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영어 캠프에 참여한 북한이탈청소년과 남한청소년의 영어 학습 동기 요인 비교 연구 = A comparative study on English language learning motivation between North Korean refugee youth and South Korean youth during the English camp / 표나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420.7 -17-149
형태사항
vi, 8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1978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2017.2. 지도교수: 김해동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11

1.2. 연구의 목적 14

1.3. 논문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2.1. 제2언어 학습 동기 이론과 특징 16

2.1.1. 동기의 정의와 접근 16

2.2. 영어 학습 동기 요인 18

2.2.1. 도구적 동기와 통합적 동기 19

2.2.2. 동기와 태도 20

2.2.3.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불안감 22

2.2.4.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23

2.2.5. 언어적 자아체계: 이상적 자아와 필연적 자아 24

2.3. 남북청소년의 영어 학습 동기 선행연구 26

2.3.1. 북한이탈청소년과 영어 학습 동기 26

2.3.2. 남한청소년과 영어 학습 동기 29

2.4. 영어 캠프와 영어 학습 30

제3장 연구 방법 32

3.1. 연구 대상 32

3.1.1. 설문 참여 학생 32

3.1.2. 면담 참여 학생 및 교사 35

3.2. 연구 배경 37

3.3. 연구 도구와 절차 40

3.3.1. 참여 학생 설문지 평가 40

3.3.2. 영어 캠프 참여 학생 및 교사 면담 44

3.4. 연구 결과 분석 방법 45

3.4.1. 설문 자료 통계분석 방법 45

3.4.2. 면담 결과 분석 방법 46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47

4.1. 영어 캠프 전·후 영어 학습 동기 수준의 변화 47

4.1.1. 집단 간 영어 학습 동기의 변화 47

4.1.2. 영어 능력에 따른 영어 학습 동기의 변화 55

4.2. 영어 캠프 전·후 영어 학습 동기 요인의 상관관계 60

4.2.1. 북한이탈청소년의 영어 학습 동기 요인의 상관관계 61

4.2.2. 일반학교 청소년의 영어 학습 동기 요인의 상관관계 63

4.2.3. 대안학교 청소년의 영어 학습 동기 요인의 상관관계 64

4.3. 면담 분석 결과 66

4.3.1. 북한이탈청소년의 영어 학습 경험과 영어 능력 격차 66

4.3.2. 영어 학습에 대한 불안감과 자신감의 변화 69

4.3.3. 영어 학습과 문화에 대한 태도의 변화 72

4.3.4. 영어 캠프 참여 동기: 도구적·통합적 동기 75

제5장 결론 및 제언 78

5.1. 연구 결론 요약 78

5.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79

참고문헌 82

부록 9

〈부록 1〉 영어 학습 동기에 대한 설문지(사전) 89

〈부록 2〉 학생 설문지 개별 항목과 집단 별 응답 평균치 92

〈부록 3〉 학생 면담 문항 95

〈부록 4〉 교사 면담 문항 96

ABSTRACT 98

〈표 1〉 2011년 영어과 일반학생과 북한이탈가정학생의... 28

〈표 2〉 설문 참여 학생 정보: 남한청소년 34

〈표 3〉 설문 참여 학생 정보: 북한이탈청소년 35

〈표 4〉 학생 면담대상자 36

〈표 5〉 교사 면담대상자 37

〈표 6〉 영어 캠프 정보 38

〈표 7〉 영어 캠프 일자별 주요 활동 내용 39

〈표 8〉 측정 동기 요인 하부 항목과 예시 41

〈표 9〉 요인 분석 결과: 사전 및 사후 설문지 42

〈표 10〉 설문지의 학습 동기 문항 신뢰도: 크론바 알파 43

〈표 11〉 집단 별 전체 학습 동기 수준 평균치의 변화 47

〈표 12〉 집단 별 학습 동기 하부 요인의 변화 : 짝 표본 t-검정 48

〈표 13〉 반복측정 분산 분석:... 52

〈표 14〉 영어 능력별 학습 동기 하부 요인의 변화 : 짝 표본 t-검정 56

〈표 15〉 반복측정 분산 분석: 영어능력별 학생 집단의 동기 변화 57

〈표 16〉 북한이탈청소년의 영어 캠프 전·후의 동기 요인 상관관계 62

〈표 17〉 일반학교 청소년의 영어 캠프 전·후의 동기요인 상관관계 63

〈표 18〉 대안학교 청소년의 영어 캠프 전·후의 동기요인 상관관계 65

〈표 19〉 집단 별 영어 능력 차이에 대한 면담 결과 68

〈표 20〉 집단 별 영어 학습 불안감과 자신감에 대한 면담 결과 70

〈표 21〉 집단 별 태도에 대한 면담 결과 73

〈표 22〉 집단 별 동기 유형에 대한 면담 결과 76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단기 영어 캠프 프로그램에 참여한 북한이탈청소년과 우리나라 청소년의 영어 학습 동기 요인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북한이탈청소년 31명과 우리나라 청소년 65명을 대상으로 영어 캠프 시작 전과 후에 각 1회씩, 총 2회에 걸쳐 동일한 설문지를 활용하여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지에 포함된 동기의 하부 요인은 도구적 동기, 통합적 동기, 언어적 자신감, 언어적 자신감 문화에 대한 태도, 영어 학습에 대한 태도, 영어 학습에 대한 불안감, 제2언어 문화권 동화에 대한 두려움을 포함하고 있었다. 설문 응답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과 학습자 및 교사 면담 자료 분석 결과, 북한이탈청소년 집단은 우리나라 청소년 집단에 비하여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 정도로 영어 학습에 대하여 태도가 긍정적이지만 불안감이 높고 영어 문화권 동화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영어 캠프 참가자들의 영어 학습 동기를 보면 북한이탈청소년은 거의 변화가 없고 우리나라 청소년 집단은 미미하나 다소 높아진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북한이탈청소년의 적극적인 영어 학습 태도를 고려하고 영어에 대한 불안감과 영미 문화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하는 맞춤형 영어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것이 이들을 위하여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