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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1. 연구의 범위 15
2. 연구의 방법 16
제2장 이론적 논의 18
제1절 위기관리의 의의 18
1. 위기 18
2. 위기관리 26
3. 위기관리체계 33
제2절 위기관리에 관한 선행연구 40
1. 위기관리 체계의 관점 40
2. 위기관리 정책의 관점 49
3. 위기관리 법·제도의 관점 58
4. 위기관리 거버넌스의 관점 66
5. 기존 위기관리 연구의 문제점 : 사전관리와 학습조직 관점의 결여 74
제3절 위기관리의 위험요인 77
1. 위험요인의 개념 77
2. 위험요인의 유형 79
3. 위험평가 및 관리방안 83
제4절 위기관리의 학습조직 86
1. 학습조직의 개념 86
2. 학습조직의 특성 88
3. 학습조직의 모형 91
제3장 연구모형 및 평가지표 104
제1절 위기관리체계의 분석요소 104
1. 위기관리의 위험요인 104
2. 위기관리의 학습조직 107
제2절 위기관리체계의 위험요인 및 학습조직 평가지표 111
제3절 연구모형 112
제4장 사례연구 분석 114
제1절 한국의 위기관리체계 114
1. 한국의 위기관리체계의 변천과정 114
2. 한국의 사례 : 세월호(歲月號) 참사 128
제2절 중국의 위기관리 체계 152
1. 중국 위기관리체계의 변천과정 152
2. 중국의 사례 : 둥팡즈싱호(東方之星) 참사 166
제3절 한국과 중국 비교와 시사점 190
1. 위기관리의 위험요인 비교와 시사점 190
2. 위기관리의 학습조직 비교와 시사점 193
제5장 위기관리체계의 효율적 구축방안 197
제1절 위기관리의 위험요인 대응방안 197
1. 자연적 위험요인의 대응방안 197
2. 사회적 위험요인의 대응방안 198
3. 관리·기술적 위험요인의 대응방안 199
4. 인위적 위험요인의 대응방안 200
제2절 학습조직화 구축방안 201
1. 안전문화 및 예방교육의 내실화 201
2. 효과적인 리더십의 배양 202
3. 시스템적 사고의 활성화 203
4. 지식 창출형 환경 조성 및 통합적 지식관리 204
제6장 결론 205
제1절 연구결과 요약 205
제2절 연구의 한계 208
참고문헌 209
Abstract 225
〈표 2-1〉 관리방식의 비교 39
〈표 2-2〉 한국 관리체계의 정리 44
〈표 2-3〉 중국 관리체계의 정리 48
〈표 2-4〉 한국 정책관점의 정리 53
〈표 2-5〉 중국 정책관점의 정리 57
〈표 2-6〉 한국 법·제도의 관점 정리 61
〈표 2-7〉 중국 법·제도의 관점 정리 65
〈표 2-8〉 한국 거버넌스 관점의 정리 69
〈표 2-9〉 중국 거버넌스 관점의 정리 73
〈표 2-10〉 미국의 위험요인 유형 79
〈표 3-1〉 위기관리의 위험요인 조작적 정의 106
〈표 3-2〉 위기관리에서 학습조직의 조작적 정의 110
〈표 3-3〉 위기관리의 위험요인 및 학습조직의 분석요인 111
〈표 4-1〉 안전혁신 마스터플랜 추진체계 127
〈표 4-2〉 세월호 참사 시간대별 발생추이 130
〈표 4-3〉 해양수산부·해양경찰청 조직개편 추이 140
〈표 4-4〉 중국의 위기관리체계 165
〈표 4-5〉 둥팡즈싱호 참사 시간대별 발생 추이 168
〈표 4-6〉 한국과 중국의 위기관리 위험요인 비교 192
〈표 4-7〉 한국과 중국 학습조직 비교분석 196
〈그림 2-1〉 Gould, Dibella, & Nevis의 학습조직 모형 96
〈그림 2-2〉 Kenneth의 4단계 모형 98
〈그림 2-3〉 Wiig의 지식창출 모형 99
〈그림 2-4〉 지식공유 학습조직화 모형 101
〈그림 2-5〉 학습조직의 통합적 프레임웍 102
〈그림 3-1〉 연구모형 113
〈그림 4-1〉 민방위재난통제본부 117
〈그림 4-2〉 한국의 위기관리체계(세월호 이전) 120
〈그림 4-3〉 국민안전처의 조직 구조도 12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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