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II. 이론적 배경 14
1. 그림책 14
1) 그림책의 개념 14
2) 그림책의 특징 15
3) 그림책 읽기의 가치 19
4) 그림책과 인성교육 20
2. 인성 21
1) 인성의 개념 21
2) 인성의 덕목 25
3. 유아 인성 29
1) 유아의 인성특성 29
2) 유아의 인성발달 30
3) 인성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34
4. 부모-자녀 관계 37
1) 부모- 자녀 관계 의미 37
2) 부모-자녀 관계이론 40
III. 연구방법 43
1. 연구자의 이야기 43
2. 연구자의 역할 45
3. 연구 현장 45
4. 연구 참여자 47
5. 연구기간 및 절차 51
6. 연구의 자료 수집 61
7. 연구의 자료 분석 64
8. 연구의 타당화 67
IV. 결과 및 해석 68
1. 앎에 대한 이해 68
1) 그림책에 대한 이해 68
2) 그림책을 통한 자기 반성적 이해 72
2. 상호관계의 의미 탐색 77
1) 어머니 간 관계성 77
2) 가족 간 관계성 81
3. 그림책에서 나타난 인성 덕목에 대한 인식 85
1) 공동체와 규칙 85
2) 배려에 대한 기대 89
3) 가족문화 내 존중 92
4) 효의 여러 가지 의미 95
5) 협력의 의미 재구성 98
6) 나눔에 대한 다관점 100
V. 논의 및 제언 104
1. 논의 및 결론 104
2. 제언 112
참고문헌 113
부록 9
부록 1. 인성그림책 선정을 위한 적합성에 관한 설문지 127
부록 2. 활동지 133
부록 3. 어머니들 간 상호작용 녹음 전사자료 예시 141
Abstract 156
〈표 II-1〉 인성의 차원 및 핵심덕목 26
〈표 II-2〉 유아 인성덕목의 정의 및 하위내용 28
〈표 II-3〉 연령별 정서발달과 인성과의 관계 31
〈표 II-4〉 연령별 사회성발달과 인성과의 관계 32
〈표 II-5〉 연령별 인지발달과 인성과의 관계 33
〈표 III-1〉 연구 참여자들의 배경변인 48
〈표 III-2〉 최초 선정된 인성그림책 52
〈표 III-3〉 최종 선정된 인성그림책 55
〈표 III-4〉 어머니 그림책 읽기 활동의 전개과정 58
〈표 III-5〉 어머니 그림책 읽기 활동 사례 59
〈표 III-6〉 수집한 자료 64
〈그림 III-1〉 물리적 환경 사진 46
〈그림 III-2〉 활동지의 사례 60
〈그림 III-3〉 '앎에 대한 이해'의 의미 구조 66
〈그림 III-4〉 '상호관계의 의미 탐색'의 의미 구조 66
〈그림 III-5〉 '그림책에 나타난 인성덕목에 대한 인식'의 의미 구조 66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관점에서 인성그림책 읽기 경험의 의미를 찾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 참여자는 0~만 5세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8명으로 매주 1회, 회당 1시간 30분 정도 총 8회, 집단으로 인성그림책 읽기 과정에 참여하였다. 연구 기간은 2016년 5월부터~6월까지 8주 동안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현장 관찰(현장 메모, 연구자의 저널), 어머니들 간 상호작용 녹음, 활동지 등을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Denzin의 삼각측정법을 준거로 한 다양한 자료 수집, 심층 기술을 하였으며, 유아교육 전문가 3인(유아교육학과 교수, 대학 강사, 박사수료 현직교사)과 독립적으로 자료 분석에 참여하는 다중 참여자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인성그림책 읽기 경험의 의미는 앎에 대한 이해, 상호관계의 의미 탐색, 그림책에서 나타난 인성덕목에 대한 인식 등 세 가지로 나타났다. 첫째, 앎에 대한 이해는 그림책에 대한 이해, 그림책을 통한 자기 반성적 이해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호관계의 의미 탐색은 어머니 간 관계성, 가족 간 관계성 등으로 나타났다. 셋째, 그림책에서 나타난 인성덕목에 대한 인식은 공동체와 규칙, 배려에 대한 기대, 가족문화 내 존중, 효의 여러 가지 의미, 협력의 의미 재구성, 나눔에 대한 다관점 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 의하면,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인성그림책 읽기 경험은 유아뿐만 아니라 모든 연령에 내면적 성장과 타인과의 관계 형성을 돕는 역할을 하였다. 인성그림책 활동의 긍정적인 기능은 향후 유아어머니의 인성함양을 위한 부모교육 내용에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하겠다. 또한 어머니의 인성관련 그림책 읽기 경험의 참여는 가족과의 관계의 질 향상에 효과적인 역할을 확인함으로써 부모와 가족의 역할 이해의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