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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다문화 학생의 모어교육에 대한 고찰 : 심층 면담기법을 이용하여 = An examination on mother tongue education of multicultural students : using in-depth interview technique / 최형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370.117 -17-7
형태사항
vi, 8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1977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다문화교육전공, 2017.2. 지도교수: 이재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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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1.2. 연구 대상 17

1.3. 선행 연구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1

2.1. 모어교육의 개념 21

2.1.1. 모어와 계승어 21

2.1.2. 이중언어교육과 모어교육 21

2.2. 모어교육의 유형 23

2.2.1. 모국어 별도수업과 침잠교육(Submersion with Pull-out Classes) 23

2.2.2. 외국어 보충교육과 주류반 교육(Mainstream Education with Foreign Language Teaching) 24

2.2.3. 전환적 이중언어교육(Transitional Bilingual Education) 24

2.2.4. 보존적 이중언어교육(Maintenance Bilingual Education) 25

2.2.5. 캐나다식 몰입교육(The French Canadian Immersion Mode) 25

2.2.6. 양방향 이중언어교육(Two-way Immersion/Dual Language Education) 26

2.2.7. 다중언어교육(Multilingual Immersion) 26

2.3. 모어교육의 현황 27

2.3.1. 정부 중심의 모어교육 27

2.3.2. 민간단체 중심의 모어교육 31

제3장 연구 설계 34

3.1. 연구 방법 34

3.1.1. 질적 연구(質的 硏究, qualitative research) 34

3.1.2. 질적 면담 35

3.2. 연구 참여자 36

3.2.1. 면담 대상자 선정 36

3.2.2. 면담 대상자 정보 37

3.3. 연구절차 39

3.3.1. 예비면담 39

3.3.2. 본 연구 39

제4장 면담내용 분석 42

4.1. 면담내용 분석 42

4.1.1. 이중언어강사 43

4.1.2. 피교육자 학부모 57

4.2. 시사점 71

4.2.1. 교육 제도 및 정책 72

4.2.2. 교육 운영 75

4.2.3. 교육 실천 78

제5장 결론 80

참고문헌 84

부록 87

ABSTRACT 91

〈표 1〉 연도별 외국인주민 증가율 12

〈표 2〉 다문화 학생의 학령별 인구 13

〈표 3〉 면담대상자 중 이중언어강사군 기본 정보 38

〈표 4〉 면담대상자 중 학부모군 기본 정보 39

〈표 5〉 면담내용의 범주화 42

〈표 6〉 강사들의 수업에 대한 의견 51

〈표 7〉 피교육자 자녀들의 모어교육 경험기관 64

〈표 8〉 각 부처의 협력 과제 74

〈그림 1〉 외국인 주민수 증가(비중) 추이 11

〈그림 2〉 KDB 인도네시아어 자료 49

〈그림 3〉 인도네시아현지교재 쓰기자료 49

〈그림 4〉 필리핀 따갈로어 강사자체제작 수업자료 49

초록보기 더보기

 오늘날 세계는 경제·사회·정치적인 요인으로 말미암아 국경을 초월하여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사는 세계화 시대를 맞고 있다. 우리나라에도 외국인의 유입이 국제결혼 및 외국인 노동자의 증가 등으로 인해 급격히 늘어나고 있고, 이들이 다문화 가정을 이루면서 태어난 자녀들의 수 또한 점차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급격한 사회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제도 및 제반 정책들이 필요하게 되었는데, 현재 추진되고 있는 다문화교육 정책들은 주로 단기적인 관점에서 한국 내 생활 및 학습 적응을 위한 한국어교육과 한국문화교육에 치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볼 때 단순히 한국인으로서의 동화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보다는 다문화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학습능력을 개발시키고 이들을 국가에 필요한 글로벌 인재로 키우기 위한 모어구사능력을 개발시키는 방향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 실제로 초등학교 교육현장에 근무하고 있는 본 연구자는 다수의 다문화 학생들을 지도해왔으며, 해당 학부모들과의 면담을 통해 모어구사능력이 다문화 학생과 이주자 어머니를 정서적으로 연결시켜줌으로써 개인의 정체성을 함양시키고 학습능력 신장에 도움이 되게 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심층 면담기법을 이용하여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모어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모어교육의 공급자인 이중언어강사 6명과 교육수요자인 다문화학생의 어머니 6명을 대상으로 개별 면담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현재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모어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하였다.

이중언어강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면담에서는 주제를 크게 강사양성과정에 대한 만족도, 근무 여건 및 만족도, 수업자료 및 수업콘텐츠 제공 그리고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으로 나누었으며 각 주제별 하위 범주를 세분화하여 상세히 서술하였다. 또한 다문화 학생의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면담에서는 부모의 배경, 모어교육에 대한 의지, 모어의 활용을 주제로 하여 내용을 요목화하고 하위 범주에 대한 세부 내용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모어교육을 직접 수행하고 있는 이중언어강사와 피교육자 어머니들이 느끼는 현장의 의견을 듣고 그 과정에서 개진되는 면담자 스스로의 제언과, 면담내용을 종합하고 유추함으로써 얻어진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는데 정부의 교육제도와 정책적인 측면, 교육청과 연구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운영적인 측면, 그리고 학교를 비롯한 일선 교육기관에서의 교육 실천적 측면에서 각각의 시사점을 도출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모어교육이 성공적으로 시행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모어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개선이 선행되어야 하며 모어교육의 공급자와 수혜자가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광범위한 수요 조사가 필요하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하는 모어교육 관련 정책이 국가기관 및 하위 부처를 통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관련 연구기관에서는 상위 기관에서 수립한 정책이 바르게 실현될 수 있도록 양질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러한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일선학교 등 교육기관에서 해당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지도할 때 효과적인 모어교육이 시행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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