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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유아기 학교폭력 및 예방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 심은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370.15 -17-123
형태사항
iii, 5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1706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2017.2. 지도교수: 김동민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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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7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나. 연구 문제 9

II. 이론적 배경 10

가. 학교폭력 10

1. 학교폭력의 개념 및 특징 10

2. 학교폭력의 유형 11

3. 학교폭력의 원인 12

나. 유아기 학교폭력 예방교육 14

1. 인성교육 15

2. 공감능력 증진 교육 15

3. 협동학습 16

4. 성폭력 예방 교육 16

다. 학교폭력 인식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 17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0

가. 연구 대상 20

나. 연구 도구 21

다. 절차 23

라. 자료 분석 23

IV. 연구 결과 24

가. 유아기 학교폭력의 심각 정도에 대한 인식 차이 비교 24

나. 유아교육기관에서 발생하는 각 폭력 유형별 심각 정도에 대한 인식 차이 비교 25

다. 유아기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한 인식 차이 비교 27

라. 소속 유아교육기관의 학교폭력 대처 및 예방에 대한 인식 차이 비교 32

마. 유아기 학교폭력 예방 및 해결을 위한 집단별 역할의 중요도 인식 차이 비교 35

바. 효과적인 유아기 학교폭력 예방 활동에 대한 인식 차이 비교 36

V. 논의 및 결론 38

가. 요약 및 논의 38

나. 결론 41

다. 연구의 제한점 41

참고문헌 43

부록 46

국문초록 56

ABSTRACT 58

〈표 1〉 연구대상 부모들의 일반적인 배경 20

〈표 2〉 연구대상 교사들의 일반적인 배경 21

〈표 3〉 설문 내용의 문항 구성 22

〈표 4〉 우리 사회에서 유아기 학교폭력의 심각 정도에 대한 인식 차이 24

〈표 5〉 다니고 있는 기관에서 유아기 학교폭력의 심각 정도에 대한 인식 차이 25

〈표 6〉 유아교육기관에서 발생하는 각 폭력 유형별 심각 정도에 대한 인식 차이 26

〈표 7〉 유아기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한 인식 차이 -개인 요인 28

〈표 8〉 유아기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한 인식 차이 -가정 요인 29

〈표 9〉 유아기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한 인식 차이 -학교 및 교사, 또래 요인 30

〈표 10〉 유아기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한 인식 차이 -지역사회요인 31

〈표 11〉 소속 유아교육기관의 학교폭력 대처 및 예방에 대한 인식 차이 33

〈표 12〉 유아기 학교폭력 예방 또는 해결을 위한 집단별 역할의 중요도 인식 차이 35

〈표 13〉 효과적인 유아기 학교폭력 예방 활동에 대한 인식 차이 36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유아기 학교폭력에 대한 다각적인 시각을 파악하고 예방 대책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유아기 학교폭력 및 예방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 각각의 인식을 알아보고 차이를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시·군·구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만 4, 5세 자녀를 보내고 있는 학부모 350명과 시·군·구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만 4, 5세 담임 교사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첫째, 우리 사회의 유아기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대해 부모 44.7%, 교사 33.3%가 심각하다고 인식하였고, 교사보다 부모가 더 심각하게 인식하였다. 다니고 있는 기관에서의 유아기 학교폭력은 심각하지 않다는 응답이 다수였으나, 이 또한 교사보다 부모가 더 심각하게 인식하였다. 둘째, 각 폭력 유형별 심각 정도에 대해서는 모든 유형에서 부모와 교사의 과반수가 심각하지 않다고 인식하였으나, 그 중에서 언어폭력이 가장 높다. 셋째, 유아기 학교폭력의 원인 중 개인 요인에 대해 교사보다 부모의 응답이 더 유의하게 높다. 가정 요인에 대해서는 부모와 교사 과반수가 학교폭력의 원인으로 높게 인식하였고, 학교 및 교사, 또래 요인에 대해 부모는 담임교사의 무관심과 학교폭력예방 관련 교육 부족이 원인이라는 인식이 높은 반면, 교사는 또래집단 분위기가 원인이라는 인식이 높다. 지역사회 요인에 대해 교사보다 부모가 대중매체나 게임에 자주 등장하는 폭력 장면이 원인이라는 인식이 유의하게 높다.

넷째,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인식은 모든 문항에서 부모와 교사가 유의한 인식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유아기 학교폭력 예방 또는 해결을 위한 집단별 역할의 중요도에서는 부모와 교사 모두 모든 항목에서 높게 인식하였고, 특히 부모와 가정, 담임교사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인식하였다. 여섯째, 효과적인 유아기 학교폭력 예방 활동에 대한 인식에서 부모는 ‘인성교육, 성폭력 예방 교육 등 특별 프로그램’이 효과적이라고 인식하였고, 교사는 ‘유아기 학교폭력 관련 학부모 연수 실시’가 효과적이라고 인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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