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1. 연구의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5
II. 이론적 배경 17
2.1. 교육복지정책의 의의 17
2.1.1. 교육복지의 개념 17
2.1.2. 교육복지정책의 과정 19
2.1.3. 교육복지정책의 중요성 21
2.2. 사회적 배려대상자 29
2.2.1. 사회적 배려대상자의 개념 29
2.2.2. 사회적 배려대상자의 분류 31
2.3. 사회적 배려대상자 지원프로그램 36
2.3.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36
2.3.3.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프로그램 39
2.3.2. 사회통합전형제도 40
2.4. 프로그램 효과성 43
2.4.1. 자아존중감 46
2.4.2. 자기효능감 48
2.4.3. 학습몰입 50
2.4.4. 학교적응 51
2.5. 선행연구 고찰 52
2.5.1. 프로그램과 자아존중감에 대한 선행연구 58
2.5.2. 프로그램과 자기효능감에 대한 선행연구 59
2.5.3. 프로그램과 학습몰입에 대한 선행연구 61
2.5.4. 프로그램과 학교적응에 대한 선행연구 63
III. 연구설계 66
3.1. 연구모형 및 가설 66
3.1.1. 연구모형 66
3.1.2. 연구가설 67
3.2. 조사대상 및 방법 69
3.3. 측정도구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70
3.3.1. 측정도구의 조작적 정의 70
3.3.2. 설문지 구성 74
3.4. 분석방법 75
IV. 연구결과 77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7
4.2. 공공교육기관 사회적 배려대상자 지원프로그램 참여실태 78
4.2.1. 교육복지우선지원 대상자의 프로그램 참여실태 78
4.2.2. 사회통합전형제도지원 대상자의 프로그램 참여실태 81
4.3. 각 변수 간 상관관계 검증 84
4.3.1. 교육복지우선지원 대상자의 프로그램 참여와 효과성의 상관관계 84
4.3.2. 사회통합전형제도지원 대상자의 프로그램 참여와 효과성의 상관관계 86
4.4. 가설의 검증 88
4.4.1. 교육복지우선지원 대상자의 학습 프로그램 참여 효과성 88
4.4.2. 사회통합전형제도지원 대상자의 학습 프로그램 참여 효과성 91
4.4.3. 교육복지우선지원 대상자의 문화·체험 프로그램 참여 효과성 95
4.4.4. 사회통합전형제도지원 대상자의 문화·체험 프로그램 참여 효과성 98
4.4.5. 교육복지우선지원 대상자의 심리·정서 프로그램 참여 효과성 101
4.4.6. 사회통합전형제도지원 대상자의 심리·정서 프로그램 참여 효과성 104
4.4.7. 교육복지우선지원 대상자의 진로·진학 프로그램 참여 효과성 107
4.4.8. 사회통합전형제도지원 대상자의 진로·진학 프로그램 참여 효과성 110
4.5. 가설검증 결과요약 114
4.5.1. 학습 프로그램이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114
4.5.2. 문화·체험 프로그램이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116
4.5.3. 심리·정서 프로그램이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117
4.5.4. 진로·진학 프로그램이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119
V. 결론 126
5.1. 요약 및 결론 126
5.2. 정책적 함의 128
5.3.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 133
참고문헌 136
부록 156
ABSTRACT 166
〈표 1〉 교육복지의 개념 18
〈표 2〉 2014년부터 2016년까지의 서울대학교 입학생 서울거주지역 분포 25
〈표 3〉 Obama 정부 교육 정책 연도 26
〈표 4〉 2016년도 초·중·고교 학생 교육비 지원 31
〈표 5〉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교육비 지원범위 및 대상 32
〈표 6〉 법적 근거 및 선발 비율 33
〈표 7〉 사회적 배려대상자의 구분(경제적/비경제적) 34
〈표 8〉 사회통합전형제도의 교육비 지원범위 및 대상 35
〈표 9〉 2016학년도 각 교육비별 지원기준 36
〈표 10〉 서울특별시 교육복지우선지원학교 비율 37
〈표 1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전개과정 38
〈표 12〉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프로그램의 운영방식 39
〈표 13〉 사회통합전형제도의 전개과정 42
〈표 14〉 프로그램의 영역별 사례 43
〈표 15〉 교육복지사업 효과성연구에 관한 선행연구 57
〈표 16〉 조사대상 구분 70
〈표 17〉 자아존중감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71
〈표 18〉 자기효능감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72
〈표 19〉 학습몰입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73
〈표 20〉 학교적응 구성 및 신뢰도 74
〈표 21〉 설문지 구성 75
〈표 2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7
〈표 23〉 교육복지우선지원 대상자의 프로그램 참여실태 80
〈표 24〉 사회통합전형제도지원 대상자의 프로그램 참여실태 83
〈표 25〉 교육복지우선지원 대상자의 프로그램 참여와 효과성의 상관관계 85
〈표 26〉 사회통합전형제도지원 대상자의 프로그램 참여와 효과성의 상관관계 87
〈표 27〉 교육복지우선지원 대상자의 학습 프로그램 참여가 효과성에 미치는... 90
〈표 28〉 사회통합전형제도지원 대상자의 학습 프로그램 참여가 효과성에... 94
〈표 29〉 교육복지우선지원 대상자의 문화·체험 프로그램 참여가 효과성에... 97
〈표 30〉 사회통합전형제도지원 대상자의 문화·체험 프로그램 참여가 효과성에... 100
〈표 31〉 교육복지우선지원 대상자의 심리·정서 프로그램 참여가 효과성에... 103
〈표 32〉 사회통합전형제도지원 대상자의 심리·적응 프로그램 참여가 효과성에... 107
〈표 33〉 교육복지우선지원 대상자의 진로·진학 프로그램 참여가 효과성에... 110
〈표 34〉 사회통합전형제도지원 대상자의 진로·진학 프로그램 참여가 효과성에... 113
〈그림 1〉 교육복지정책 추진 구조 20
〈그림 2〉 사회적 배려대상자 지원사업 효과성 분석을 위한 틀 6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