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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북한이탈 청소년의 남한사회 적응을 위한 미술수업 사례 연구 : 8세부터 15세까지의 북한이탈 청소년을 대상으로 / 이 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707 -17-57
형태사항
iii, 7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1701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미술교육전공, 2017.2. 지도교수: 이종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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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9

3. 연구의 제한점 10

II. 이론적 배경 11

1. 남북한의 정치 상황 11

2. 사회적응과 미술교육 12

1) 사회적응 12

2) 사회적응을 위한 미술교육 18

III. 북한이탈 청소년에 대한 이해 26

1. 북한이탈 청소년 현황 26

2. 북한이탈 청소년의 남한 생활 28

1) 학교 적응 29

2) 사회·문화 적응 30

IV. 북한이탈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 사례 분석 33

1. 인투뮤지엄 '새터민 어린이와 가족을 위한 새싹들의 놀이터' 33

2. 셋넷학교 '나 찾기 - 문화인류학 영상 만들기' 36

3. 시사점 38

V. 국내 북한이탈 청소년을 위한 미술수업 40

1. 미술수업 계획 40

2. 미술수업의 실제 42

3. 미술수업 적용 후 분석과 기대효과 71

VI. 결론 74

참고문헌 76

국문초록 80

Abstract 82

[표 1] '미술'에 대한 미국의 내용 및 성취 기준 20

[표 2] 영국의 '미술과 디자인' 프로그램 22

[표 3] 북한이탈 청소년의 학업 중도 탈락률 30

[표 4] 남북한 청소년의 이념 차이 비교 31

[표 5] 인투뮤지엄 '새터민 어린이와 가족을 위한 새싹들의 놀이터' 프로그램 34

[표 6] 셋넷학교 '나 찾기 - 문화인류학 영상 만들기' 프로그램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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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국내 북한이탈 청소년의 남한사회 적응을 돕기 위한 미술수업 사례 연구에 관한 논문이다.

현대 한국사회는 정보통신과 교통 및 사회·정치·경제적 발전 등의 영향으로 인구이동과 세계화로 인한 다문화 사회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지만, 여전히 강하게 남아있는 자문화 중심주의 및 타문화에 대한 낮은 수용적 태도는 국내 다문화 갈등 양상을 심각한 실정에 이르게 하고 있다.

현 포스트모던 사회의 다문화 미술교육에 대한 역할은 다양한 상호작용과 창조, 비평, 수용의 기회를 갖게 하고, 사회·문화적 이해와 관점을 넓히며, 개인의 사회 내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고 그 가치를 높이는 도구가 될 수 있게 해주므로 사회적응을 돕는데 효과적인 방안이 된다. 이는 특히 2000년대 북한의 심각한 경제침체 이후 현재까지 그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국내에서 학교와 사회·문화 부적응을 호소하고 있는 북한이탈 청소년들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므로, 더욱 구체적으로 발전되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이들의 건강한 사회적응을 돕도록 하기 위한 미술수업을 계획하고 적용하여, 그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기대효과를 제시하는 것에 궁극적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내용 및 방법, 제한점을 제시하였고, Ⅱ장에서는 남북한의 정치 상황을 알고, 사회적응에 대한 이해와 국내·외 다문화 현상 및 다문화 미술교육 사례를 고찰하였다. Ⅲ장에서는 북한이탈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돕고, 국내 적응과 갈등 현상을 살펴보았으며, Ⅳ장에서는 국내 북한이탈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미술수업 계획 모형을 제안하기 위한 근거를 마련하였다. Ⅴ장에서는 북한이탈 청소년의 남한사회 적응을 돕기 위한 미술수업을 계획하고 실제 적용 후, 청소년들의 결과물과 그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기대효과를 제안하고, Ⅵ장에서는 결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자는 국내 북한이탈 청소년의 남한사회 적응을 돕기 위해 제시한 미술수업이 향후 갈등 양상을 줄이고 수월한 적응을 돕는 기초시행이 되는 것으로, 치유적 차원에서의 안정화된 실제 공교육으로 발전되어지길 바라며, 이는 한국 다문화사회 내에서 건강한 사회 통합을 돕기 위한 미술교육으로 그 효과성을 극대화하여 나아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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