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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방한 중국관광객의 음식관광 동기가 음식체험 및 관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음식 관여도를 조절변수로 / 박경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경희대학교 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338.4791 -17-79
형태사항
v, 9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1521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희대학교 대학원, 관광학과, 2017.2. 지도교수: 이계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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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문제제기 13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3절 연구 대상 및 범위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음식관광 18

1. 음식관광의 정의 및 개념 18

2. 음식과 관광의 관계 20

3. 음식 관광객 22

4. 음식의 관광에서의 중요성 23

제2절 음식관광 동기 26

1. 관광동기 26

2. 음식관광 동기 29

제3절 음식관광 관여도 30

1. 관여도 30

2. 음식 관여도 33

제4절 체험경제 34

1. 체험의 개념 34

2. 체험경제 이론 및 개념 35

3. 체험의 요소 39

제5절 관광 만족도 41

1. 만족도의 개념 41

2. 관광객 만족도의 선행연구 43

3. 관광 만족도에 영향 미치는 요소 45

제3장 연구방법 48

제1절 연구 모형 48

제2절 연구의 가설 49

제3절 조사 설계 51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2. 설문지 구성 57

3. 표본 설정과 조사방법 58

4. 분석방법 59

제4장 실증분석 결과 61

제1절 표본의 특성 61

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1

2. 응답자의 방문형태 63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64

1. 음식관광 동기 64

2. 음식 관여도 66

3. 음식체험의 탐색적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67

4. 관광 만족도 68

제3절 상관관계분석 70

제4절 가설검증 72

1. 가설1검증 72

2. 가설2검증 75

3. 가설3 검증 84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85

제1절 연구 요약 및 시사점 85

제2절 연구의 한계와 미래 연구방향 88

참고문헌 90

국내 문헌 90

국외문헌 93

Web site 95

부록 96

설문지(한국어) 96

설문지(중국어) 102

Abstract 107

〈표 2-1〉 국내외 학자들이 음식관광 개념에 대한 정의 19

〈표 2-2〉 2015년 외래관광객 방한기간 중 활동 실태조사 25

〈표 2-3〉 국내외 학자들이 관광동기 개념에 대한 정의 28

〈표 2-4〉 고관여와 저 관여 소비자의 관점, 태도와 행위 32

〈표 2-5〉 국내외 학자들의체험에 대한 정의 35

〈표 2-6〉 경제발전의 4 단계 38

〈표 2-7〉 체험의 4요소(4es)의 지향성과 특징 41

〈표 2-8〉 고객 만족도에 대한 개념 43

〈표 2-9〉 관광 만족도에 영향 미치는 요소에 대한 정의 46

〈표 3-1〉 음식관광 동기의 측정 항목 52

〈표 3-2〉 음식 관여의 측정 항목 53

〈표 3-3〉 오락적 체험요소의 측정에 관한 선행 연구 54

〈표 3-4〉 교육적 체험요소의 측정항목 55

〈표 3-5〉 일탈적 체험요소의 측정항목 55

〈표 3-6〉 심미적 체험요소의 측정항목 56

〈표 3-7〉 관광 만족도의 측정항목 57

〈표 3-8〉 설문지 구성 내용 58

〈표 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2

〈표 4-2〉 응답자의 방문형태 63

〈표 4-3〉 음식관광동기 요인 측정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65

〈표 4-4〉 음식 관여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66

〈표 4-5〉 음식체험 요인 측정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67

〈표 4-6〉 관광 만족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69

〈표 4-7〉 측정변수의 상관관계 70

〈표 4-8〉 음식관광 동기가 음식체험(오락)에 미치는 영향 72

〈표 4-9〉 음식관광 동기가 음식체험(교육)에 미치는 영향 73

〈표 4-10〉 음식관광 동기가 음식체험(일탈)에 미치는 영향 74

〈표 4-11〉 음식관광 동기가 음식체험(심미)에 미치는 영향 75

〈표 4-12〉 음식관광 동기와 오락체험의 관계에서 음식 관여도의 조절효과 76

〈표 4-13〉 음식관광 동기와 교육체험의 관계에서 음식 관여도의 조절효과 78

〈표 4-14〉 음식관광 동기와 일탈체험의 관계에서 음식 관여도의 조절효과 80

〈표 4-15〉 음식관광 동기와 심미체험의 관계에서 음식 관여도의 조절효과 82

〈표 4-16〉 음식체험이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4

〈그림 3-1〉 연구모형 48

초록보기 더보기

 당전, 한국 인바운드 관광산업의 발전과 외래 관광객의 폭발식 증장추세는 한국의 음식관광산업의 발전에 전무후무한 기회와 발전조건을 제공해 주었다. 관광이란 일련의 관광객의 직접적 참여로 구성된 체험의 결정체인데 그 중 음식은 관광객들의 큰 관심을 끄는 요소일뿐만 아닌 관광객들이 관광도중에서 손쉽게 접근할 수있는 관광매력물이다. 체험의 각도에서 보면 관광객들이 관광지에서의 음식소비는 단순한 생리수요 만족뿐만 아닌 전반적인 관광과정에 있어 관광지와 기타 지역의 차별화를 실현하고 관광객의 특수적 심리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관광체험의 일부분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 인바운드시장의 절대적 주류를 이루는 중국관광객을 대상으로 중국관광객의 음식관광동기가 음식체험 및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보았고, 음식관강동기와 음식체험 양자의 관계에서 개개인의 음식관여가 어떤 조절적 작용을 하는 지 파악 하였다.

연구결과, 음식관광동기(행복동기, 문화동기, 고유동기)는 음식체험(오락체험, 교육체험, 심미체험 및 일탈체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 방한 중국관광객의 개개인의 음식관여는 음식관광동기과 음식체험간 조절적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음식체험은 방한 중국관광객들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음식체험의 질이 높고 낮음은 방한 중국인 관광객들의 전반적인 관광만족도에 긍정적인 작용을 한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방한 중국관광객은 한국에서 음식관광을 하면서 단순히 한끼 식사를 해결하는 기본적 생리욕구충족을 넘어서 오락적, 교육적,일탈적 및 심미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한국에서의 음식관광 활동을 통해 한국의 식문화, 전통문화 및 음식에 관한 지식을 넓히려는 주요 동기가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화동기 버금으로 고유동기가 방한 중국관광객의 음식체험중 오락체험, 일탈체험과 심미체험 요인에 통계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중국관광객은 한국을 방문하면서, 한국의 전통한식을 맛보는 외, 거주지에서 맛 볼 수 없는 음식이나 주류를 경험해 보려하는 것이 한국에서 음식관광 활동을 펼치는 중요한 동력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행복동기는 오락체험과 일탈체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방한 중국 관광객들은 한국에서 음식관광 활동을 하면서 일상의 번뇌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즐거운 음식체험경험을원한다는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중국관광객 개개인의 음식에 대한 관여가 상이함에 따라 음식관광동기와 음식체험간 관계에 조절작용을 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자동차, 가전제품 등 소비자의 관여도가 비교적 높은 상품과는 달리 상대적으로 관여도가 낮은 음식소비와 같은 경우, 많이는 홍보에 의뢰하여 한국 음식관광의 우점과 매력점을 관광객들한테 알리고 기타 관광지와의 차별화 마케팅을 펼쳐 소비자를을 흡인하고, 풍부한 음식 종류 및 음식체험 활동을 개발하므로써 중국관광객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히므로써 한국 음식관광을 활성화 할 수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중국관광객들의 한국관광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한국을 방문하였을 때 더욱 많은 한국음식을 체험 할 수 있는 콘텐츠 및 행사를 시행하고 또한 한국 음식관광 홍보를 통해 중국관광객들이한국에서 고유한 음식뿐만 아닌 다양한 음식관련 활동을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많이 제공해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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