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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HMD기반 가상현실에서 안구운동을 중심으로 한 사이버 멀미 완화 콘텐츠 제작 방안 = Measures for production of cyber sickness alleviation contents focusing on ocular movement in HMD-based virtual reality / 정아름 인기도
발행사항
천안 :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006.8 -17-1
형태사항
v, 4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1200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가상증강현실학과, 2017.2. 지도교수: 송은지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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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9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1

1) 연구방법 11

2) 연구의 구성 12

II. 이론적 배경 13

1. 가상현실 13

1) 가상현실의 개념 13

2) 가상현실 디바이스 14

3) 가상현실 시장 및 동향 21

2. 사이버멀미 23

1) 사이버멀미의 개념과 원인 23

2) 사이버멀미 완화 연구사례 25

3. 반사성 안구운동 30

1) 전정안구반사 30

4. 사이버멀미와 반사성 안구운동의 관계 35

III. 연구방법 37

1. 사이버 멀미 완화를 위한 콘텐츠 제작방안 37

1) 안정적인 안구운동을 위한 표적제시 37

2) 콘텐츠 제작 및 실험 38

2. 실험 결과 및 분석 44

IV. 결론 및 제언 48

참고문헌 50

국문초록 52

ABSTRACT 54

[표1] SSQ (Simulation Sickness Questionnaire) 43

[표2] 대조군 콘텐츠 체험 전 44

[표3] 대조군 콘텐츠 체험 후 44

[표4] 실험군 콘텐츠 체험 전 45

[표5] 실험군 콘텐츠 체험 후 45

[그림1] 가상현실 시장 규모 전망 9

[그림2] 연구의 구성 12

[그림3] HMD형태 가상현실 디바이스 14

[그림4] 구글 글래스 최초 생산 모델 익스플로러 에디션 16

[그림5] 기어 VR 최초 모델 이노베이터 에디션 for Note 4 17

[그림6] 구글 카드보드 기본 도면 18

[그림7] 구글 카드보드 19

[그림8] 오큘러스 리프트 본체 20

[그림9] CAVE형태의 가상현실 디바이스 21

[그림10] 가상현실 시장 전망 22

[그림11] 방향키를 이용한 캐릭터 컨트롤 25

[그림12] 헤드 트래킹을 이용한 캐릭터 컨트롤 26

[그림13] 캐릭터 컨트롤 방식에 따른 멀미감 27

[그림14] 독립적 시각 전경(IVF)의 예시 29

[그림15] 전정안구반사의 원리 32

[그림16] 전정안구반사 측정 장비 35

[그림17] 측정 장비를 이용한 가상환경 내 전정안구반사 실험 36

[그림18] 공간 설계 38

[그림19] 카메라 이동 동선 설정 39

[그림20] 표적이 없는 일반적인 미로 콘텐츠 40

[그림21] 대조군 콘텐츠를 VR 버전으로 출력한 모습 40

[그림22]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표적을 적용한 미로 콘텐츠 41

[그림23] 실험군 콘텐츠를 VR버전으로 출력한 모습 41

[그림24] 각 조건에 대한 메스꺼움에 대한 체험 전 후 수치 45

[그림25] 각 조건에 대한 안구 불편감에 대한 체험 전 후 수치 46

[그림26] 각 조건에 대한 방향 감각 상실에 대한 체험 전 후 수치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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