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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초등국어과 거꾸로교실 적용이 학업성취도와 자기주도학습력 및 쓰기태도에 미치는 영향 / 정성진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371.33 -17-56
형태사항
viii, 8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3368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교육공학과 교육공학전공, 2017.2. 지도교수: 한승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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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목적 및 연구 문제 13

3. 연구 가설 13

II. 이론적 배경 14

1. 거꾸로교실 14

1) 거꾸로교실의 정의 및 특징 14

2) 거꾸로교실 수업설계 16

3) 거꾸로교실의 효과 21

2. 거꾸로교실의 국어과 적용 23

1) 국어과 수업에 대한 이해 23

2) 국어과에서의 거꾸로교실 수업 설계 25

3. 거꾸로교실 관련 선행연구 27

1) 거꾸로교실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28

2) 거꾸로교실이 자기주도학습력, 학습동기 및 쓰기태도에 미치는 영향 29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2

1. 연구 설계 32

1) 연구 대상 32

2) 실험 설계 33

3) 측정 도구 33

2. 연구절차 36

3. 거꾸로교실 적용을 위환 수업설계 38

1) 거꾸로교실을 적용한 단원 선정 38

2) 거꾸로교실 적용 수업 구성 40

IV. 연구결과 45

1.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거꾸로교실의 영향 45

2. 자기주도학습력에 미치는 거꾸로교실의 영향 51

3. 국어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거꾸로교실의 영향 52

4. 쓰기태도에 미치는 거꾸로교실의 영향 53

V. 결론 및 제언 55

1. 결론 55

2. 제언 58

참고문헌 60

ABSTRACT 64

부록 66

[부록 1] 사전 사후 검사도구 67

[부록 2] 진단 평가지 76

[부록 3] 수업지도안 80

[부록 4] 사후 단원평가지 89

〈표 III-1〉 연구 대상 32

〈표 III-2〉 실험 설계 33

〈표 III-3〉 자기주도학습력 검사 요인별 문항 구성 34

〈표 III-4〉 학습동기 요인별 문항 구성 35

〈표 III-5〉 쓰기 태도 요인별 문항 구성 35

〈표 III-6〉 각 검사도구의 Cronbach's α 값 36

〈표 III-7〉 연구 절차 37

〈표 III-8〉 실험 적용 단원 관련 교육과정 내용 및 성취기준 38

〈표 III-9〉 각 단원 학습목표 39

〈표 III-10〉 적용 단원 차시 안내 39

〈표 III-11〉 차시별 지도안 (예시) 40

〈표 III-12〉 각 단원 주요 학습 내용 42

〈표 III-13〉 각 단원 차시별 동영상 43

〈표 IV-1〉 학업성취도의 기술통계치 45

〈표 IV-2〉 사전진단점수와의 상호작용 유의성 46

〈표 IV-3〉 3단원평가 조정평균 47

〈표 IV-4〉 3단원평가 분산분석표 47

〈표 IV-5〉 4단원평가 조정평균 48

〈표 IV-6〉 4단원평가 분산분석표 49

〈표 IV-7〉 종합점수 조정평균 50

〈표 IV-8〉 종합점수 분산분석표 50

〈표 IV-9〉 자기주도학습 사전-사후 검사 결과 52

〈표 IV-10〉 국어과 학습동기 사전-사후 검사 결과 53

〈표 IV-11〉 쓰기태도 사전-사후 검사 결과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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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교실의 교육적 가능성이 높게 평가되면서 이미 많은 교사들에 의해 수업에 적용되고 있으나 시간 배당에 비하여 학습내용이 과다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어려웠던 기존 국어과 수업에서 거꾸로교실의 활용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쓰기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자기주도학습력과 국어과에 대한 학습동기를 향상시켜야 한다고 가정하고,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거꾸로교실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거꾸로교실의 적용이 국어과 학업성취도, 자기주도학습력, 학습동기 및 쓰기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서울 성북구 소재의 6학년 학생 53명을 실험집단(27명)과 통제집단(26명)으로 나누고, 3주간 총 13차시의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수업 전에 해당 수업에 관련된 동영상을 미리 보고 올 수 있도록 하여 거꾸로교실을 적용한 수업을 진행하였고, 통제집단에게는 동영상 제공 없이 수업을 진행하였다.

또한, 거꾸로교실의 적용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ANCOVA를 사용하였고, 자기주도학습력, 학습동기, 쓰기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위해 단측검정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국어과 거꾸로교실이 적용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학업성취도가 유의미한 수준으로 향상되었다. 이를 통해 거꾸로교실의 적용이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초등 국어과 거꾸로교실이 적용된 실험집단은 동기요인을 제외한 인지요인과 행동요인에서 자기주도학습력이 유의미한 수준으로 향상되었다. 이를 통해 거꾸로교실의 적용이 자기주도학습력에서 인지요인과 행동요인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동기요인에는 그렇지 못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초등 국어과 거꾸로교실이 적용된 실험집단은 국어과 학습동기가 유의미한 수준으로 향상되었다. 이를 통해 거꾸로교실의 적용이 학생의 국어과 학습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넷째, 초등 국어과 거꾸로교실이 적용된 실험집단은 쓰기태도가 유의미한 수준으로 향상되었다. 이를 통해 거꾸로교실의 적용이 학생의 쓰기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초등국어과 거꾸로교실의 적용이 짧은 기간과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의 수업참여도 차이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학업성취도와 국어과 학습동기, 쓰기태도 향상뿐만 아니라 자기주도학습력의 인지, 행동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인다는 것을 밝혀냈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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