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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방법 및 논문의 구성 14
1) 연구방법 14
2) 논문의 구성 14
II. 이론적 고찰 16
1. 전통문화 16
1) 전통문화의 개념 16
2) 사상적요소 19
3) 유교문화의 개념과 정체성 22
4) 남도의 유교문화 22
5) 장흥의 유교 및 문화 일반 23
2. 전통문화체험 33
1) 체험의 개념 33
2) 전통문화체험의 측정요인 38
3. 만족도 47
1) 만족의 개념 47
2) 만족의 측정요인 51
4. 재방문의도 54
III. 연구방법 및 설계 58
1. 연구모형 58
2. 연구가설 59
1) 전통문화체험과 관광만족간의 관계 59
2) 전통문화체험과 재방문의도의 관계 61
3. 변수의 정의 및 측정변수 63
1) 전통체험 63
2) 관광만족 64
3) 재방문의도 64
4.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66
1) 조사기간과 분석방법 66
2) 설문문항의 설정 및 측정 척도 67
IV. 실증분석 69
1. 인구통계학적 특성 69
2. 지역전통문화에 대한 특성분석 71
1) 지역전통에 대한 일반사항 71
2) 전통문화체험관광 동기에 대한 중요도 순위 77
3) 관광만족도에 대한 중요도 순위 78
4) 재방문의도에 대한 중요도 순위 79
5) 연령·직업·거주지·체류기간에 따른 지역전통에 대한 특성분석(내용없음) 6
3.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80
1) 전통체험관광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82
2) 관광만족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86
3) 재방문의도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87
4. 가설검정 88
1) 전통문화체험과 관광만족간의 가설검증 및 해석 89
2) 전통문화체험과 재방문의도간의 가설검증 및 해석 92
3) 가설검증 결과 요약 95
5. 실증분석 종합 96
1) 지역전통문화에 대한 특성분석 96
2)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97
3) 가설검증 97
V. 결론 99
1. 연구의 요약 99
2. 연구의 시사점 101
1) 이론적 시사점 101
2) 실무적 시사점 102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방안 103
참고문헌 105
부록_설문지 112
Abstract 116
〈표 1〉 유교문화의 개념과 정체성 22
〈표 2〉 남도의 유교문화 23
〈표 3〉 장흥 유림 현황 25
〈표 4〉 장흥의 가사문학 26
〈표 5〉 관광객의 체험요인 35
〈표 6〉 Pine & Gilmore(1998)의 체험요소 40
〈표 7〉 체험요소의 용어 44
〈표 8〉 요인 및 변수 65
〈표 9〉 조사대상과 방법 67
〈표 10〉 최종 설문지 구성 68
〈표 1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0
〈표 12〉 장흥 전통문화 및 일반현황에 대한 관심도 72
〈표 13〉 지역전통유교문화 기여여부 73
〈표 14〉 전통문화체험 및 공원조성 74
〈표 15〉 8정자 답사에 따른 전통정자 체험프로그램 참여 75
〈표 16〉 8정자 답사에 따른 정자공원조성의견 76
〈표 17〉 지역전통문화 중요도 순위 77
〈표 18〉 전통문화체험관광동기 중요도 순위 78
〈표 19〉 관광만족도 중요도 순위 78
〈표 20〉 재방문의도 중요도 순위 79
〈표 21〉 신뢰도 분석 81
〈표 22〉 표본 전체의 신뢰도 검정결과 81
〈표 23〉 전통체험관광의 탐색적 요인분석(독립변수) 85
〈표 24〉 전통체험관광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85
〈표 25〉 관광 만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종속변수) 86
〈표 26〉 재방문의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종속변수) 87
〈표 27〉 전통문화체험이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90
〈표 28〉 전통문화체험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93
〈표 29〉 가설검증결과 요약 95
〈그림 1〉 장흥 향교 24
〈그림 2〉 장흥의 8정자 28
〈그림 3〉 연곡서원·강성서원 전경 29
〈그림 4〉 월산재·장천재 전경 29
〈그림 5〉 장흥의 지역 문화활동 32
〈그림 6〉 Pine and Gilmore의 4가지 체험영역 42
〈그림 7〉 재방문의도의 개념도 55
〈그림 8〉 연구의 모형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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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통문화체험을 중심으로 전통문화체험요소가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관광목적을 전통문화체험으로 간주하고 전통문화체험을 개발함에 있어 어떠한 체험요소가 관광객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며, 관광객들의 만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조사하여, 이를 토대로 지역의 전통문화자원에 대한 활성화에 구체적인 도움이 되고자 이에 대한 접근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문화체험관광이 관광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로서 지역전통문화에 대한 특성분석과 전통문화체험이 관광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검정, 관광만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정하였다.
본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2016년으로 하고 공간적 범위는 전라남도에 위치한 장흥군 내의 전통유교문화체험시설을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하고자 하였으며, 실증분석을 위해 무작위표본추출방법을 이용하여 표본을 선정하고 설문지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분석방법은 사회과학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교차분석,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가설검증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가설 1의 검증 결과 전통문화체험의 관광만족 요인에는 교육성, 오락성, 심미성, 일탈감 등 4개 요인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전통문화체험 중 일탈감이 관광만족에 강한 상관관계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
둘째, 가설 2의 검증 결과, 재방문의도에는 전통문화체험의 교육성, 오락성, 일탈감 등 3개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전통문화체험 중 일탈감이 재방문의도에 강한 상관관계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셋째, 가설 3의 검증 결과, 관광만족이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러한 결과는 관광만족과 재방문의도 간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광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중요한 선행 변수임이 확인되었다.
이상과 같은 실증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전통문화유산을 배경으로 하는 관광지에서 관광활동을 하는 관광객들에게 관광체험의 교육적 가치뿐만 아니라 오락성과 심미성, 일탈감 등이 강조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관광지의 운영자는 관광자원의 배치와 프로그램의 운영, 마케팅에 관광체험의 유형 중 교육성, 오락성, 심미성, 일탈감에 특히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또한, 재방문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동기와 목적을 가지고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지역의 전통 체험적 요소들을 이용해 전통문화를 소재로 한 다양한 볼거리 제공과 전통놀이를 체험 등을 통해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기획해야 한다..
이러한 요소들이 적절한 조화를 이룰 때 재방문이나 긍정적인 구전과 같은 반응행동으로 나타나 전통문화관광지에 대한 관광객의 추가 유입과 전통문화유산의 개발과 보전을 위한 경제적 지원이 가능해 질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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