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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Abstract 12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문제 20

II. 이론적 배경 22

1. 효율성의 개념과 분석방법 22

가. 효율성의 개념 22

나. 효율성의 분석방법 24

2. 중국의 대학 재정지원 사업 현황 30

가. 대학 재정지원 사업 개관 30

나. 211공정, 985공정의 주요 내용 31

3. 연구 효율성의 개념과 영향요인 36

가. 연구 효율성의 개념 36

나. 대학 연구활동에 주는 영향 요인 38

4. 연구 효율성의 측정변수 40

가. 투입 변수의 분류 40

나. 산출 변수의 분류 41

다. 본 연구의 투입 및 산출 변수 44

III. 연구방법 47

1. 분석자료 및 분석대상 47

2. 연구 모형 48

3. 분석방법 50

IV. 연구결과 52

1. 기술통계 분석 52

가. 투입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52

나. 산출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54

다. 특성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55

2. 대학의 상대적 연구 효율성 분석 57

가. 종합모델에 따른 대학의 상대적 연구 효율성 분석 57

나. 축약모델에 따른 대학의 상대적 연구 효율성 분석 70

3. 대학 연구 효율성에 영향요인 분석 85

가. 대학 지역특성에 따른 연구 효율성 분석 85

나. 대학 유형별에 따른 연구 효율성 분석 89

4. 대학 연구 효율성 변화요인 분석 93

가. 2001년~2006년 대학 연구효율성 영향요인 분석 98

나. 2006년~2011년 대학 연구효율성 영향요인 분석 103

다. 2011년~2014년 대학 연구효율성 영향요인 분석 108

5. 종합 논의 114

가. 211공정대학, 985공정대학, 일반대학간의 상대적 연구 효율성 비교 114

나. 대학의 연구 효율성 영향 요인 115

다. 토빗모형을 이용한 대학의 연구 효율성 영향요인 115

라. 맘퀴스트를 이용한 대학의 연구 효율성 분석 116

V. 결론 117

1. 요약 117

2. 결론 119

3. 제언 121

가. 사업 차원 연구 효율성 제고 방안 121

나. 대학 차원 연구 효율성 제고 방안 122

다. 정부 차원 연구 효율성 제고 방안 123

참고문헌 126

부록 131

〈부록 1〉 종합모델 2001년 211공정대학 상대적 연구 효율성 점수 및 규모수익 131

〈부록 2〉 종합모델 2001년 985공정대학 상대적 연구 효율성 점수 및 규모수익 132

〈부록 3〉 종합모델 2001년 일반대학 상대적 연구 효율성 점수 및 규모수익 133

〈부록 4〉 종합모델 2006년 211공정대학 상대적 연구 효율성 점수 및 규모수익 134

〈부록 5〉 종합모델 2006년 985공정대학 상대적 연구 효율성 점수 및 규모수익 136

〈부록 6〉 종합모델 2006년 일반대학 상대적 연구 효율성 점수 및 규모수익 137

〈부록 7〉 종합모델 2011년 211공정대학 상대적 연구 효율성 점수 및 규모수익 138

〈부록 8〉 종합모델 2011년 985공정대학 상대적 연구 효율성 점수 및 규모수익 139

〈부록 9〉 종합모델 2011년 일반대학 상대적 연구 효율성 점수 및 규모수익 140

〈부록 10〉 종합모델 2014년 211공정대학 상대적 연구 효율성 점수 및 규모수익 142

〈부록 11〉 종합모델 2014년 985공정대학 상대적 연구 효율성 점수 및 규모수익 143

〈부록 12〉 2014년 일반대학 상대적 연구 효율성 점수 및 규모수익 144

〈부록 13〉 축약모델 2001년 211공정대한 상대적 연구 효율성 점수 및 규모수익 145

〈부록 14〉 축약모델 2001년 985공정대학 상대적 연구 효율성 점수 및 규모수익 147

〈부록 15〉 축약모델 2001년 일반대학 상대적 연구 효율성 점수 및 규모수익 148

〈부록 16〉 축약모델 2006년 211공정대학 상대적 연구 효율성 점수 및 규모수익 149

〈부록 17〉 축약모델 2005년 985공정대학 상대적 연구 효율성 점수 및 규모수익 150

〈부록 18〉 축약모델 2006년 일반대학 상대적 연구 효율성 점수 및 규모수익 152

〈부록 19〉 축약모델 2011년 211공정대학 상대적 연구 효율성 점수 및 규모수익 153

〈부록 20〉 축약모델 2011년 985공정대학 상대적 효율성 점수 및 규모수익 154

〈부록 21〉 축약모델 2011년 일반대학 상대적 연구 효율성 점수 및 규모수익 155

〈부록 22〉 축약모델 2014년 211공정대학 상대적 연구 효율성 점수 및 규모수익 157

〈부록 23〉 축약모델 2014년 985공정대학 상대적 연구 효율성 점수 및 규모수익 158

〈부록 24〉 축약모델 2014년 일반대학 상대적 연구 효율성 점수 및 규모수익 159

〈부록 25〉 종합모델 2001년 효율적인 대학의 참조집단 및 참조횟수 160

〈부록 26〉 종합모델 2006년 효율적인 대학의 참조집단 및 참조횟수 161

〈부록 27〉 종합모델 2011년 효율적인 대학의 참조집단 및 참조횟수 161

〈부록 28〉 종합모델 2014년 효율적인 대학의 참조집단 및 참조횟수 162

〈부록 29〉 축약모델 2001년 효율적인 대학의 참조집단 및 참조횟수 163

〈부록 30〉 축약모델 2006년 효율적인 대학의 참조집단 및 참조횟수 163

〈부록 31〉 축약모델 2011년 효율적인 대학의 참조집단 및 참조횟수 164

〈부록 32〉 축약모델 2014년 효율적인 대학의 참조집단 및 참조횟수 164

〈부록 33〉 종합모델 2001년 상대적으로 비효율적인 대학의 특성변인별 특징 165

〈부록 34〉 종합모델 2006년 상대적으로 비효율적인 대학의 특성변인별 특징 165

〈부록 35〉 종합모델 2011년 상대적으로 비효율적인 대학의 특성변인별 특징 166

〈부록 36〉 종합모델 2014년 상대적으로 비효율적인 대학의 특성변인별 특징 166

〈부록 37〉 축약모델 2001년 효율적인 대학의 참조집단 및 참조횟수 167

〈부록 38〉 축약모델 2006년 효율적인 대학의 참조집단 및 참조횟수 167

〈부록 39〉 축약모델 2011년 효율적인 대학의 참조집단 및 참조횟수 168

〈부록 40〉 축약모델 2014년 효율적인 대학의 참조집단 및 참조횟수 168

〈부록 41〉 축약모델 2001년 상대적으로 비효율적인 대학의 특성변인별 특징 169

〈부록 42〉 축약모델 2006년 상대적으로 비효율적인 대학의 특성변인별 특징 169

〈부록 43〉 축약모델 2011년 상대적으로 비효율적인 대학의 특성변인별 특징 170

〈부록 44〉 축약모델 2014년 상대적으로 비효율적인 대학의 특성변인별 특징 171

〈표 II-1〉 교육 효율성에 사용된 변수: 선행연구 비교 43

〈표 III-1〉 변수 설명 50

〈표 IV-1〉 투입변수의 기술통계 53

〈표 IV-2〉 산출변수의 기술통계 54

〈표 IV-3〉 특성변수의 기술통계 56

〈표 IV-4〉 211공정대학, 985공정대학, 일반대학 간 연구 효율성 비교 58

〈표 IV-5〉 211공정대학, 985공정대학, 일반대학 간 비효율원인 비교 60

〈표 IV-6〉 상대적으로 효율적인 대학의 특징 61

〈표 IV-7〉 2014년 효율적인 대학의 투입 및 산출변수 특징 63

〈표 IV-8〉 상대적으로 비효율적인 대학의 특징 64

〈표 IV-9〉 상대적으로 비효율적인 대학 66

〈표 IV-10〉 상대적으로 효율성이 낮은 대학의 참조집단 66

〈표 IV-11〉 상대적으로 효율/비효율적인 대학 간 투입·산출별 특징 비교 67

〈표 IV-12〉 2014년 상대적으로 연구 효율성이 낮은 211공정대학의 목표값 및 개선가능치 68

〈표 IV-13〉 2014년 상대적으로 연구 효율성이 낮은 985공정대학의 목표값 및 개선가능치 69

〈표 IV-14〉 2014년 상대적으로 연구 효율성이 낮은 일반대학의 목표값 및 개선가능치 70

〈표 IV-15〉 211공정대학, 985공정대학, 일반대학 간 연구 효율성 비교 71

〈표 IV-16〉 211공정대학, 985공정대학, 일반대학 간 비효율원인 비교 72

〈표 IV-17〉 상대적으로 효율적인 대학의 특성 74

〈표 IV-18〉 2014년 효율적인 대학의 투입 및 산출변수 특징 76

〈표 IV-19〉 상대적으로 비효율적인 대학 분석 77

〈표 IV-20〉 상대적으로 효율성이 낮은 대학 분포 78

〈표 IV-21〉 상대적으로 연구 효율성이 낮은 대학교의 목표값 및 개선가능치 79

〈표 IV-22〉 상대적으로 연구 효율성이 낮은 211공정대학의 목표값 및 개선가능치 80

〈표 IV-23〉 상대적으로 연구 효율성이 낮은 985공정대학의 목표값 및 개선가능치 80

〈표 IV-24〉 상대적으로 연구 효율성이 낮은 일반대학의 목표값 및 개선가능치 81

〈표 IV-25〉 211공정대학 상대적으로 효율/비효율적인 대학 간 투입 산출별 특징 비교 82

〈표 IV-26〉 985공정대학 상대적으로 효율/비효율적인 대학 간 투입 산출별 특징 비교 83

〈표 IV-27〉 일반대학 상대적으로 효율/비효율적인 대학 간 투입 산출별 특징 비교 84

〈표 IV-28〉 연도별 대학의 지역특성에 따른 상대적 연구 효율성 86

〈표 IV-29〉 2001년 토빗모형에 의한 연구 효율성 지역 영향요인 분석결과 87

〈표 IV-30〉 2006년 토빗모형에 의한 연구 효율성 지역 영향요인 분석결과 88

〈표 IV-31〉 2011년 토빗모형에 의한 연구 효율성 지역 영향요인 분석결과 88

〈표 IV-32〉 2014년 토빗모형에 의한 연구 효율성 지역 영향요인 분석결과 89

〈표 IV-33〉 연도별 대학의 유형별에 따른 상대적 연구 효율성 90

〈표 IV-34〉 2001년 토빗모형에 의한 대학 유형별 연구 효율성 영향요인 분석결과 91

〈표 IV-35〉 2006년 토빗모형에 의한 대학 유형별 연구 효율성 영향요인 분석결과 91

〈표 IV-36〉 2011년 토빗모형에 의한 대학 유형별 연구 효율성 영향요인 분석결과 92

〈표 IV-37〉 2014년 토빗모형에 의한 대학 유형별 연구 효율성 영향요인 분석결과 93

〈표 IV-38〉 기간별 Malmquist 생산성지수의 변화율 93

〈표 IV-39〉 Malmquist 구성요소 변화율 94

〈표 IV-40〉 2001년~2006년 211공정 대학 Malmquist 구성요소 변화율 99

〈표 IV-41〉 2001년~2006년 985공정대학 Malmquist 구성요소 변화율 101

〈표 IV-42〉 2001년~2006년 일반대학 Malmquist 구성요소 변화율 102

〈표 IV-43〉 2006년~2011년 211공정대학 Malmquist 구성요소 변화율 104

〈표 IV-44〉 2006년~2011년 985공정대학 Malmquist 구성요소 변화율 105

〈표 IV-45〉 2006년~2011년 일반대학 Malmquist 구성요소 변화율 107

〈표 IV-46〉 2011년~2014년 211공정대학 Malmquist 구성요소 변화율 109

〈표 IV-47〉 2011년~2014년 985공정대학 Malmquist 구성요소 변화율 110

〈표 IV-48〉 2011년~2014년 일반대학 Malmquist 구성요소 변화율 112

[그림 III-1] 전체 효율성 분석: 종합 모델 49

[그림 III-2] 연구중심 효율성 분석: 축약 모델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