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협력'덕목중심 게임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 Impact gaming activities of virtue center of the "cooperation" is to the infant of view capacity / 정미영 인기도
발행사항
천안 :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362.7 -17-51
형태사항
vi, 12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1201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보육경영전공, 2017.2. 지도교수: 임원신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5

3. 용어정리 15

1) 협력 15

2) '협력'덕목중심 게임 16

3) 조망수용능력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인성교육의 '협력' 18

2. '협력'덕목중심 게임활동 21

1) '협력'덕목중심 게임활동의 개념 21

2) '협력'덕목중심 게임활동의 구성 24

3. 조망수용능력 27

1) 유아기 조망수용능력의 개념 27

2) 조망수용능력의 범주 28

III. 연구방법 33

1. 연구 대상 33

2. 연구 도구 33

1) 조망수용능력 검사도구 33

3. 연구절차 43

1) 인성교육에 관련된 '협력'덕목중심 게임활동 구성 44

2) 교사 훈련 45

3) 예비 연구 45

4) 사전 검사 50

5) 실험처치 50

5) 사후 검사 66

4. 자료 분석 66

IV. 연구결과 및 해석 67

1. '협력'덕목중심 게임활동이 유아의 인지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67

2. '협력'덕목중심 게임활동이 유아의 감정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69

V. 논의 및 제언 72

1. 논의 72

2. 제언 76

참고문헌 77

부록 84

[부록 1] 유아용 조망수용능력 검사 도구 85

[부록 2] 유아용 조망수용능력 검사 기록지 88

[부록 3] 실험집단 '협력'덕목중심 게임활동 계획안 91

국문초록 130

Abstract 133

[표II-1]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유아 인성 교육의 내용 18

[표III-1] 연구대상 유아의 집단별 구성 및 대상연령 33

[표III-2] 조망수용능력의 측정요인과 도구의 구성 및 점수 분포 34

[표III-3] 타인의도조망수용능력의 첫 번째, 두 번째 이야기 35

[표III-4] 타인의도조망수용능력의 첫 번째, 두 번째 이야기 채점 기준과... 36

[표III-5] 타인사고 조망수용능력의 첫 번째, 두 번째 이야기 37

[표III-6] 타인사고조망수용능력의 첫 번째 이야기 채점기준과 반응의 예 38

[표III-7] 타인사고조망수용능력의 두 번째 이야기 채점기준과 반응의 예 39

[표III-8] 타인감정조망수용능력의 첫 번째, 두 번째 이야기 40

[표III-9] 타인감정조망수용능력의 첫 번째 이야기 채점기준과 반응의 예 41

[표III-10] 타인감정조망수용능력의 두 번째 이야기 채점기준과 반응의 예 42

[표III-11] 1일차 '협력'덕목중심 게임활동 계획안(예비실험) 46

[표III-12] 2일차 '협력'덕목중심 게임활동 계획안 (예비실험) 48

[표III-13] '협력'덕목 하위내용과 게임활동 단계별 구성 내용 53

[표III-14] 실험집단의 '협력'덕목중심 게임활동 54

[표III-15] 비교집단의 누리과정 주제를 반영한 게임활동 55

[표III-16] 교사가 계획한 게임활동 계획안 - 1일차/1회기 56

[표III-17] 토의를 통한 게임활동 재구성 - 2일차/2회기 58

[표III-18] 유아가 재구성한 게임활동 계획안 - 3일차/3회기 59

[표III-19] '협력'덕목중심 게임활동 팀 구성 및 게임 진행 고려사항 60

[표III-20] 활동1) 교사가 계획한 "하나씩 쌓아요" 게임활동 계획안 - 1일차/1회기 61

[표III-21] 활동1) 토의를 통한 "하나씩 쌓아요" 게임활동의 재구성 과정 - 2일차/2회기 63

[표III-22] 활동1) 유아가 재구성한 "하나씩 쌓아요" 게임활동 계획안 - 3일차/3회기 64

[표IV-1] 인지조망수용능력의 사전 및 사후검사 평균 및 표준편차 67

[표IV-2] 유아의 인지조망수용능력에 대한 공변량 분석 결과 68

[표IV-3] 감정조망수용능력의 사전 및 사후검사 평균 및 표준편차 69

[표IV-4] 유아의 감정조망수용능력에 대한 공변량 분석 결과 70

[그림III-1] 연구절차 43

[그림IV-1] 인지조망수용능력의 사전 및 사후검사 평균 비교표 69

[그림IV-2] 감정조망수용능력의 사전 및 사후검사 평균 비교표 7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