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머리말 9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9
2. 연구방법 10
II.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관점 16
1. 기능주의적 문화예술교육 16
2. 존 듀이의 문화예술교육 17
III. 그럴싸함으로서 문화예술교육 그림 그리기 23
1. '그럴싸함'의 이름 그리기 23
2. '그럴싸함'의 작동 및 오작동 타임 그리기 27
3. 그럴싸함으로서 문화예술교육의 태도 그리기 35
4. 그럴싸함으로서 문화예술교육의 효과 그리기 38
5. 그럴싸함으로서 문화예술교육의 가치 그리기 - '누구나 예술가'다. 40
6. 그럴싸함으로서 문화예술교육의 구현 원리 그리기 40
IV. 예꿈마을의 문화예술교육 사례 분석 42
1. 완벽함, 아이들을 포기하게 만들다 42
1) 완벽함을 강요한 가정 42
2) 완벽함을 강요한 학교 44
2. 문화예술교육, 변화를 견인하다. 46
1) 예꿈마을의 문화예술교육 개요 46
2) 그럴싸함이 작동되다. 48
3) 그럴싸함의 오작동을 막아라. 49
4) 태도의 변화가 감지되다. 52
5) 교육의 효과가 나타나다. 55
3. 아이들, '누구나 예술가'되다 57
V. 맺은 말 59
1. 연구결과 및 의의 59
참고문헌 61
ABSTRACT 64
〈표 I〉 연구대상 개요 12
〈표 IV〉 예꿈마을의 문화예술교육 개요 46
[그림 III-1] '그럴싸함'의 정의 26
[그림 III-2] '그럴싸함'의 작동, 오작동 원리 34
[그림 III-3] 그럴싸함으로서 문화예술교육의 태도 37
[그림 III-4] 그럴싸함으로서 문화예술교육의 효과 39
[그림 III-5] 그럴싸함으로서 문화예술교육의 구현 원리 4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