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Keller의 『학습동기모형(ARCS)』을 적용한 애니메이션 교수·학습 연구 = A study on the teaching-learning of animation applying Keller's ARCS model of motivation / 김윤경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707 -17-27
형태사항
ii, 4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1082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2017.2. 지도교수: 이계길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9

II. 이론적 배경 11

1. Keller의 ARCS모델 11

1) 학습동기 11

2) ARCS모델 14

2. 애니메이션의 이해 21

1) 애니메이션의 개념 및 유형 21

2) 미술교과 표현영역의 애니메이션 23

III. ARCS모델을 적용한 교수·학습 사례 25

1. 타 교과에서 ARCS모델 적용 사례 25

2. 미술 교과에서 ARCS모델 적용 사례 26

3. ARCS모델의 선행연구 제언 28

IV. ARCS모델을 적용한 애니메이션 교수·학습 모형 29

1. 교수·학습의 과정 설정 29

1) 단원의 개관 및 학습목표의 설정 29

2) 지도계획 및 유의점 30

3) 평가계획 32

2. 교수·학습 모형설계 33

1) ARCS 동기설계 모형의 재구성 33

2) ARCS 설계구성에 따른 발문·칭찬·격려 방안 36

3) ARCS 교수·학습 모형 37

V. 결론 46

참고문헌 48

ABSTRACT 50

〈표 1〉 keller의 ARCS 동기유발을 위한 구성범주의 해제 16

〈표 2〉 keller의 ARCS 동기유발을 위한 구성범주의 해제 17

〈표 3〉 keller의 ARCS 동기유발을 위한 구성범주의 해제 18

〈표 4〉 keller의 ARCS 동기유발을 위한 구성범주의 해제 19

〈표 5〉 동기설계 10단계 모형 20

〈표 6〉 본시학습의 계열 흐름도 30

〈표 7〉 본시 학습지도 계획 31

〈표 8〉 6.환상의 만화와 애니메이션 단원의 성취기준과 수준 32

〈표 9〉 애니메이션 표현영역의 교수설계 6차시 축소안 33

〈표 10〉 애니메이션 표현영역의 교수설계 6차시 축소안 34

〈표 11〉 애니메이션 표현영역의 교수설계 6차시 축소안 35

〈표 12〉 애니메이션 표현영역의 교수설계 6차시 축소안 35

〈표 13〉 학습과정의 촉진요소로서 발문의 구성 36

〈표 14〉 1-2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37

〈표 15〉 3-4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40

〈표 16〉 5-6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4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