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목적 13
3. 연구문제 13
4. 연구의 제한점 14
5.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6
1. 국기원의 역사 및 개념 16
1) 국기원의 역사 16
2) 국기원의 설립목적 19
3) 국기원의 목적사업 19
4) 국기원의 임원구성 및 직무 20
5) 국기원의 조직과 업무 20
6) 국기원의 CI 변천 25
7) 국기원의 유품·단 취득 현황 27
2. 브랜드의 정의 및 역할 28
1) 브랜드의 정의 28
2) 브랜드의 구성요소 29
3) 브랜드의 역할과 기능 32
4) 브랜드의 중요성 33
3. 브랜드 마케팅의 개념 33
1) 브랜드 마케팅의 정의 33
2) 브랜드 마케팅의 요소 35
3)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35
4. 선행연구 36
III.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1) 연구참여자 선정 38
2) 연구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39
2. 조사도구 40
1) 면담방법 40
2) 질문내용 40
3. 조사절차 41
1) 조사절차 41
2) 연구자의 역할 42
4. 자료처리 42
IV. 분석결과 44
1. 국기원의 세계화 추구의 필요성 44
1) 해외 승품·단 심사 44
2) 글로벌 표방과 국제단체 이미지 45
3) 종합의견 46
2. 국기원의 세계화 추진에 따른 내외부적 직면과제 47
1) 단체의 정체성 47
2) 네이밍의 한계 48
3) 이미지 실추 49
4) 종합의견 50
3. 국기원의 브랜드 가치 50
1) 태권도를 대표하는 단체 51
2) 한류의 원조 52
3) 관(館)의 통합 52
4) 종합의견 53
4. 국기원의 세계화를 위한 브랜드 마케팅의 필요성 53
1) 브랜드 가치 극대화가 세계화의 핵심 54
2) 단증의 공신력 제고를 통한 브랜드 마케팅 강화 55
3) 해외 홍보, 마케팅 부족 56
4) 종합의견 56
5. 국기원의 세계화를 위한 브랜드 마케팅 추진방안 57
1) 지속적 홍보와 사업기반 확대 57
2) 국기원 대표하는 국기원상 제정 58
3) 태권도 단체와 소통 플랫폼 59
4) 종합의견 60
V. 요약 및 논의 62
VI. 결론 및 제언 64
1. 결론 64
2. 제언 66
참고문헌 69
ABSTRACT 75
부록 79
표 1. 국기원 유품·단증 취득 현황 27
표 2. 연구참여자 39
표 3. 조사절차 41
그림 1. 국기원 조직도 25
그림 2. 국기원 CI 변천 2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