늘날 체험이 중시되는 사회문화적 트렌드와 정부정책 기조인 스포츠관광 활성화를 고려할 때, 지역 레저스포츠축제에 대한 수요는 매우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지역 레저스포츠축제가 관광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체험 관광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높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는 지역 레저스포츠축제 방문동기가 체험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지역 레저스포츠축제에 대한 소비자 행동의 이론적 근거를 도출하고, 전략적 관점에서 지역 레저스포츠축제의 만족을 높이는 방문동기와 체험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연구는 축제의 개념과 유형을 시작으로 지역 레저스포츠축제의 개념과 현황에 대해 조사하였다. 또한 레저스포츠와 축제 분야에서 동기, 체험, 만족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본 후에 2016 영암 모터&레저스포츠한마당 축제 방문객 23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증적인 적용을 통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현장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20.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검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지역 레저스포츠축제 방문동기가 체험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면, 방문동기의 하위변인 중 가족단합과 흥미는 감각·행동 체험, 관계 체험, 감각 체험, 인지 체험에 모두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사교성은 관계 체험에 대해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감각·행동 체험에는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지역 레저스포츠축제 방문동기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면, 방문동기의 하위변인 중 가족단합과 흥미는 만족에 대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역 레저스포츠축제 체험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면, 관계 체험과 감각 체험은 만족에 대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문적으로 합의된 개념이 존재하지는 않으나 사회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용어로서 지역 레저스포츠축제를 고찰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또한 문화관광축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기존 선행연구와는 달리 지역 레저스포츠축제 방문객을 대상으로 방문동기, 체험, 만족간의 영향관계를 실질적으로 분석하여 얻은 결과라는데 의의가 있다. 특히 2016 영암 모터&레저스포츠한마당을 연구대상으로 전남개발공사와 전라남도가 모터스포츠와 레저스포츠를 활용하여 신체활동이 많은 체험 프로그램으로 다양하게 구성된 지역 축제라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를 통해 여가 환경의 성장과 함께 관광 산업의 유망 콘텐츠로서 무궁무진한 가치를 가진 레저스포츠가 지역축제의 신(新)동력으로 활용됨은 물론 스포츠관광 저변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