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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방법 12
1.2.1. 연구의 주요내용 12
1.3. 선행연구 고찰 12
1.3.1. 국내 도로터널내 발생 교통사고, 화재사고 및 터널특성 관계연구 12
1.3.2. 고속도로 장대터널 교통사고 특성분석에 관한 연구 13
1.3.3. 장대터널에서의 운전자 시각각성변화 분석연구 13
제2장 현황조사 및 기준검토 14
2.1. 고속도로 교통사고 특성 분석 14
2.1.1. 고속도로 교통사고 특성 14
2.1.2. 사고발생원인 특성 15
2.1.3. 고속도로 본선구간의 기하구조 특성 분석 16
2.1.4. 터널 교통사고 특성 분석 18
2.1.5. 고속도로 본선 및 터널 교통사고 특성 요약 20
2.2. 본 연구구간 내 교통사교 특성분석 21
2.2.1. 연구구간 내 교통사고 분석 21
2.2.2. 연구구간내 터널별 기하구조 검트 23
2.2.3. 유·출입시설과 터널과의 거리 23
2.2.4. 본 연구구간내 터널 교통사고 특성 분석결과 25
2.3. 안전시설물 관련 자료조사 25
2.3.1. 설계기준 및 지침 검토 25
2.3.2. 기타 주요 참고 자료 26
2.4. 터널 구간 도로안전시설물 설치 규정 27
2.4.1. 터널 조명 27
2.4.2. 구조물 도색 29
2.4.3. 시선유도 표지 30
2.4.4. 표지병 31
2.4.5. 도로전광표지 31
2.4.6. 안전시설물 설치 요약 32
2.5. 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시설물 감토 33
2.5.1. 운전자의 주의 환기를 위한 계획 33
2.5.2. 사고로 인한 피해 완화 계획 37
2.5.3. 터널내 안전시설물 설치 제약에 관한 검토 40
2.6. 터널내 교통사고 위험구간 검토 43
2.6.1. 터널내 사고위험 주요 요인 43
2.6.2. 교통사고 위험구간 선정 45
2.6.3. 주의 환기를 위한 시설물 설치위치 검토 46
2.7. 지침 및 설계기준 관련 분석 결과 48
제3장 안전시설물 설치계획 49
3.1. 각 연구대상 터널별 안전시설물 설치 계획 49
3.1.1. 노고산 2터널 52
3.1.2. 노고산 1터널 55
3.1.3. 사패산 터널 58
3.1.4. 수락산 터널 62
3.1.5. 불암산 터널 65
3.2. 안전시설물 설치시 고려사항 68
제4장 터널내 안전시설물 설치후 효과분석 69
4.1. 안전시설물 설치 전·후 사망사고 저감효과 분석 69
4.1.1. 노고산 2터널 69
4.1.2. 노고산 1터널 71
4.1.3. 사패산터널 73
4.1.4. 수락산터널 74
4.1.5. 불암산터널 77
4.1.6. 안전시설물 설치 전후의 전체 대상터널의 사망사고 분석 79
제5장 결론 81
참고문헌 82
국문초록 83
ABSTRACT 85
〈표 1〉 고속도로 교통사고 발생위치별 사고건수 14
〈표 2〉 교통사고 발생위치별 사고건수(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15
〈표 3〉 경기지역 고속도로 사고발생원인 15
〈표 4〉 운전자 과실원인(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16
〈표 5〉 고속도로 평면선형에 따른 교통사고 16
〈표 6〉 고속도로 종단선형에 따른 교통사고 17
〈표 7〉 터널교통사고건수 및 비율 18
〈표 8〉 터널교통사고 원인분석 18
〈표 9〉 기상요소별 터널 교통사고의 특성 18
〈표 10〉 터널교통사고의 총합원인 19
〈표 11〉 교통사고 및 사상자 현황 21
〈표 12〉 터널내 사망사고 주요 원인 22
〈표 13〉 연구구간내 터널별 기하구조 23
〈표 14〉 터널과 주요시설물과의 이격거리 24
〈표 15〉 노고산 2터널 전체 사고내역(설치전) 69
〈표 16〉 노고산 2터널 비상주차대 및 집진기구간 사고내역(설치전) 70
〈표 17〉 노고산 2터널 건체사고내역(설치후) 70
〈표 18〉 노고산 2터널 비상주차대 및 집진기구간 사고내역(설치후) 71
〈표 19〉 노고산 1터널 전체 사고내역(설치전) 71
〈표 20〉 노고산 1터널 비상주차대 및 집진기구간 사고내역(설치전) 72
〈표 21〉 노고산 1터널 전체사고내역(설치후) 72
〈표 22〉 노고산 1터널 비상주차대 및 집진기구간 사고내역(설치후) 73
〈표 23〉 사패산터널 비상주차대 및 집진기구간 사고내역(설치전) 73
〈표 24〉 사패산터널 비상주차대 및 집진기구간 사고내역(설치후) 74
〈표 25〉 수락산터널 전체 사고내역(설치전) 75
〈표 26〉 수락산터널 비상주차대 및 집진기구간 사고내역(설치전) 75
〈표 27〉 수락산터널 전체사고내역(설치후) 76
〈표 28〉 수락산터널 비상주차대 및 집진기구간 사고내역(설치후) 76
〈표 29〉 불암산터널 전체 사고내역(설치전) 77
〈표 30〉 불암산터널 비상주차대 및 집진기구간 사고내역(설치전) 77
〈표 31〉 불암산터널 전체사고내역(설치후) 78
〈표 32〉 불암산터널 비상주차대 및 집진기구간 사고내역(설치후) 78
〈표 33〉 대상터널 전체 사고내역(설치전) 79
〈표 34〉 대상터널 전체 사고내역(설치후) 80
〈그림 1〉 터널내 조명설치 28
〈그림 2〉 터널입구부 구조물 도색 29
〈그림 3〉 터널내 시선유도표지 및 시선유도등 30
〈그림 4〉 터널전방 및 터널내 도로전광표지 31
〈그림 5〉 안전시설물 설치 개념도 32
〈그림 6〉 돌출형 차선도색 33
〈그림 7〉 횡방향 그루빙 34
〈그림 8〉 졸음방지시설 알리미 35
〈그림 9〉 매립형 LED 유도등 36
〈그림 10〉 노면요철포장 37
〈그림 11〉 PE방호벽 38
〈그림 12〉 세이프티 롤러(롤링베리어) 39
〈그림 13〉 충격흡수시설 40
〈그림 14〉 터널내 시설한계 단면 41
〈그림 15〉 비상주차대 42
〈그림 16〉 돌출형 차선도색 설치구간 49
〈그림 17〉 횡방향 그루빙 설치구간 50
〈그림 18〉 매립형 LED 유도등 설치구간 50
〈그림 19〉 세이프티 롤러(롤링베리어) 설치구간 51
〈그림 20〉 충격흡수시설(충격흡수탱크) 설치구간 51
〈그림 21〉 노고산2터널 부대시설도(안전시설물 설치현황도) 54
〈그림 22〉 노고산1터널 부대시설도 1(안전사설물 설치현황도) 57
〈그림 23〉 노고산1터널 부대시설도 2(안전시설물 설치현황도) 57
〈그림 24〉 사패산터널 부대시설도 1(안전시설물 설치현황도) 60
〈그림 25〉 사패산터널 부대시설도 2(안전시설물 설치현황도) 60
〈그림 26〉 사패산터널 부대시설도 3(안전시설물 설치현황도) 61
〈그림 27〉 사패산터널 부대시설도 4(안전시설물 설치현황도) 61
〈그림 28〉 수락산터널 부대시설도 1(안전시설물 설치현황도) 64
〈그림 29〉 수락산터널 부대시설도 2(안전시설물 설치현황도) 64
〈그림 30〉 불암산터널 부대시설도 1(안전시설물 설치현황도) 67
〈그림 31〉 불암산터널 부대시설도 2(안전시설물 설치현황도) 67
초록보기 더보기
우리나라는 산지가 전 국토 70%를 차지하는 지형특색에 따라 환경친화성, 통행시간 단축 효과 등 운전자들의 쾌적한 주행을 위한 방안으로 터널건설이 증가했으나, 터널은 공간적 제약으로 인하여 인명사고를 동반한 대형교통사고가 유발될 가능성 또한 높다. 터널내 사고로 인하여 사고처리시간, 교통혼잡 야기 등의 많은 사회적 비용 등이 발생하고 있어 터널 내 교통사고 원인을 분석하고 저감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외곽순환도로 일산~퇴계원 구간 중 5개 터널구간을 대상으로 노선 특성을 고려하고 이용자에게 안전한 주행환경을 제공하여 발생하는 사망사고 저감 방안을 추가로 제시하고자 한다.
터널내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위험 요소를 바탕으로 교통사고 발생 위치에 근거하여 연구대상 터널의 사고발생 위험 구간을 분석하여 터널진입부, 비상주차대 구간을 사고발생 위험구간으로 선정하였고, 안전시설물로는 터널입구부 및 비상주차대에 돌출형 차선도색 및 횡방향그루빙을 설치하였고, 비상주차대에는 매립형 LED유도등, 세이프티롤러를 설치하였고, 피난연락통로에는 충격흡수시설을 설치하였다.
안전시설물 설치 전·후의 사고를 분석하면 2008년부터 2013년 까지 해당 연구구간 내에서 터널내 총 사고건수 686건 중 사망자는 3건 발생하였으나, 안전시설물 설치 후인 2014년에서 2016년까지의 사고는 총 308건이었으나 그 중 안전시설물이 설치된 비상주차대 및 집진기 설치구간에서는 단 한건의 사망사고도 발생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터널내 위험구간인 비상주차대 및 집진기 설치구간의 안전시설물 설치가 사망사고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향후 전국에 설치된 터널 내에 사망사고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안전시설물 설치를 확대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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