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9
II. 이론적 배경 13
1. 팩의 정의와 특성 13
1) 팩의 의미 13
2) 팩의 정의 13
3) 팩(마스크)의 효과 14
4) 팩의 분류 14
5) 팩(마스크)의 종류 15
2. 기능성 화장품의 정의 17
1) 기능성 화장품의 정의 17
2) 기능성 화장품의 종류 18
III. 연구모형의 설계 22
1. 연구조사 대상 및 자료수집 22
2. 조사도구와 내용 22
3. 자료처리 및 분석 24
IV. 연구의 결과 및 고찰 25
1. 조사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 25
2. 기능성 마스크팩의 구매행동과 선호도 26
3. 기능성 마스크팩의 인지도 및 만족도 30
4. 가설 검증 33
V. 결론 60
참고문헌 63
부록 67
국문초록 75
Abstract 77
[표 1] 천연팩의 효과 15
[표 2] 마스크팩의 분류 및 특징 16
[표 3] 미백화장품 고시 원료 9종 19
[표 4] 주름개선 화장품 고시 원료 4종 20
[표 5] 고시 원료(자외선차단 화장품) 29종 21
[표 6] 설문 문항 23
[표 7] 일반적 사항 25
[표 8] 기능성 마스크팩 구매 장소 26
[표 9] 기능성 마스크팩 구매시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가격대 27
[표 10] 기능성 마스크팩의 구매 주기 27
[표 11] 기능성 마스크팩에 관한 정보를 가장 많이 얻는 경로 28
[표 12] 기능성 마스크팩을 사용하게 된 동기 28
[표 13] 기능성 마스크팩을 고를 때 가장 우선시 하는 것 29
[표 14] 기능성 마스크팩을 사용하고 싶은 상황 29
[표 15] 기능성 화장품 인지도 30
[표 16] 기능성팩과 일반팩으로 구분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지 여부 30
[표 17] 화장품 구입시 기능성 화장품임을 판단하는 근거 31
[표 18]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기능성 화장품 기능에 만족하는지 여부 31
[표 19] 기능성 마스크팩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32
[표 20] 현재 출시되고 있는 기능성 마스크팩의 개선점 33
[표 21]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기능성 마스크팩 구매 장소 33
[표 22] 일반적 사항에 따른 기능성 마스크팩 구매시 적정가격대 35
[표 23] 일반적 사항에 따른 기능성 마스크팩 구매 주기 37
[표 24] 일반적 사항에 따른 기능성 마스크팩에 관한 정보처 38
[표 25] 일반적 사항에 따른 기능성 마스크팩 구매시 우선순위 40
[표 26] 일반적 사항에 따른 경험한 효능 42
[표 27] 일반적 사항에 따른 기능성 마스크팩의 효능효과에 대한 만족도 43
[표 28] 일반적 사항에 따른 기능성 마스크팩의 사용감에 대한 만족도 45
[표 29] 일반적 사항에 따른 기능성 마스크팩의 향에 대한 만족도 46
[표 30] 기능성 화장품 인지도 및 만족도에 따른 기능성 마스크팩 사용 횟수 47
[표 31] 기능성 화장품 인지도 및 만족도에 따른 기능성 마스크팩의 구매 주기 48
[표 32] 기능성화장품 인지도 및 만족도에 따른 기능성 마스크팩 정보처 50
[표 33] 기능성화장품 인지도 및 만족도에 따른 기능성 마스크팩 사용동기 51
[표 34] 기능성 화장품 인지도 및 만족도에 따른 기능성 마스크팩 구매 시 우선순위 54
[표 35] 기능성 화장품 인지도 및 만족도에 따른 지금 사용하는 기능성 마스크팩 재구매 의향 55
[표 36] 기능성 마스크팩의 선택속성에 따른 기능성 마스크팩 구매장소 56
[표 37] 기능성 마스크팩의 선택속성에 따른 기능성 마스크팩 구매시 적정가격대 57
[표 38] 기능성 마스크팩의 선택속성에 따른 기능성 마스크팩의 가격에 대한 만족도 차이 검증 58
[표 39] 기능성 마스크팩의 선택속성에 따른 기능성 마스크팩 우선순위 59
[그림 1] 최근 5년간 화장품 생산실적 9
[그림 2] 국내 마스크팩 시장 규모 추이 10
[그림 3] 연구모형 22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기능성 마스크팩의 구매행동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로 소비자들의 기능성 화장품과 기능성 마스크팩의 인지도에 대한 분석, 기능성 마스크팩의 구매행동에 관한 분석, 기능성 마스크팩의 만족도에 대한 분석 통해 앞으로 점점 확대될 기능성 마스크팩 시장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대상의 표본은 서울과 경기도에 거주하는 20대부터 50대 이상의 성인 여성으로 구성하였으며 1차 예비조사 후에 226부 설문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했다.
이러한 연구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기능성화장품과 기능성 마스크팩의 인지도를 분석해보니 기능성 화장품에 대해서 과반수이상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것에 반해 마스크팩이 기능성과 비기능성 마스크팩으로 분류되어 있음을 과반수 이상이 알지 못했다.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인지도는 높은 편이나 기능성 마스크팩의 인지도는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기능성 화장품의 인지도와 만족도가 구매행동과 높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었다. 사용하고 있는 기능성화장품의 개수가 많을수록 기능성 마스크팩의 사용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구매 주기에 대해 살펴보면 기능성화장품 만족도와 기능성여부를 인지하고 있는 사람들이 적극적인 구매와 소비를 하고 있다. 기능성화장품의 인지도가 높을수록 품질·사용감을 중시하고 재구매 의향이 높았다.
셋째, 기능성 마스크팩의 만족도에 대해 분석해 보면 경험한 효능은 전 연령별로 피부 보습이라는 응답이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주름, 미백 개선의 효과에 대한 답변은 미미하였다. 마스크팩의 기본기능인 보습에 대한 경험이 높고 실질적인 기능성 마스크팩의 주름, 미백 개선의 효과가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높은 가격과 효능효과에 대한 불만족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지속적인 마스크팩 시장의 발전을 위해 기능성 마스크팩의 인지도를 높이는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연령별, 유통별로 차별화 하여 출시하는 시장 세분화 전략을 적극적으로 시도해야 할 것이며 소비자들이 만족하는 가격대의 설정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소비자들이 실제 효과·효능의 측면에서 기능성 마스크팩에 만족 할 수 있도록 전문화, 다양화된 제형 개발과 과학적인 데이터를 마련하여 소비자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