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11
1.2. 연구의 목적 14
1.3. 논문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2.1. 제2언어 학습 동기 이론과 특징 16
2.1.1. 동기의 정의와 접근 16
2.2. 영어 학습 동기 요인 18
2.2.1. 도구적 동기와 통합적 동기 19
2.2.2. 동기와 태도 20
2.2.3.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불안감 22
2.2.4.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23
2.2.5. 언어적 자아체계: 이상적 자아와 필연적 자아 24
2.3. 남북청소년의 영어 학습 동기 선행연구 26
2.3.1. 북한이탈청소년과 영어 학습 동기 26
2.3.2. 남한청소년과 영어 학습 동기 29
2.4. 영어 캠프와 영어 학습 30
제3장 연구 방법 32
3.1. 연구 대상 32
3.1.1. 설문 참여 학생 32
3.1.2. 면담 참여 학생 및 교사 35
3.2. 연구 배경 37
3.3. 연구 도구와 절차 40
3.3.1. 참여 학생 설문지 평가 40
3.3.2. 영어 캠프 참여 학생 및 교사 면담 44
3.4. 연구 결과 분석 방법 45
3.4.1. 설문 자료 통계분석 방법 45
3.4.2. 면담 결과 분석 방법 46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47
4.1. 영어 캠프 전·후 영어 학습 동기 수준의 변화 47
4.1.1. 집단 간 영어 학습 동기의 변화 47
4.1.2. 영어 능력에 따른 영어 학습 동기의 변화 55
4.2. 영어 캠프 전·후 영어 학습 동기 요인의 상관관계 60
4.2.1. 북한이탈청소년의 영어 학습 동기 요인의 상관관계 61
4.2.2. 일반학교 청소년의 영어 학습 동기 요인의 상관관계 63
4.2.3. 대안학교 청소년의 영어 학습 동기 요인의 상관관계 64
4.3. 면담 분석 결과 66
4.3.1. 북한이탈청소년의 영어 학습 경험과 영어 능력 격차 66
4.3.2. 영어 학습에 대한 불안감과 자신감의 변화 69
4.3.3. 영어 학습과 문화에 대한 태도의 변화 72
4.3.4. 영어 캠프 참여 동기: 도구적·통합적 동기 75
제5장 결론 및 제언 78
5.1. 연구 결론 요약 78
5.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79
참고문헌 82
부록 9
〈부록 1〉 영어 학습 동기에 대한 설문지(사전) 89
〈부록 2〉 학생 설문지 개별 항목과 집단 별 응답 평균치 92
〈부록 3〉 학생 면담 문항 95
〈부록 4〉 교사 면담 문항 96
ABSTRACT 98
〈표 1〉 2011년 영어과 일반학생과 북한이탈가정학생의... 28
〈표 2〉 설문 참여 학생 정보: 남한청소년 34
〈표 3〉 설문 참여 학생 정보: 북한이탈청소년 35
〈표 4〉 학생 면담대상자 36
〈표 5〉 교사 면담대상자 37
〈표 6〉 영어 캠프 정보 38
〈표 7〉 영어 캠프 일자별 주요 활동 내용 39
〈표 8〉 측정 동기 요인 하부 항목과 예시 41
〈표 9〉 요인 분석 결과: 사전 및 사후 설문지 42
〈표 10〉 설문지의 학습 동기 문항 신뢰도: 크론바 알파 43
〈표 11〉 집단 별 전체 학습 동기 수준 평균치의 변화 47
〈표 12〉 집단 별 학습 동기 하부 요인의 변화 : 짝 표본 t-검정 48
〈표 13〉 반복측정 분산 분석:... 52
〈표 14〉 영어 능력별 학습 동기 하부 요인의 변화 : 짝 표본 t-검정 56
〈표 15〉 반복측정 분산 분석: 영어능력별 학생 집단의 동기 변화 57
〈표 16〉 북한이탈청소년의 영어 캠프 전·후의 동기 요인 상관관계 62
〈표 17〉 일반학교 청소년의 영어 캠프 전·후의 동기요인 상관관계 63
〈표 18〉 대안학교 청소년의 영어 캠프 전·후의 동기요인 상관관계 65
〈표 19〉 집단 별 영어 능력 차이에 대한 면담 결과 68
〈표 20〉 집단 별 영어 학습 불안감과 자신감에 대한 면담 결과 70
〈표 21〉 집단 별 태도에 대한 면담 결과 73
〈표 22〉 집단 별 동기 유형에 대한 면담 결과 76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단기 영어 캠프 프로그램에 참여한 북한이탈청소년과 우리나라 청소년의 영어 학습 동기 요인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북한이탈청소년 31명과 우리나라 청소년 65명을 대상으로 영어 캠프 시작 전과 후에 각 1회씩, 총 2회에 걸쳐 동일한 설문지를 활용하여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지에 포함된 동기의 하부 요인은 도구적 동기, 통합적 동기, 언어적 자신감, 언어적 자신감 문화에 대한 태도, 영어 학습에 대한 태도, 영어 학습에 대한 불안감, 제2언어 문화권 동화에 대한 두려움을 포함하고 있었다. 설문 응답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과 학습자 및 교사 면담 자료 분석 결과, 북한이탈청소년 집단은 우리나라 청소년 집단에 비하여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 정도로 영어 학습에 대하여 태도가 긍정적이지만 불안감이 높고 영어 문화권 동화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영어 캠프 참가자들의 영어 학습 동기를 보면 북한이탈청소년은 거의 변화가 없고 우리나라 청소년 집단은 미미하나 다소 높아진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북한이탈청소년의 적극적인 영어 학습 태도를 고려하고 영어에 대한 불안감과 영미 문화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하는 맞춤형 영어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것이 이들을 위하여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