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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13
제2장 이론적 고찰 14
제1절 금융기관의 의의와 분류 14
제2절 서민금융기관과 협동조합형 금융기관 16
1. 서민금융기관 16
2. 협동조합형 금융기관 18
제3장 새마을금고의 기능 및 현황 21
제1절 새마을금고의 이념과 연혁 21
1. 새마을금고의 연혁 21
2. 새마을금고의 이념 23
3. 새마을금고의 가치 경영과 비전 23
제2절 새마을금고의 역할과 기능 25
1. 서민금융기관으로의 기능 25
2. 지역기반 금융서비스 27
3. 복지사업 수행 29
제3절 새마을금고의 현황 29
1. 자산현황 29
2. 예수금현황 31
3. 수신종목별 구성비 32
4. 대출금현황 33
5. 여신종목별 구성비 34
6. 일반현황 35
제4절 새마을금고 수익성 개선과 공익성 강화 방안 36
1. 새마을금고의 경영현황 36
2. 경영효율화와 수익성증진 현황 41
제5절 새마을금고의 공익성 증진 현황 47
1. 공익사업의 의의 47
2. 새마을금고의 공익사업 현황 47
3. 공익사업 현황 48
제4장 수익성 개선 및 공익성 제고 방안 56
제1절 수익성 증진을 위한 전략 56
1. 경영효율화를 위한 정책 지속 56
2. 우량고객 확보를 위한 금융상품 개발 57
제2절 공익성 증진 방안 57
1. 공익성 증진의 사업의 의의 57
2. 공익성 증진 전략 58
3.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홍보 강화 63
제5장 결론 65
참고문헌 70
Abstract 72
〈표 2-1〉 한국의 금융기관 현황(2015년 6월 기준) 16
〈표 2-2〉 협동조합기본법에서 정의하는 협동조합형 금융기관의 설립목적 19
〈표 3-1〉 새마을금고의 주요 연혁 22
〈표 3-2〉 시중은행과 신협, 새마을금고의 CB 등급 비교 25
〈표 3-3〉 서민금융기관의 햇살론 출연규모 현황 27
〈표 3-4〉 서민금융기관의 햇살론 대출 현황 27
〈표 3-5〉 국내 은행별 점포 수 현황(2013년 기준) 28
〈표 3-6〉 지역별 은행 점포 수 현황(2013년 기준) 28
〈표 3-7〉 지역별 금고당 총자산(2015년 기준) 29
〈표 3-8〉 지역별 금고당 평균 자산(2015년 기준) 30
〈표 3-9〉 지역별 예수금 현황(2015년 기준) 31
〈표 3-10〉 지역별 금고당 평균 예수금(2015년 기준) 32
〈표 3-11〉 수신종목별 구성비(2015년 기준) 32
〈표 3-12〉 지역별 대출금 현황(2015년 기준) 33
〈표 3-13〉 지역별 금고당 평균 대출금(2015년 기준) 34
〈표 3-14〉 여신종목별 구성비(2014년, 2015년) 34
〈표 3-15〉 새마을금고 일반 현황(2015년 기준) 35
〈표 3-16〉 연도별 새마을금고 수 36
〈표 3-17〉 새마을금고 회원수 당 평균 지표(2015년 기준) 36
〈표 3-18〉 상호금융기관의 연도별 조합 수 현황 37
〈표 3-19〉 상호금융기관 거래회원 현황 37
〈표 3-20〉 상호금융기관의 연도별 자산 현황 38
〈표 3-21〉 상호금융기관의 연도별 대출금 현황 39
〈표 3-22〉 새마을금고 재무현황(2015년 기준) 40
〈표 3-23〉 새마을금고와 국내은행의 수익성 비교 40
〈표 3-24〉 새마을금고 적기 시정조치 현황 및 결과 42
〈표 3-25〉 협동조합형 서민금융기관의 직원 1인당 조합원수 43
〈표 3-26〉 협동조합형 서민금융기관의 직원 1인당 수신액 44
〈표 3-27〉 협동조합형 서민금융기관의 직원 1인당 여신액 44
〈표 3-28〉 협동조합형 서민금융기관의 연체율 46
〈표 3-29〉 협동조합형 서민금융기관의 고정이하 여신비율 46
〈표 3-30〉 최근 4년간 '사랑의좀도리운동' 실적 49
〈표 3-31〉 2015년 복지지원사업 실적 50
〈표 3-32〉 2015년 교육·장학사업 실적 51
〈표 3-33〉 2015년 문화·예술·체육사업 실적 51
〈표 3-34〉 연도별 지방협의회 지원현황 52
〈표 3-35〉 연도별 전통시장 지원현황 52
〈표 3-36〉 2015년 복지사업 현황 53
〈표 3-37〉 연도별 복지투자사업 현황 53
〈표 3-38〉 연도별 복지지원사업 현황 54
〈표 4-1〉 상호금융기관 거래회원 수 현황 59
〈표 4-2〉 2014년 지역별·분야별 예술활동 현황 61
〈표 4-3〉 지역별·분야별 예술활동지수 62
〈그림 3-1〉 시중은행과 신협, 새마을금고의 서민대출 비율 26
〈그림 3-2〉 농협, 신협, 새마을금고의 연도별 총자산 추이 38
〈그림 3-3〉 농협, 신협, 새마을금고의 연도별 대출금 추이 39
〈그림 3-4〉 새마을금고와 시중은행의 연도별 ROA 증감 추이 41
〈그림 3-5〉 새마을금고의 연도별 총자산과 복지사업비 현황 55
초록보기 더보기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등 협동조합형 서민금융기관은 국내의 급속한 경제발전과 함께 성장하였다. 해당 기관들은 '서민에 대한 금융서비스 제공'이라는 금융기관의 기능적 역할과 함께, 지역사회∙지역민의 발전에 기여하는 협동조합의 특성을 반영한 공익사업을 수행하여 비 도시 지역 경제활성화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였다. 하지만, 고속으로 성장 하면서 새마을금고의 점포 수가 15년만에 4만개 이상으로 확장하는 등 지나치게 외연을 확장하는 경향이 있었고, 1990년대 후반의 금융위기, 2008년 글로벌 경기침체 등 악화된 외부 요인 하에서 수익성 확보의 어려움과 함께, 조합 통폐합 등의 구조조정을 겪기도 하였다. 특히, 2008년 이후 장기간의 경기침체로 금융계 전반의 영업환경이 악화된 이후, 저성장의 고착화와 함께 당분간 금융시장환경이 크게 개선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협동조합형 서민금융기관들은 생존을 위한 치열한 경쟁을 벌이게 되었고, 새마을금고 또한, 시장환경의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수익성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경영효율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한편, 협동조합형 서민금융기관은 그 설립취지와 협동조합 정신의 본질에 따라, 타 금융기관과는 달리 적극적으로 공익사업을 시행하고, 이를 통해 조합원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여야 하는 의무가 있다. 따라서, 새마을금고는 어려운 시장환경 속에서도 다양한 방안을 시행하여 수익성을 개선하고, 이를 공익사업에 투자하여 지역사회에 기여함과 동시에 지속가능성을 확보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새마을금고의 설립 취지, 발전 과정, 수익성 개선과 공익성 증진을 위한 다양한 경영활동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균형 잡힌 미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수익성 개선을 위해, 첫째, 부실조합 통폐합 등 경영효율화를 위한 구조조정과 조직 내부의 효율화 문화 확산의 지속, 둘째, 우량고객 확보를 위한 직업별, 연령별 맞춤형 금융상품 개발∙홍보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 공익성 증진을 위해, 첫째, 지역사회 밀착형 사회공헌 사업의 지속적 시행, 둘째, 도시지역에 비해 크게 소외된 비 도시 지역의 교육과 문화∙예술분야의 투자 확대, 셋째,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홍보를 강화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결국, 새마을금고는 수익성과 공익성 사이에서 균형 있는 자세를 견지하고 균형 잡힌 정책을 시행함으로써 협동조합형 서민금융기관의 차별성을 이끌어 내는 것이, 단기적인 생존을 도모하고, 장기적인 발전으로 나아갈 수 있는 전략인 것으로 사료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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