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ABSTRACT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11

1.2. 연구사 13

1.3. 연구방법 18

2. 고전소설 교육의 이론적 배경 20

2.1. 고전소설 교육의 목표 20

2.2. 고전소설 교육의 의의 22

2.3. 고전소설 교육의 문제점 25

3. 「박씨전」과 「홍계월전」의 작품 분석 30

3.1. 작품의 서사 전개 과정 30

3.1.1. 「박씨전」의 사건 구성 30

3.1.2. 「홍계월전」의 사건 구성 35

3.2. 「박씨전」과 「홍계월전」의 인물 특성 40

3.2.1. 작품의 형성배경과 창작동인 40

3.2.2. 여성 영웅적 성격과 가치관 45

4. 「박씨전」과 「홍계월전」의 교육 방안 54

4.1. 「박씨전」과 「홍계월전」의 교과서 수록 현황 54

4.1.1. 「박씨전」의 교과서 수록 현황 57

4.1.2. 「홍계월전」의 교과서 수록 현황 83

4.2. 「박씨전」과 「홍계월전」의 교수·학습 지도 방안 95

4.2.1.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 95

4.2.2. 반응 중심 교수·학습 방법 적용 102

5. 결론 114

참고문헌 117

국문초록 122

표목차

〈표 1〉 「박씨전」에 나타난 영웅 일대기적 구조 35

〈표 2〉 「홍계월전」에 나타난 영웅 일대기적 구조 39

〈표 3〉 국어과 교육과정의 과목 및 영역 54

〈표 4〉 현행 중학교 국어 교과서 「박씨전」 수록 현황 58

〈표 5〉 천재교육(노) 국어④ 「박씨전」 학습 활동 60

〈표 6〉 비상교육(한) 국어④ 「박씨전」 학습 활동 64

〈표 7〉 (주)미래엔 국어⑤ 「박씨전」 학습 활동 66

〈표 8〉 두산동아 국어⑤ 「박씨전」 학습 활동 70

〈표 9〉 두산동아 국어⑥ 「박씨전」 학습 활동 74

〈표 10〉 현행 고등학교 국어II 「박씨전」 수록 현황 79

〈표 11〉 해냄에듀 〈국어II〉 「박씨전」 학습 활동 80

〈표 12〉 현행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홍계월전」 수록 현황 83

〈표 13〉 두산동아 문학 「홍계월전」 학습 활동 1 85

〈표 14〉 두산동아 문학 「홍계월전」 학습 활동 2 86

〈표 15〉 두산동아 문학 「홍계월전」 학습 활동 3 87

〈표 16〉 미래엔 문학 「홍계월전」 학습 활동 89

〈표 17〉 신사고 문학 「홍계월전」 학습 활동 92

〈표 18〉 교수·학습 모형 적용의 변인 95

〈표 19〉 경규진의 반응 중심 학습 모형 99

〈표 20〉 이희정의 반응 중심 학습 모형 100

〈표 21〉 「박씨전」 수업지도안 104

〈표 22〉 「홍계월전」 수업지도안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