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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문화콘텐츠산업 분야 스타트업에 대한 정부의 창업지원정책 연구 : 경기도의 문화콘텐츠 창업생태계를 중심으로 / 류한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791 -17-3
형태사항
iv, 8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1671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 엔터테인먼트산업전공, 2017.2. 지도교수: 박양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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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1. 연구의 배경 8

2. 연구의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1

1. 연구의 방법 11

2. 연구의 범위 및 구성 12

제2장 이론적 고찰 14

제1절 문화콘텐츠산업에 관한 논의 14

1. 문화콘텐츠산업의 개념 14

2. 문화콘텐츠산업의 특성 15

제2절 스타트업에 관한 논 16

1. 스타트업의 개념 16

2. 스타트업의 현황 17

제3절 콘텐츠산업 지원정책에 관한 논의 18

1. 콘텐츠산업 지원정책의 역사 18

2. 콘텐츠산업 지원정책의 현황 19

제4절 선행연구 고찰 21

제3장 문화콘텐츠산업 분야 창업지원정책 현황분석 23

제1절 정부의 문화콘텐츠산업 분야 창업지원정책 23

1. 콘텐츠코리아 랩 23

2. 문화창조융합벨트 25

제2절 경기도의 문화콘텐츠산업 분야 창업지원정책 27

1. 경기문화창조허브 28

2. 경기콘텐츠코리아 랩 31

제3절 문화콘텐츠산업 분야 창업지원정책의 문제점 및 애로사항 33

제4장 연구설계 및 결과분석 34

제1절 연구설계 34

1. 연구설계 34

2. 심층면접 35

3. 심층면접 대상자 선정 및 진행 36

제2절 결과분석 39

1. 심층면접 결과분석 39

제3절 분석결과의 함의 50

제5장 결론 52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과 제언 5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55

참고문헌 57

부록 5

〈부록 1〉 전문가 심층면접 문항 63

〈부록 2〉 전문가 심층면접 전문 70

국문초록 88

ABSTRACT 90

〈표 2-1〉 콘텐츠산업 육성 관련 세부 시행계획 현황 19

〈표 2-2〉 콘텐츠산업 관련 국회 상임위원회별 소관 법률 20

〈표 3-1〉 1차년도 지역기반형 콘텐츠코리아 랩 사업개요 24

〈표 3-2〉 콘텐츠코리아 랩 창업지원 정책 24

〈표 3-3〉 경기문화창조허브와 경기콘텐츠코리아 랩 사업 비교 28

〈표 3-4〉 경기문화창조허브 사업 세부내용 29

〈표 3-5〉 경기문화창조허브 확대 계획 30

〈표 3-6〉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 사업예산 비교 31

〈표 4-1〉 심층면접 세부문항 구성 36

〈표 4-2〉 심층면접 대상자 개관 37

〈표 4-3〉 심층면접 대상자의 일반적 현황 39

〈그림 1-1〉 연구의 흐름(체계)도 13

〈그림 2-1〉 역대 정부의 콘텐츠산업 정책 개요 18

〈그림 3-1〉 콘텐츠코리아 랩 사업 개념도 23

〈그림 3-2〉 문화창조융합벨트 전체개념도 25

〈그림 3-3〉 창업단계별 층간 이동 프로세스 32

〈그림 4-1〉 연구설계 34

초록보기 더보기

 현 정부가 문화를 통한 일자리창출이라는 국정기조와 함께 정책을 추진하기 시작한 2014년 이후 문화콘텐츠산업 분야 스타트업에 대한 창업지원정책은 민·관 할 것 없이 우후죽순처럼 발생하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유사한 프로그램과 지원내용을 가진 정책의 남발에 따른 좀비 창업자 증가와 나약해진 창업자들의 글로벌 경쟁력 약화 등 문제점이 뒤따라 발생함에 따라 향후 개선된 정책을 수립, 추진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정책적 제언을 연구하였다.

정부의 관련 정책 중에서 전국 최초로 문화콘텐츠 창업 생태계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는 경기도의 사례를 중심으로 심도 있게 살펴보았으며, 중앙부처 및 지자체 관계자, 공공과 민간에서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사업 담당자와 전문가를 대상으로 개인 심층면접을 통해 조사 분석하였다.

그 결과로 첫째, 창의적 아이디어를 원천으로 제조업 대비 낮은 초기투자비용과 상용화 이후 고성장과 고부가가치 창출에 용이하다는 점에서 문화콘텐츠산업 분야는 창업에 유리하며, 산업이 성장할수록 창의인력에 대한 소요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점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국, 중국, 싱가포르와 같은 선진국은 이미 정부주도에서 민간주도로 넘어갈 수 있는 생태계를 구성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와 다르며, 이들 창업선진국에 비해 창업문화 정착이 더딘 상황에서 창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의 강약과 우선순위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정부의 정책과 예산을 가지고 민간 엑셀러레이터와 협업을 강화해야만 스타트업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다. 공공은 창업문화조성 및 초기 창업기업에 대한 다양하고 폭넓은 지원을, 민간은 성장가능성 높은 기업에게 전문적이고 집중적인 지원을, 산업적 측면에서는 공동의 행사를 개최함으로써 규모의 확대와 기관의 전문적인 기능을 통한 마켓 개발을, 지역별 측면에서는 해외수출 및 진출 시 공공과 민간의 역할을 명확히 구분하여 공동지원을 해줘야 한다. 넷째, 정부의 지원정책은 단기적 성과보다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측면에서 이뤄져야 하는데, 3년 후 창업자의 생존율과 수익률 같은 중장기 성과가 실질적 의미를 가지며, 공공은 시설 인프라, 자금, 교육, 전문가 네트워크, 제도 개선 등의 후방지원에 주력하여야 한다. 다섯째, 경기도는 넓은 지역에 다양한 산업이 존재하므로 제조, 문화, 관광 등의 지역 산업군과 유기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절실하며, 이를 위해 정기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만들고 자연스레 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섯째, 관련 정책을 수립하기에 앞서 민간구성원이 정책에 참여할 수 있게 하고, 정부와 지자체, 민간과 공공은 일정한 영역에서 경쟁하고 협력하면서 일정부분 의도적 중복과 구분, 역할 분담을 해야 한다. 끝으로, 기초체력이 약한 분야에 대한 정부 지원과 지역개발 측면에서 지역의 육성정책이 필요하며, 좀 더 경쟁력이 있고 규모가 있는 민간의 역할 또한 필요하다. 이러한 역할의 구분과 정책수립을 위하여 창업 거버넌스 체계 정립과 함께 국가적 아젠다 설정이 필요한데, 경기도 역시 산하기관별 창업지원의 통합 아젠다 설정과 거버넌스 체계 정립이 필요하며 각 기관별 역할 구분과 협력모델 개발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는 지금 무엇보다 중요한 일자리창출의 측면을 포함하여 고성장과 고부가가치로 상징되는 문화콘텐츠산업 분야로 창업의 방향과 정부정책의 중요성을 점검하였다는 것에서 의미 있는 연구라고 할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시사점과 한계점을 바탕으로 관련 분야에 대한 학술적인 논의와 객관적인 추가 연구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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