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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남양주시 역사문화탐방로 개발방안 연구 : 남양주시 금곡·진건 지역을 중심으로 = A study on development plan of Namyangju City history and culture trail : a case study of Guemgog and Jingun in Namyangju City / 이광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700.68 -17-4
형태사항
vi, 17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0354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2017.2. 지도교수: 김용범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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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8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범위 및 방법 15

II. 남양주시 탐방로의 현황과 문제 18

1. 역사문화탐방로의 개념과 유형 18

1) 역사문화탐방로의 개념 18

2) 역사문화탐방로의 유형 24

2. 남양주시 관광산업의 지역적 특성과 개황 30

3. 남양주시 탐방로의 현황 36

4. 남양주시 탐방로의 문제점 43

III. 남양주시 역사문화탐방로 개선 방향과 개발 방안 45

1. 남양주시 탐방로의 개선 방향 45

1) '장소성' 관점의 개선 방향 46

2) '놀이성' 관점의 개선 방향 48

3) '정체성' 관점의 개선 방향 49

2. 남양주시의 금곡·진건 지역 탐방로 테마 소재와 자원의 가치 51

1) 금곡지역(제1코스) 53

2) 진건지역(제2코스) 53

3. 남양주시 금곡·진건 지역 탐방로 개발 방안 55

1) 역사문화콘텐츠 활용을 통한 '장소성' 강화 방안 56

2)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놀이성' 강화 방안 59

3) 지역의 특성을 통한 '정체성' 강화 방안 61

4) 금곡·진건 지역탐방로 개발 방안 63

IV. 결론 77

참고문헌 80

부록 84

ABSTRACT 177

〈표2-1〉 정부부처별 도보여행길 사업의 명칭과 개념 19

〈표2-2〉 걷기여행길 유형 분류 사례 24

〈표2-3〉 문화자원의 유형 26

〈표2-4〉 역사문화자원 분류 27

〈표2-5〉 역사문화탐방로 유형 분류 29

〈표2-6〉 콘텐츠 중심 역사문화 자원 측면에서 본 남양주시의 SWOT 32

〈표2-7〉 남양주시 방문 관광객 추이 32

〈표2-8〉 남양주 관광지 누적입장객 34

〈표2-9〉 남양주 관광지 형태별 입장객 추이 35

〈표2-10〉 다산길 코스 현황 37

〈표2-11〉 다산길 유형 42

〈표3-1〉 남양주시 4개 권역별 문화관광권 51

〈표3-2〉 남양주시 테마별 대표역사문화자원 분류 52

〈표3-3〉 황제의 거리 역사자원 요소 53

〈표3-4〉 광해의 거리 역사문화자원 요소 54

〈표3-5〉 역사문화 탐방길 스토리텔링 구축과정 63

〈표3-6〉 금곡 길거리 장소자산 분석 결과 66

〈표3-7〉 진건 길거리 장소자산 분석 결과 73

〈그림1-1〉 남양주의 역사·문화자원 현황 15

〈그림1-2〉 연구 과정도 17

〈그림2-1〉 환경부 생태·문화탐방로 공간구성 개념도 21

〈그림2-2〉 문화생태탐방로 개념도 22

〈그림2-3〉 역사문화탐방로 개념도 23

〈그림2-4〉 남양주시 공간 위치도 30

〈그림2-5〉 남양주시 방문 관광객 추이 33

〈그림2-6〉 남양주 관광지 형태별 입장객 추이 35

〈그림2-7〉 남양주 다산길 코스 38

〈그림3-1〉 장소성의 개념 47

〈그림3-2〉 금곡·진건 지역 역사문화탐방로 코스 54

〈그림3-3〉 VR (Virtual Reality) 기술 이미지 69

〈그림3-4〉 AR (Augmented Reality) 기술 이미지 69

〈그림3-5〉 융합현실 MR(Mixed reality) 기술 이미지 70

〈그림3-6〉 황제의 거리 콘텐츠 배치도 71

〈그림3-7〉 광해의 거리 콘텐츠 배치도 75

초록보기 더보기

 최근 관광여행문화의 트렌드는 과거의 집단적으로 관광지를 관람하는 점형식 관광여행문화에서, 스스로 정보를 취득하여 목적지를 결정하고, 콘텐츠를 체험하는 선형식 관광여행문화로 변화하고 있다.

남양주시의 경우 '다산길'의 극히 일부 코스를 제외하고는 탐방객이 찾지 않는 코스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현상의 대표적인 원인은 3가지로 파악되었다. 첫째, 다산길이라는 주제를 정하고 코스별로 이름을 정하였지만, 주제에 어울리는 코스는 극히 일부이다. 이 또한 지명을 위주로 정하여 스토리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였고 탐방객들에게 다른 탐방로와 차별되는 고유성과 공간적 특성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으며, 둘째, 뮤지컬 '명성황후'와 같은 이미 잘 알려진 문화콘텐츠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전략적으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광릉 숲 축제'나 '다산문화제'와 같은 축제나 일시적인 이벤트에 활용하는 콘텐츠를 제외하고는 콘텐츠 개발이 미흡하여 재미있는 '놀이'의 요소가 매우 미흡한 실정이고, 세 번째 문제로는 탐방로와 등산로는 여행의 목적과 의미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탐방로와 등산로가 혼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지나치게 길거나 경사가 높은 등산로가 포함된 코스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실정으로 탐방로의 정체성이 모호하다는 것이다.

'다산로'를 찾지 않는 현상의 문제를 개선하는 해결 방안에 대한 접근방식을 '장소성', '놀이성'과 '정체성'의 3가지 측면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남양주시 탐방로 개발방향은 '장소성'과 '놀이성'을 강화하고, 탐방로의 '정체성'을 '역사문화탐방로'로 분명히 하는 것이다. 그리고 남양주시 탐방로의 개선은 탐방로의 가치와 효용성을 실현시키는 방향으로 접근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남양주시의 특성, 관광환경과 탐방로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현대와 미래의 관광과 탐방의 트렌드를 살펴서 수요층 타겟을 분명히 하고,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접근하였다. 이 과정에서 탐방객들에게 찾아 올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 찾아 왔을 때 즐겁고 재미있는 '놀이성'과 다시 찾고 싶도록 의미 있는 '장소성'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구체적인 개발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개선방향으로는 첫째,'장소성'을 강화하는 방안으로 다른 탐방로와 차별되는 남양주시만의 고유한 역사문화자원의 특성을 파악하고 스토리를 개발하여 테마를 설정하고, 테마에 어울리는 콘텐츠를 개발하여 효과적으로 배치함으로써 실질적인 체험과 학습효과로 탐방의 의미를 제공하여야 한다. 둘째, '놀이성'을 강화하는 방안으로 스토리가 있는 유무형의 자원을 활용하여 디지털콘텐츠를 개발하고, 가상공간을 통하여 가상의 역사현장을 체험하게 하고, 증강현실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콘텐츠를 다양하게 개발하여 체험하게 함으로써 다시 찾아와 놀이를 즐기고 싶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역사문화자원을 중심으로 테마에 따른 '역사문화탐방로'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여야 마케팅 타켓이 명료해진다.

연구범위의 남양주시 중앙권역 금곡동·진건읍 지역의 탐방로는 금곡동 지역을 제1코스로 하고, 진건읍 지역을 제2코스로 설정하였다. 금곡동 지역은 홍유릉이 중심 역사문화자원으로써 '고종황제'를 비롯한 대한제국 황실가족이 묻혀 있는 국내유일의 '황제릉'이라는 고유성을 지니고 있음으로써 '황제'를 중심테마로 설정하고, 탐방로 이름을 '황제길'이라고 명명하였다. 진건읍 지역은 광해군의 가족의 묻혀 있는 묘소가 중심 역사문화자원으로써 화제성을 지니고 있는 '광해군'을 중심 테마로 설정하고, 탐방로 이름을 '광해길'이라고 명명하였다. 이 두 탐방로 개발방안은 역사문화탐방로라는 정체성과 일관성을 유지하였으며, '장소성'과 '놀이성'을 강화하는 개발방법으로 하드웨어적인 접근 방법과 소프트웨어적인 접근방법으로 구분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효과적으로 배치하여 다시 찾고 싶은 매력적인 '역사문화탐방로' 개발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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